서경대학교

Today
서경광장 > 서경 TODAY
서경대학교의
새로운 소식과 이벤트들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서경대 MFS] 핀테크 대출 앱 사례 - Kabbage (1).png

서경대학교 MFS(Mobile Financial Service) 연구회는 금융정보공학과 서기수 교수를 중심으로 만들어진 연구모임으로 세계적으로 급변하는 핀테크시장의 흐름과 동향파악을 통해서 국내 금융시장의 발전에 조금이라도 기여하기 위해서 만들어졌다.

 

핀테크 시장의 핵심 분야인 모바일 금융서비스에 대해서 로보어드바이저, 주식, 대출, 뱅킹, 지급결제, 중국 및 제3국가들의 모바일 앱 등 서비스 종류와 지역별로 분석해서 정리한 콘텐츠를 본 조세금융신문을 통해서 공유하고자 한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분야별 앱이나 회사를 설립 때부터 지금까지의 과정과 주요 서비스와 회원가입 절차 및 메인화면의 구성 등을 분석했으며 관련 분야의 국내 경쟁 앱이나 회사도 함께 정리했다. <편집자주>


[서경대 MFS] 핀테크 대출 앱 사례 - Kabbage (2).jpg

서경대학교 MFS연구회 박재현 연구원


Kabbage 서비스 개시일 & 간단한 역사

 

핀테크 대출 회사 중 하나인 Kabbage는 미국 조지아주 애틀랜타에 본사를 둔 중소기업 대출 전문 회사다.


CEORob Frohwein은 많은 중소기업 등이 기존 대출 기관으로부터 신용을 얻을 수단이 많지 않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소기업 및 소비자에게 대출 서비스를 원활하게 제공하기 위해 2009212일 이 회사를 설립했다. 회사명인 Kabbage는 속어로 지폐를 뜻한다고 한다. 우리말에서도 만 원권 지폐를 배춧잎이라고 불리는 이유가 이 때문이다.


[서경대 MFS] 핀테크 대출 앱 사례 - Kabbage (3).png

Kabbage의 로고


이 회사는 모바일 앱을 운용 중이며, 앱 순위는 데이터 플랫폼인 data ai 자료를 참고하면 333위를 차지하고 있다. 중소기업 대출이 메인 서비스인 회사 특성상 이용자가 적은 것이 낮은 순위의 이유가 된다. 지금부터 Kabbage 앱을 한번 자세히 살펴보자.


[서경대 MFS] 핀테크 대출 앱 사례 - Kabbage (4).png

Kabbage 앱 메인화면 이미지 & 메뉴


Kabbage 모바일 앱에 로그인했을 때 가장 먼저 보여주는 메인화면(‘왼쪽 이미지 자료 참고’) 같은 경우 가벼운 인사 문구와 함께 앱을 어떻게 시작하는지에 대한 방법이 제시된다.

 

첫 번째로 Kabbage에서 요구하는 최소 대출 잔액을 확인할 수 있으며, 원하는 대출 기한의 월 이자율 확인을 쉽게 할 수 있다는 내용이 적혀있고, 그 밑엔 15만 달러까지 대출할 수 있다는 자금 대출 한도에 관한 내용을 살펴볼 수 있는 창이 제시된다. 메뉴 화면(‘오른쪽 이미지 자료 참고’) 같은 경우엔 Home, Checking, Funding 3가지로 구성돼 있다.

 

Home을 선택하면 위의 메인화면이 제시되고, Checking 메뉴와 Funding 메뉴를 선택하면 메인화면에서 설명한 내용들을 더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는 내용이 제시된다. 그 외 다른 메뉴는 고객 지원 서비스, 메시지 함, 계좌 등으로 구성이 돼 있는 매우 간단한 구조의 메뉴다.

 

Kabbage 주요 서비스와 서비스의 내용

 

Kabbage의 메인 서비스로는 Kabbage Funding 서비스가 있다. 이 서비스는 미국 중소기업(SME)을 위한 자금 대출 서비스로서, 중소기업의 사업 계정을 온라인으로 등록하면 실시간으로 Kabbage에서 신속하게 분석해서 몇 분 만에 신청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신청 한도금액은 $2,000~$250,000까지의 제한을 두고 있으며, 신청 기간은 6, 12, 18개월 중 선택할 수 있는 할부 대출 옵션을 제공한다. 대출 월 이자율로는 6개월 대출의 경우 2~9%, 12개월 대출의 경우 4.5~18%, 18개월 대출의 경우 6.75~27%를 지급해야 한다.

