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대학교

Today
서경광장 > 서경 TODAY
서경대학교의
새로운 소식과 이벤트들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분주했던 기말고사 기간을 뒤로 하고 즐겁고 설레이는 크리스마스 이브와 함께 서경대학교 캠퍼스는 긴 겨울방학을 맞았다. 학생들은 묵은 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으면서 제각기 다른 겨울방학 계획을 세우고 올 한 해를 어떻게 보람되고 의미있게 살아낼 지 목하 고민 중이다.

 

한편 넷플릭스, 왓챠플레이 등 다양한 국내외 드라마 및 영화 감상 플랫폼이 성행하면서 여가시간에 미국 또는 영국, 유럽권 등의 해외 드라마나 영화를 감상하는 사람들이 부쩍 늘고 있다. 미국 드라마 시청은 영어를 듣는 귀를 트이게 할 뿐 아니라 현지인들이 사용하는 다양한 일상 표현을 배울 수 있어 재미와 공부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고 토익 스피킹(TOEIC Speaking) 또는 토플(TOEFL), 오픽(OPIC) 등 영어회화 공부에도 유용하다.

 

미드 시청을 통해 영어회화 공부를 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쉐도잉을 하는 것이다. ‘쉐도잉이란 미국 드라마를 시청할 때 영어 자막을 틀어 놓고 배우들의 대사를 들으면서 똑같이 읽어 보고, 몇 번 반복하다가 자막을 끄고 배우들의 대사를 영상 속도에 맞게 똑같이 따라 읊는 것을 말한다. 쉐도잉은 토익(TOEIC) LC 파트를 공부할 때도 매우 도움이 많이 되는 방법이다. 쉐도잉을 통해 학생들은 영어를 듣고 그 자리에서 바로 따라 읽거나 말을 해봄으로써 모든 영어 단어를 정확하게 듣는 연습을 하면서 리스닝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고 실제 회화에서 도움이 많이 되는 표현들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

 

왓챠플레이 같은 경우는 대부분의 영상에서 한영 이중자막 서비스가 기본적으로 제공되고 모바일로도 이중자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간편하면서도 매우 실용적이다. 넷플릭스의 경우에는 이중자막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PC에서 크롬 웹스토어에 접속하여 ‘nflxmultisubs’ 라는 이중자막 서비스 프로그램을 다운 받아야 하며 이는 PC에서만 이용 가능하다.

 

이번 편에서는 서경대학교 학생들의 기초영어회화 공부에 도움을 주고자 방학기간 동안 볼 만한 미국 드라마를 간추려 보았다



<시트콤/코미디>


프렌즈(Friends)


미드1.jpg


프렌즈(Friends)는 뉴욕에 사는 레이첼, 모니카, 피비, 조이, 챈들러, 로스 여섯 친구들의 우정과 사랑 이야기를 그린 드라마로 10년 간 미국 전역에서 큰 사랑을 받았으며 3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전 세계적으로 미드의 정석으로서 인기를 이어가고 있는 사랑스러운 시트콤이다.

 

프렌즈에 등장하는 여섯 친구들은 뉴욕에 거주하면서 센트럴 파크라는 카페 또는 모니카와 레이철의 아파트 또는 바로 앞집인 조이와 챈들러의 아파트에 모여 한순간도 웃음을 터트리지 않을 수 없는 다양한 사건 사고를 일으킨다. 프렌즈는 총 약 230여개의 에피소드 중 인기 있는 에피소드의 경우에는 유튜브 클립 영상이 많이 올라와 있어 접근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다.

 

방영 당시부터 큰 인기를 끌었던 미드 프렌즈는 조지 클루니, 브룩 쉴즈, 줄리아 로버츠, 브루스 윌리스, 위노나 라이더, 게리 올드만, 리즈 위더스푼, 브래드 피트, 폴 러드, 다코타 패닝 등 수많은 할리우드 스타들이 카메오로 출연하면서 주목을 받기도 했다.

