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대학교

Today
서경광장 > 서경 TODAY
서경대학교의
새로운 소식과 이벤트들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서경대 미용예술대학은 2018년 기준으로 약 520명의 유학생이 재학 중이다. 이는 한국 학생을 포함한 전체 재학생 중 10%를 차지한다. 유학생은 1년에 두 번 3월과 9월에 모집한다. 모든 수업은 한국어로 진행되기 때문에 입학을 위해서는 한국어능력시험(TOPIK) 3급 이상의 취득이 필요하다. 등록금은 입학금을 포함해 4869,000원이다.

수업 과정은 한국 학생과 동일 하게 진행되지만, 여러 나라 학생들이 함께 공부하는 점을 감안해 이론을 압축하여 알려주며, 실무 중심으로 진행된다. 시험도 이론시험을 쪽지시험처럼 자주 실시해 진행해 꼭 기억해야 할 내용을 숙지시킨다.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는 실기시험으로 치러진다. 특히 수업 후 동아리 활동으로 자격증과 부족한 부분을 트레이닝시키기도 한다. 멘토 교수를 정해 학생 개개인을 집중 상담하고 학교생활의 어려움이나 향수병에 걸리지 않도록 신경쓰고 있다.

 

미용예술 유학생들.jpg


각자 자기소개 해주세요.

풍훼동 중국 심양에서 온 21세 풍훼동이라고 합니다. 한국 에 온 지는 3년 됐어요. 원래는 다른 대학교에서 한국무용을 전공했었는데, 공연을 하며 분장을 하다 보니 미용 쪽에 관심이 생겼죠. 그래서 다니던 학교를 자퇴하고 미용과에 입학하게 됐어요.

원훈장 저는 베트남에서 온 23세 원훈장입니다. 처음에는 공부 때문이 아니라 한국이 좋아서 왔어요. K-팝을 좋아했죠.(웃음) 3년 전에 한국에 왔어요.

왕잉 저는 중국에서 온 왕잉입니다. 원래는 아이돌에 관심이 많아서 춤, 노래를 전공했어요. 그러다 보니 미용에 관심이 생겨 한국에 왔어요. 온 지는 1년 정도 되었고요.

림오연 말레이시아에서 온 림오연입니다. 서경대 미용예술학과 3학년에 재학 중이에요.

엽일범 저는 작년 9월에 편입생으로 입학한 엽일범이라고 해요. 중국에서 왔어요.

미용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가 있나요?

풍훼동 한국에서 유튜브를 많이 봤어요. 뷰티 관련 영상을 보다가 미용에 관심을 갖게 됐죠.

원훈장 어렸을 때부터 음악이나 미술을 잘했어요. 외모에 관심이 많아 자연스럽게 미용에 관심을 갖게 됐어요. 저를 잘 꾸미고 싶어서 시작했죠.

왕잉 예전부터 어머니가 미용에 관심이 많으셨어요. 그래서 저도 자연스럽게 가까워지게 되었고요.

림오연 고모가 미용사예요. 어렸을 때 고모와 친해서 영향을 많이 받았죠.

엽일범 어머니가 피부과에 자주 가셨어요. 저도 여드름 때문에 몇 번 가게 됐고요. 그래서 뷰티 쪽에 관심이 생겼어요. 또 한국 드라마를 보면 주인공의 스타일이 너무 예뻐서 미용에 대해 공부해봐야겠다고 생각했죠.

한국의 미용학과에 입학하게 된 계기가 궁금해요.

풍훼동 한국 뷰티가 세계적으로 유명하다고 들었어요. 그래서 한국에서 미용과 뷰티를 배우고 싶어 입학하게 됐어요.

원훈장 처음에는 한국 문화를 좋아하고 궁금해서 한국행을 결심했는데, 길에 지나가는 예쁜 대학생들을 보면서 다른 사람을 예쁘게 해주고 싶은 생각이 들었어요.

왕잉 중국에 있을 때 우연히 한국 잡지를 보게 됐어요. 메이크업 아티스트들의 작품이 정말 좋아서 한국에서 미용을 배우고 싶었어요.