 

또한 Kabbage는 중소기업청(Small Business Adinistration, SBA)에서 운용하는 SBA 대출이라 불리는 중소기업 사업자금 대출 서비스와 PPP(Paycheck Protection Program) 대출 상환 감면 서비스 등의 중소기업 구제제도를 잘 활용해서 서비스를 운영했다.

 

SBA 대출은 미국 중소기업청(SBA)이 중소기업 사업주에게 직접 돈을 빌려주지 않고 은행, 신용조합, 여러 대출 기관에 대한 대출을 보증해주는 제도다. Kabbage SBA 대출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대출받고자 하는 기업이 최소 12개월 이상 사업을 운용한 경력이 있고, 최소 연간 사업 수익이 $50,000 이상이어야 한다.

 

이 조건을 충족하면 APR(연간이율)9%~36% 사이의 고정 이자율 상품 중 조건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한다. 또한 이 대출은 사업 부채 재융자, 장비 구매, 임대 개선, 회사 장소 이전, 제품 또는 서비스 확장을 위한 유동 자산 확보 등의 목적으로 제한을 둔다.

 

또 다른 대출 서비스로는 PPP 대출 상환 감면이 있다. 이 서비스도 마찬가지로 중소기업청(SBA)에서 시행하는 중소기업 구제 제도로 중소기업이 직원에게 지급할 급여를 보장해주는 임금 보호 프로그램이다. 24주 동안 대출금을 급여 비용, 사업 대출 이자 납부, 임대 등에 이용하는 경우 그 금액에 대한 상환 감면을 받을 수 있는 제도다.

 

Kabbage는 이 제도를 가장 잘 활용한 회사라고 볼 수 있다. Kabbage의 홈페이지 자사 뉴스에서는 Kabbage209,000개 이상의 중소기업을 총 58억 달러의 대출 금액을 승인하여 신청량 기준으로 미국에서 두 번째로 큰 PPP 대출 기관이 되었으며, 그 결과 핀테크 기업 중 단일 최대 규모의 PPP 대출을 달성했다. 대출에 제한이 걸려있고, 심사가 엄격한 가장 소규모의 기업이 구제받을 수 있도록 하여 일부 미국 최대 은행을 뛰어넘은 결과를 가져왔다고 언급돼있다.

 

또한 KabbageCEORob FrohweinKabbage 자사 홈페이지 인터뷰에서 “PPP는 핀테크의 중요성을 검증했습니다. 이 위기가 불과 10년 전에 발생했다면 대부분의 소규모 중소기업은 무시되었을 것입니다. 이러한 대출 서비스 제공은 자동화된 플랫폼에 의해서만 대량으로 제공될 수 있습니다. 수백만 개의 중소기업이 기본적인 금융 서비스를 찾을 때 기존 은행보다 핀테크 솔루션으로 눈을 돌릴 것입니다.”라고 언급했을 정도로 KabbagePPP 대출을 통해 대출 시장에서 핀테크의 필요성을 입증했으며, 앞으로 더욱 기대되는 전망을 보여주고 있다.

 

Kabbage의 대출 서비스는 다른 대출 회사보다 쉬운 신청 절차와 간단한 요구사항, 신원 증명, 신용점수를 요구해 빠른 자금 조달 및 대출에 접근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대신 간단한 정보를 기반으로 신속하게 승인을 받았기 때문에 회사는 그 위험을 감수함에 따른 프리미엄을 받는 방식이다.

 

추가적인 프리미엄을 부담해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대출받는 회사가 증가한다는 것은 신속하고, 편리하고, 낮은 장벽의 대출 서비스가 얼마나 사람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가고 있는지 증명해준다.

 

Kabbage 회사 및 서비스 관련 기사

 

두 가지의 기사를 가져왔다. 첫 번째는 “American Express, 중소기업 대출 기관인 Kabbage 인수.”라는 타이틀의 기사다. 기사 내용을 요약하면 제목에도 나와 있듯이 American Express는 올해 CNBC Disruptor 50목록에서 24위로 지정된 소규모 기업 대출 기관 Kabbage를 인수하기로 합의했다고 발표했다.

 

American ExpressKabbage를 중소기업 대출을 머신러닝 기반의 알고리즘을 이용해 매우 빠른 속도로 신용을 평가하고, 대출 서비스를 제공하는 훌륭한 기업이라 언급했고, 또한 경제 회복에 필수적인 부문인 중소기업 되살리기에 기여한 것을 높게 평가했다.

 

두 번째는 “LendIt Fintech, PitchIt 대회 우승자 및 두 번째 연례 LendIt 산업상 수상자 선정이라는 타이틀의 기사이다. 기사 내용을 요약하면 금융 서비스 혁신의 세계 최고의 행사인 Lendit Fintech는 오늘 제6Pitchit 대회 우승자와 두 번째 연례 Lendit Industry Awrds 수상자로 Kabbage가 선정되었다는 내용이다. Kabbage는 혁신기업으로 이미 증명된 핀테크 기업이라는 것을 방증해주는 기사다.

