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대학교

Vision
학교소개 > 서경비전 2025
"Seokyeong Vision 2025"

서경비전2025 ver. 2.0

왜 「서경비전 2025」 ver. 2.0 인가?

서경대학교 중장기 발전 계획 서경비전 2025

CREOS형 인재를 양성하는 글로벌 실용교육중심대학

서경대학교는 1947년 한국대학으로 출발하여 1955년 교명이 국제대학으로 변경되었고, 종합대학교로 승격한 1992년에는 현재의 이름으로 개명하며 발전을 거듭해 왔습니다.(연혁보기)

2000년도에 들어서면서는 세계화의 흐름에 동참하고 나아가 ‘세계화를 선도하는 인재를 길러내는 대학’이라는 세계 명문대학을 향한 비전을 제시하였습니다. 또한 개교 61주년을 맞이한 2008년에는 “제2창학 원년”을 선포하고 우리 대학교의 새로운 UI(University Identity)를 정립하였으며, 대내외적으로 “GLOBAL 强小大學”을 비전으로 제시하였습니다.

지난 10여 년간 대학 비전을 중심으로 우리 대학교의 구성원들이 각고의 노력을 경주한 것은 건학이념을 구현하면서 대학을 둘러싼 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2014년 서울지역 4년제 종합대학 취업률 Top10에 진입하는 성과를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현재 교육환경은 이전보다 더욱 급격히 변화하고 있습니다. 변화의 파동은 그 주기가 매우 짧고 진폭은 매우 커서 대학 존립의 불안정성은 증폭되고 있습니다.

현재 교육환경은 이전보다 더욱 급격히 변화하고 있습니다. 변화의 주기도 매우 짧고 대학 존립의 불안정성은 증폭되고 있습니다. 학령인구의 감소에 따른 대입정원의 축소, 교육시장의 개방, 인터넷과 멀티미디어 발달로 인한 MOOC 등의 online 교육 활성화, 인성교육 및 직업윤리의 중요성 증대, 취업난의 고착화 등의 현실에서 우리 대학교는 새로운 위상을 정립해야하는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이에 급박한 현실을 직시하고 미래를 대비하기 위하여 「서경비전 2025」를 2015년에 이미 공포한 바 있습니다. 이후 4년이 지난 시점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필요로 하는 대학의 역량 및 혁신적인 발전 요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융복합적 창의인재 양성과 대학의 역량 및 혁신적인 발전 요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경비전 2025」ver. 2.0을 새롭게 제시하게 되었습니다.

「서경비전 2025」 ver. 2.0는?

새로운 비전의 핵심은 실용교육중심대학의 정체성을 살려 불확실한 미래를 타개해 갈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인재 양성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우리 대학교에 대한 평판은 고양되고 또한 이러한 평판에 힘입어 학생들의 취․창업률도 상승하는 선순환을 이루게 될 것입니다. 우리 학생들이 모두 CREOS형 인재로 거듭나 사회에서 인정받을 뿐 아니라 자긍심을 가지고 우리 사회와 인류에 크게 이바지하는 인물들이 되기를 바랍니다.

「서경비전 2025」 ver. 2.0이 제시하는 방향으로 서경공동체 구성원들의 열정과 역량이 결집된다면 되어 2025년 우리 대학은 명실상부한 “세계가 선호하는 실용교육중심대학”이 될 것을 확신합니다. 이러한 발전목표를 위해 「창의적인 실용교육」, 「공동체 역량 강화」, 「교육 인프라 혁신」 등 3대 발전전략을 제시하고 총 15개의 핵심과제를 선정하였습니다.

서경비전 2025 ver. 2.0는? : 새로운 비전의 핵심은 실용교육중심대학의 정체성을 살려 불확실한 미래를 타개해 갈 창의적 인재를 양성

「CREOS!(크레오스) 서경」 은?

CREOS는 ‘창조하다’라는 뜻을 가진 라틴어 “CREO”와 나눔(Sharing)의 첫 문자 S를 조합한 것입니다.

CREOS의 각 문자는 Creativity, Response, Experience, Obligation, Sharing을 의미하며 이는 우리 대학교가 양성하려는 인재가 가져야 할 덕목입니다.

CREPS! 서경은? : CREOS는 ‘창조하다’라는 뜻을 가진 라틴어 “CREO”와 나눔(Sharing)의 첫 문자 S를 조합한 것입니다.

즉 ‘CREOS형 글로벌 리더’란 창의적이고, 상황에 적실한 응답을 하며, 현장경험이 풍부하며, 책임감과 의무감이 강한, 그리고 나눔을 실천하는 글로벌 리더입니다.

CREOS형 인재양성을 목표로 각 부분별 역량을 강화 프로그램

그리고 CREOS형 인재양성을 목표로 각 부분별 역량을 강화하기위해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을 가지게 됩니다.

‘CREOS 프로그램’을 중심 교육

따라서 ‘서경인’이 된다면 졸업할 때까지 ‘CREOS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다음과 같이 교육을 받게 됩니다.

CREOS 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특화된 프로그램

「특성화 계획」은?

국/내외 교육환경 변화에 대처하고 실용교육중심대학으로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특성화 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특성화 계획은 대학 중장기 발전계획에서 제시한 과제 중 CREOS형 인재 양성 프로그램을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융복합 프로그램 개에 참여하는 학과 및 전공 간의 협력을 통해 우리 대학의 강점을 살리는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합니다.

[특성화 목표]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융합형 실용 인재를 양성하고자 ‘융복합 혁신실용교육 선도대학’으로 설정하였습니다. [특성화 발전전략]은 [특성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략으로 ‘중장기 발전계획 연계’, ‘4차 산업혁명 대비’, ‘혁신실용교육 기반’을 선정하였으며 특성화 체계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CREOS 프로그램 실행을 위한 특화된 프로그램

「CREOS! 서경」을 위하여

「서경비전 2025」 ver. 2.0이 제시하는 방향으로 서경공동체 구성원들의 열정과 역량이 결집된다면 “CREOS형 글로벌리더”를 양성하여 2025년에는 우리 대학이 명실상부한 “세계가 선호하는 실용교육중심대학”이 될 것입니다.

Vision
학교소개 > 서경비전 2025
"Seokyeong Vision 2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