 

프렌즈는 친구, 애인, 결혼, 가족, 질병, 장례, 직업, 회사, 문화생활 등 일상에 관련된 다양한 에피소드를 제공하면서 알기 쉽고 배우기 쉬운 영어 표현과 영어권 사람들이 자주 사용하는 숙어 및 각종 재치 있는 농담 표현을 사용하여 오랜 세월동안 한국인들이 영어회화 공부를 위해 시청한 드라마로 부동의 1위에 꼽히고 있다.


시청: 넷플릭스



빅뱅이론(The Big Bang Theory) 


미드2.jpg


빅뱅이론은 캘리포니아 공대의 석박사 친구들인 쉘던, 레너드, 하워드, 라지와 금발 미녀 페니의 우정과 사랑 이야기로, 10여 년간 12개의 시즌이 방영되어 오면서 계속해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쉘던과 레너드는 룸메이트이고 이들의 집에는 항상 하워드와 라지가 놀러 와서 게임도 하고 밥도 먹으며 어울리는데, 어느 날 이들의 앞집에 페니가 이사 오면서 이들과 친해지고 하루하루가 코믹한 일상이 펼쳐진다.

 

미드 빅뱅이론의 등장인물들은 천재적인 두뇌로 14살에 박사가 되어 사회성이 조금 떨어지는 괴짜 과학자 쉘던을 중심으로 모든 일상의 사건과 행위들을 모두 과학적으로 연관 지으면서 대화를 이어나가기 때문에 다양한 과학 및 물리 용어와 일상 표현 및 비꼬는 표현, 재미있는 농담 표현 등을 배울 수 있다.


시청: 넷플릭스, 왓챠플레이



굿플레이스(The Good Place)


미드3.jpg


굿플레이스는 자기 멋대로 살던 주인공 엘레너가 사고로 죽은 후 사후 세계에 가게 되는데, 원래 배드(Bad) 플레이스로 가야하는 엘레너가 다른 사람과 뒤바뀌게 되어 마이클과 제닛이 관리하는 굿 플레이스로 가게 되면서 시작되는 판타지가 가미된 이야기이다.

 

엘레너는 굿 플레이스에서 치디, 타하니, 지안유와 친해지는 한편, 자신이 착한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고 자기개발 프로그램에 참여하면서 선과 악의 진정한 의미를 배워가고 새사람이 되어가는 과정을 보여준다.

 

미드 굿플레이스는 도덕과 철학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에피소드를 제공하여 이와 관련된 용어를 배우고 익히는 데에 도움을 주는 한편, 쉽고 다양한 일상 표현을 다루어 가볍게 감상할 수 있다. 또한 배우들의 발음이 굉장히 정확하고 또렷한 편이어서 자막 없이도 등장인물들의 대사를 알아듣기가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시청: 넷플릭스 오리지널



오피스(The Office)


미드4.jpg


오피스는 던더 미플린이라는 사무용지 판매회사의 스크랜턴 지점의 사무실에서 깐깐하고 성가시지만 어딘가 모르게 허술하고 이상한 지점장 마이클 스콧과 토비, 드와이트, 필리스, 케빈, 스탠리, , 라이언, , 앤디, 에린 등 독특한 캐릭터의 부하들이 단 하루도 조용히 넘어가지 않고 사건 사고를 벌이는 코믹 이야기이다.

 

한편 미드 오피스에서는 주인공들의 인간적이고 따뜻한 면모로 유머뿐만 아니라 감동까지 선사하여 아직까지도 수많은 사람들에게 인생 미드라고 불리는 비즈니스 시트콤이다.

 

학생들은 미드 오피스를 통해 직장생활에 유용한 다양한 비즈니스 표현과 재치 있는 농담 및 숙어 표현들을 배우고 미국 직장생활 문화를 엿볼 수 있다. 특히 오피스에는 ‘to get one’s head out of the box’(틀에서 벗어난 사고를 하다), ‘to bend the truth’(진실을 왜곡하다), ‘one’s leg is asleep’(다리가 저리다), ‘all surface’(단순하다)와 같이 직역하면 이상하지만 미국에서는 자주 사용하는 관용 표현들이 자주 등장한다. 또한 요즘 학생들이 많이 쓰는 유행어인 ‘TMI’(To Much Information)이라는 표현이 2005년에 방영된 오피스 시즌1에서 등장한 바 있다.