 

Kabbage 경쟁사

 

Crunchbase라는 기업 정보 제공 플랫폼에서 조사한 Kabbage의 경쟁사로는 Kinara Capital이라는 인도의 핀테크 기업이 있다. 이 회사는 2011Hardika Shah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인도 카르나타카의 벵갈루루에 본사가 있으며, 메인 서비스는 중소기업에 융통성 있는 무담보 대출을 제공하는 금융회사다.

 

창업 자금, 회사 운영 자본 등 성장하는 스타트업 회사에 대한 대출에 중점을 두며, Kinara Capital 데이터 기반 통찰력을 결합하여 신속하게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IFC/World Bank에서 2019'아시아 올해의 은행(Bank of the Year-Asia)'으로 선정했으며 파이낸셜 타임스(Financial Times)는 이를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100대 고성장 기업 중 하나로 선정됐다.

 

두 번째 경쟁사로는 Iwoca라는 영국의 핀테크 기업이 있다. 이 회사는 2011101Christoph RiecheJames Dear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본사는 영국 런던에 있다. Iwoca는 영국 중소기업의 신용 금융 서비스를 제공한다. 자금의 격차 해소에서 투자자금 지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목적으로 기업에 자금을 제공한다. 주로 소매업체, 레스토랑, 호텔, 서비스 제공업체 등에 대출 서비스를 제공한다.

 

Kabbage 국내 유사 기업 및 비교

 

우리나라에도 Kabbage와 비슷하게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사업자들을 위한 대출에 집중하는 회사가 있다. 바로 윙크스톤 파트너스라는 201812월에 온라인 투자 연계금융 플랫폼으로 설립된 회사다. 윙크스톤은 국내 금융권에선 드물게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에 중금리 대출 제공하는 것이 주력 서비스인 회사이다.

 

여기서 중금리란 학문적으로 정의된 것은 아니지만, 신용점수 및 등급이 중위 수준에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신용대출이라고 불린다. 윙크스톤은 기존 금융 데이터뿐 아니라 매출, 상권분석, ROAS(Return On Ad Spend, 광고비 대비 매출액) 등의 비금융데이터와 현금흐름의 평가모델을 활용한 신용평가를 거쳐서 대출자에게 윙크(wink: 눈 깜빡할 사이)처럼 빠르고 간편하게 대출을 제공해주고, 투자자에겐 스톤(stone: )처럼 안정적인 수익을 제공해준다.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을 위한 중금리 공급자가 없는 한국에서 수요가 넘쳐나는 중소기업 대출 시장을 공략해 고객을 확보하고 대출을 실행해 수익을 내는 메커니즘으로 회사를 운영 중이다.

 

Kabbage 분석정리

 

전미자영업자연맹(NFIP)은 현재 중소기업의 신뢰 지수가 20131월 이후 가장 낮은 수치로 집계된다고 발표했다. 중소기업의 경기침체는 아직 완벽히 해결되지 않은 COVID-19 사태와 미국의 높은 인플레이션과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이 원인으로 작용했다. 핀테크 기업인 Kabbage20226월 미국 전역 종업원 500명 이하의 스물 비즈니스 업체 대표 550명을 상대로 경제 침체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했는데, 80%가 이를 견딜 수 있다고 말했다고 한다.

 

이는 중소기업의 사업 자금 조달을 담당하는 핀테크 업체인 Kabbage 같은 회사들이 있기에 가능하다고 본다. 경제성장과 고용시장의 기반이 되는 중소기업의 위기는 국가가 해결해야 할 과제이자 필수 사항이다. 이러한 중소기업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국가는 여러 가지 지원 정책이나 제도를 마련하고 있지만, 수많은 중소기업을 구제하기 위해선 정부의 노력만으론 한계가 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선 여러 가지 구제제도를 잘 활용해 은행 및 온라인 대출 기관과의 협력으로 모든 회사가 구제받을 수 있는 획기적인 방법을 찾아 나가야 한다. 그중 하나는 핀테크 업체와의 협력이다.