시청: 왓챠플레이



<범죄/심리/의학/정치>


범죄의 재구성(How to Get away with Murder)


미드5.jpg


범죄의 재구성은 법학과 교수이자 거의 모든 사건에서 승소하는 저명하고 실력있는 변호사인 애널리스 키딩과 그녀의 조수인 프랭크와 보니, 그리고 법학대학에 재학하며 애널리스의 밑에서 인턴 변호사로 활동하는 네 명의 학생들 웨스 기븐스, 코너 월시, 미카엘라 프렛, 로럴 카스티요가 예기치 못한 살인 사건에 얽히게 되면서 펼쳐지는 추리 스릴러이다.

 

미드 범죄의 재구성에서 애널리스는 극 중에서 이성적이고 냉철한 모습을 보여주는 동시에 이면에 남들에게는 보이지 않는 심적 괴로움을 드러내며 극의 분위기를 이끌어 간다. 또한 애널리스 팀이 시즌 전체에서 주를 이루는 한 사건을 해결하면서도 매 회마다 새로운 사건들을 맡아 법정 싸움을 벌여나가기 때문에 첫 화부터 끝까지 이야기가 지루할 틈이 없고 사건을 역순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시청자들의 궁금증을 증폭시킨다.

 

학생들은 범죄의 재구성을 통해 전문적인 법정 용어를 배울 수 있고 등장인물들이 해결해야 하는 다양한 사건들이 등장하기 때문에 비즈니스, 의학, 정치, 경제, 가정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사용하는 표현들을 듣고 익힐 수 있다.


시청: 넷플릭스



그레이 아나토미(Grey's Anatomy) 


미드6.jpg


그레이 아나토미는 남녀 외과 수련의 5명이 시애틀의 그레이스라는 대형 병원에서 혹독한 수련의 과정을 겪는 중에 일어나는 인간적인 고뇌에 초점을 맞춘 메디컬 드라마로, 2005년에 첫방송 되었으며 2019년에 시즌16에 육박하며 큰 인기를 이어오고 있다. 한편 한국계 미국인 배우인 산드라 오가 출연하고 있어 주목을 받은 바 있다.

 

학생들은 미드 그레이 아나토미를 통해 전문적인 의학 용어를 배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등장인물들의 연애사와 그들이 환자와의 만남을 통해 배우고 성장하는 모습을 보며 다양한 일상 표현들을 익힐 수 있다.

 

한편 비슷한 미국의 의학 드라마로는 한국의 원작을 리메이크한 굿닥터가 있다. 미드 굿닥터는 왓챠플레이에서 시청 가능하다.


시청: 넷플릭스, 왓챠플레이



지정생존자(Designated Survivor) 


미드7.jpg


미국에서는 대통령 신년 국정연설 때 각료 중 한 명을 비밀 장소에 격리시키고 정부를 상대로 한 테러가 발생할 경우 그 각료를 새로운 대통령으로 임명하며 그 대통령을 지정생존자라고 부른다고 한다.

 

지정생존자는 가공할 테러로 삽시간에 아수라장이 된 워싱턴과 미합중국의 운명이 하위 각료 한 사람의 손에 달리게 되면서 벌어지는 긴장을 늦출 수 없는 정치 스릴러로, 이야기는 무자비한 폭탄 테러가 발생하여 미국 대통령을 포함한 모든 위정자 대부분이 사망하면서 시작된다. 지정생존자 시청은 미국의 정치 방식과 다양한 정치/경제 용어를 배우고 익히는 데에 도움이 된다.

 

한편 미드 지정생존자는 ‘60일 지정생존자라는 국내 드라마로 대한민국의 정치 상황에 맞게 리메이크되어 16부작으로 tvn에서 방영된 바 있으며 큰 화제성과 인기로 국내에서 미드 지정생존자의 입지를 더욱 탄탄하게 만들었다.


시청: 넷플릭스 오리지널



<판타지/스릴러/SF>


기묘한 이야기(The Strange Things) 


미드8.jpg


기묘한 이야기는 미국 인디애나 주의 작은 마을 호킨스에서 어느 날 친구 마이클의 집에서 더스틴, 루카스와 함께 평소와 같이 데모고르곤게임을 하다가 집으로 돌아가던 윌 바이어스라는 어린 소년이 흔적도 없이 사라진 가운데 갑자기 일레븐이라는 정체불명의 소녀가 등장하고 마을에서 초자연적 현상이 계속해서 목격되면서 사건이 점점 미궁으로 빠지게 되는 스릴러이다.

 

이야기는 윌 바이어스의 엄마인 조이스가 호킨스의 경찰 호퍼와 큰 아들 조나단 및 마이클의 누나인 낸시, 낸시와 친한 스티브와 함께 마을에서 일어나는 기이한 현상들을 덮으려는 비밀 정부 조직에 맞서 일레븐을 지키고 윌을 찾아 나서면서 진행된다. 또한 기묘한 이야기는 1980년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당시 미국의 문화와 패션을 엿볼 수 있다.

 

미드 기묘한 이야기는 80년대의 스타였던 위노나 라이더가 강한 엄마 역할로 등장하여 주목을 받았으며 미국 전역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방영과 동시에 지난해 시즌3에 이르기까지 엄청난 인기를 끌었고 이번 해에 시즌4가 공개될 예정이다.


시청: 넷플릭스 오리지널



로스트(Lost)


미드9.jpg


로스트는 의사 잭, 살인죄를 저지른 현상수배범 케이트, 전직 군인 사이드, 복권에 당첨된 헐리, 밴드 활동을 펼치다가 마약 중독자 찰리, 한국인 부부 진과 선, 이복남매 분과 섀넌, 매사에 비협조적인 소이어, 다리가 불편한 로크, 어린 아들이 있는 마이클, 임산부 클레어 등 제각기 다양한 사연을 가지고 호주 시드니에서 미국 로스앤젤레스로 가는 오세아닉815에 탑승한 사람들이 비행기 추락 사고로 태평양의 한 무인도에 고립되면서 생존해나가는 모습을 그린 서바이벌 드라마이다. 미드 로스트에서 48명의 생존자들은 끝까지 살아남아 구조받기 위해서 정체불명의 섬에서 탈출하고자 고군분투한다.

 

한편 로스트는 과거과 현재를 번갈아 가면서 연출하여 생존자들의 사고 이전의 모습 또한 다양하게 보여주면서 재미를 더하고, 그들의 생존기를 그려내면서 어떤 인물이 선한 인물인지 악한 인물인지를 직접적으로 드러내지 않고 인간의 이중적인 면을 잘 표현한다. 또한 로스트는 한국인 배우 김윤진이 한국계 미국인 배우 대니얼 대 킴이 연기한 의 부인인 역할로 출연하여 주목을 받은 바 있다.

 

로스트는 오지에서의 공포와 야생동물이나 정체 모를 검은 연기의 위협에 대해 다루면서 다양한 의학 용어와 재난 용어를 사용하고 위급 상황에서 사용하는 SOS 신호를 보여주기 때문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시청: 넷플릭스, 왓챠플레이



미드 쉐도잉 방법은 조금만 시간을 투자하면 매우 간단하므로 서경대학교 학생들이 방학기간 동안 쉐도잉을 시도하여 영어회화에 자신감을 가지길 바란다. 이외에도 다양한 해외 드라마들은 넷플릭스 및 왓챠플레이에서 감상할 수 있다. <홍보실=나인영 학생기자>

 

넷플릭스 https://www.netflix.com

왓챠플레이 https://play.watcha.net

List of Articles
List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이즈미 지하루 서경대 글로벌비즈니스어학부 교수 칼럼: 요절한 남편 평생 사랑, 이중섭의 아내[이즈미 지하루 한국 블로그] file 홍보실 2022-10-07 38575

서경대학교 한정섭 교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 file

인문정신문화의 사회적 확산에 기여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표창을 받고 있는 한정섭 교수 한정섭 서경대학교 예술대학 공연예술학부 교수가 지난 1월 14일(화) 서울 코트야트 메리어트 서울 보타닉파크에서 열린 ‘2019년 인생나눔교...