 

실제 위에서 언급한 Kabbage에서 지원한 PPP 대출 같은 경우 핀테크의 신속한 일 처리 프로세스와 편리성에 대한 장점이 다시 부각되는 사례가 되었다. 이로써 핀테크는 앞으로 더욱더 주목해야 할 산업의 핵심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원문출처>

조세금융신문 https://www.tfmedia.co.kr/news/article.html?no=145103

List of Articles
List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이즈미 지하루 서경대 글로벌비즈니스어학부 교수 칼럼: 요절한 남편 평생 사랑, 이중섭의 아내[이즈미 지하루 한국 블로그] file 홍보실 2022-10-07 38565

노원구의회, ‘노원구 생활체육 실태조사·활성화 방안 연구단체’ 중간보고회 실시 file

5일, 연구용역 수행기관인 서경대학교 정책지원센터와 중간보고회 진행  노원구의회 ‘노원구 생활체육 실태조사 및 활성화 방안 연구단체’(대표 부준혁)는 5일 연구용역 수행기관인 서경대학교 정책지원센터(센터장 한기영)와 함께...

[미디어 바른말 쓰기] 신조어 '중꺾마'가 드라마 속 명대사…이대로 괜찮나 file

드라마에 등장한 '신조어'에 시청자도 혼란 사회적 현상 '신조어'…미디어 속 무분별한 사용은 문제 신조어, 세대 간 불통…공통된 세대 문화 마련해 격 없애야 한글은 세계에서 손꼽히는 과학적인 언어이자 아름다운 우리말입...

[서경대 MFS] 핀테크 대출 앱 사례 – Kabbage file

서경대학교 MFS(Mobile Financial Service) 연구회는 금융정보공학과 서기수 교수를 중심으로 만들어진 연구모임으로 세계적으로 급변하는 핀테크시장의 흐름과 동향파악을 통해서 국내 금융시장의 발전에 조금이라도 기여하기 위...

[서경대 카드뉴스] S-Learning 프로그램 안내 file

S-Learning 프로그램과 관련된 자세한 정보와 지원요강은 학교 홈페이지 공지사항과 교수학습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교수학습지원센터> 홈페이지 https://ctl.skuniv.ac.kr/ 문의 전화번호 940-7296 <홍보...

[서기수 교수의 성공투자 법칙⑤] 미국 연준이 제시한 점도표가 중요한 이유 file

우리가 아침에 일어나 미국 주식시장에 대해서 뉴스를 들을 때 미국 연준 의장의 인터뷰나 멘트 하나에 전 세계의 주식시장이 상승과 하락을 하며 요동치는 것을 경험하고 있다. 이사회의 주요 임무는 신용상태의 규제와 연방준...

2023 서경대학교 대동제, ‘UP:TO YOU’ 주제로 5월 24일(수)부터 26일(금)까지 사흘간 교내 스콘 스퀘어 등서 성황리에 열려 file

총학생회를 비롯해 총동아리연합회, 단과대별, 학과별 부스 등 운영···동아리·소모임 공연 및 아티스트 축하공연 등 이어져 2023 서경대학교 대동제가 ‘UP:TO YOU’라는 주제로 5월 24일(수)부터 26일(금)까지 사흘간 교내 스콘...

‘청년창업 활성화 방안은?’… 국회 토론회 개최 file

최형두 의원-본지 공동 주최… 15일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 공감신문과 국민의힘 최형두 의원이 공동 주최하는 '청년창업과 활성화 방안을 위한 토론회'가 오는 15일(목) 오후 2시부터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열린다....

서경대학교 공연예술학부 뮤지컬전공 제20회 정기공연 뮤지컬 ‘딜쿠샤’ 성황리에 마쳐…조연출 김지윤 학우 인터뷰 file

서경대학교 공연예술학부 뮤지컬전공 학생들의 제20회 정기공연인 뮤지컬 ‘딜쿠샤’가 5월 17일(수)부터 5월 21일(일)까지 5일 동안 교내 문예홀에서 총 6회의 공연을 성황리에 마쳤다. <뮤지컬 '딜쿠샤' 공연 포스터> 5월 1...

서기수 서경대 금융정보학과 교수 칼럼:디지털 금융 관련 법령 정비가 시급하다 file

서기수 교수의 디지털금융 이야기② 서기수 서경대학교 금융정보공학과 교수. 필자는 언론 인터뷰나 기사관련 문의를 통해서 최근 이슈와 트렌드를 간접적으로 느끼고는 한다. 최근에도 모 신문사 기자의 연락에 같이 고민한...

[서경대 MFS] 핀테크 로보어드바이저 사례 –웰스프론트(wealthfront) file

<서경대학교 MFS연구회 편종성 연구원> 서경대학교 MFS(Mobile Financial Service) 연구회는 금융정보공학과 서기수 교수를 중심으로 만들어진 연구모임으로 세계적으로 급변하는 핀테크시장의 흐름과 동향파악을 통해서 국내 ...

Today
서경광장 > 서경 TODAY
서경대학교의
새로운 소식과 이벤트들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