서경대생의 취업준비, Cheer Up! file

동장군이 기승을 부리는 추운 겨울, 방학 동안에도 시험에 대비해 도서관을 찾거나 경험을 쌓기 위해 현장실무를 익히는 등 취업 준비를 위해 열을 올리는 학생들이 적지 않다. 그러나 취업 준비라는 게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

서경대, 서울 4년제 주요 대학 중 취업률 '5위' 달성 file

다양한 진로 및 취업 지원 프로그램 운영 '성과' 서경대가 10일 대학알리미를 통해 공시된 '2019 졸업생의 취업현황'에서 2018년 졸업생 취업률 '70.2%'를 기록하며, 서울지역 4년제 주요 대학 가운데 '5위'를 차지했다. 이는...

서울 주요대 중 취업률 1위 성균관대…의약·공학계열 강세 지속 file

성균관대가 서울소재 대학 중 2018년 졸업생 취업률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9월 5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성균관대학교 자연과학캠퍼스에서 열린 '2019 성균관대학교 잡페어'가 학생들로 붐비고 있다. [연합뉴스] ...

서경대생들의 창의력을 뽐낼 기회 - 창업, 어렵지 않아요! file

취업난이 장기화되고 청년 창업이 붐을 일으키면서 최근에는 취업이 아닌 창업으로 진로를 선회하는 대학생들이 적지 않다. 정부나 기업에서도 예비사업자 지원금이나 KT&G 상상 스타트업 캠프 등을 통해 대학생 청년층이 창업...

서경대학교 캠퍼스타운조성사업단, 문화예술힐링프로젝트 ‘쓰담보담 공작소’ 축제 열어 file

성북구 정릉동 정릉시장 청수교 주민참여마당 지역발전 기여 및 지역주민 문화향유 기회 확대 문화힐링캠페인 ‘쓰담보담 공작소 축제’가 성북구 대표 지역축제인 개울장과 연계하여 11월 9일(토) 개최되었다. 문화·예술·치유를 소재...

서경대학교 캠퍼스타운조성사업단, 문화예술창업아이템 ‘모의 크라우드펀딩’ 대회 개최 file

2019년 12월 4일(수) 쉐라톤 서울 디큐브 시티 호텔에서 서경대학교 및 서경대학교 캠퍼스타운조성단이 주최하고 서울시, 성북구, 성북문화재단이 후원하는 문화예술창업아이템 ‘모의 크라우드펀딩’ 대회가 개최되었다. 문화예술창업...

서경대학교 캠퍼스타운조성사업단, ‘Design Thinking Workshop’ 진행 file

2019년 11월 18일(월)부터 20일(수)까지 2박 3일 간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예비)창업자, 창업에 관심 있는 일반인 및 대학생 총 30명을 대상으로 서경대학교 및 서경대학교 캠퍼스타운조성단이 주최하고 서울시, 성북구, ...

[진세근 서경대 문화콘텐츠학과 겸임교수 칼럼 : 漢字, 세상을 말하다] 達人<달인> file

요즘엔 達人(달인)이 흔하다. 『達人』이란 제목을 단 TV 프로그램까지 나왔다. 각 분야에서 나름의 경지를 개척한 사람들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이다. 여기서 達人이란 일정 수준 이상의 기술이나 능력을 갖춘 사람을 말한다...

[서경대생의 알찬 겨울방학을 위해] <1> 미드 추천 편: 미국 드라마로 즐겁게 영어회화 공부하자! file

분주했던 기말고사 기간을 뒤로 하고 즐겁고 설레이는 크리스마스 이브와 함께 서경대학교 캠퍼스는 긴 겨울방학을 맞았다. 학생들은 묵은 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으면서 제각기 다른 겨울방학 계획을 세우고 올 한 해를 어떻게 ...

Today
서경광장 > 서경 TODAY
서경대학교의
새로운 소식과 이벤트들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