림오연 한국에 와서 한국어학당을 다닐 때 선생님이 미용학과가 있는 대학교도 있다며 관심이 있으면 한 번 알아보라고 하셨어요. 그래서 찾아보게 됐죠.

엽일범 중국에 있는 대학교에서 뷰티아트디자인을 전공했어요. 수업 중에 한국어 수업이 있어서 같이 공부하고 있었죠. 그래서 한국으로 유학을 가야겠다는 마음도 생겼고요.


퍼머넌트 실습.jpg


자국의 수업 형태와 비교한다면 어떤 점이 다른가요?

풍훼동 사실 중국에서는 메이크업이나 미용은 생활이 어려운 사람들이 하는 직업이라 생각해요. 인식이 굉장히 안 좋죠. 그래서인지 대학교에서 미용 관련 학과는 거의 없어요.

원훈장 베트남에 있을 때 친구를 통해 들은 얘긴데, 베트남 대학교에도 미용과가 있다고 들었어요. 한 교실에 50명 정도 수업을 받는데, 대신 출석을 해도 된다고 들었어요. 하하.

왕잉 중국에서 뷰티 쪽을 배우지 않아 잘 모르겠지만, 한국 수업은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어 좋아요. 커리큘럼도 다양하고요.

림오연 말레이시아 학생들도 열심히 공부를 하지만 한국 학생들은 더 열심히 공부하는 것 같아요. 한국 학생들은 늦게까지 학원을 다니고 선생님들도 늦게까지 수업을 하는데, 말레이시아에서는 이런 경우가 없어요.

엽일범 중국에서도 메이크업 과목이 있지만, 한국 대학만큼 커리큘럼이 체계적이지 않은 것 같아요.


서경대 미용예술학과를 어떻게 접하게 되었나요?

풍훼동 뷰티에 관심이 생겼을 때 인터넷에서 관련 과를 찾아보다가 서울에 있는 유명 미용과라 하여 알아보게 됐어요.

원훈장 한국에 와서 한국어를 배우는 동안 미용학과로 유명한 학교를 검색했어요. 인터넷에서 서경대가 1위라고 했고, 같이 아르바이트를 하던 친구도 서경대 미용학과를 다녀서 조금 더 자세히 알 수 있었죠.

왕잉 저도 인터넷 검색을 하다 접하게 됐어요. 미용 관련과를 찾아보다 서경대가 제일 좋다고 하는 정보를 얻었죠.

림오연 예전에 서울 호프집에서 아르바이트를 한 적이 있어요. 거기서 이화여대에 다니는 친구를 사귀게 됐죠. 그 친구가 미용학과를 추천해주었고, 그래서 서경대를 알게 됐어요. 덕분에 입학하게 되었고요.

엽일범 한국 유학을 결심하자마자 인터넷으로 한국에서 제일 좋은 미용과가 어디일까 검색해봤어요. 바로 서경대학교가 나왔고요.

미용예술대학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풍훼동 실기를 많이 하는 편이라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능력 있는 교수님들에게 배울 수는 기회라고 생각해요.

원훈장 서경대는 미용예술과의 교육이 체계적이고 장학금 제도도 잘되어 있어요. 또 수업이 아니더라도 궁금한 점이 있어 교수님께 질문을 드리면 자상하게 알려주세요. 특히 저희 같은 유학생들에게 많은 관심을 갖고 배려해주세요.

왕잉 교수님들이 자식처럼 따뜻하게 대해주세요. 학생들 한명 한명 관심을 가지고 좋은 방향으로 이끌어주세요. 수업도 정말 재미있어요. 특히 박은준 교수님은 펌을 가르쳐주시는데, 지난 수업시간에는 아이스크림도 사주셨어요.(웃음)

림오연 한국에서 서경대학교처럼 활성화된 미용예술학과는 별로 없다고 들었어요. 교수님들도 다 미용과를 졸업하시고 다른 대학교의 미용과보다 전문성을 갖춘 것 같아요. 학교에서 학생들을 위해 제공해주는 시설도 정말 좋아요.

엽일범 좋은 환경에서 배울 수 있다는 점이 좋아요. 실력이 뛰어난 교수님도 많이 계시고요. 또 헤어뿐만 아니라 네일아트, 메이크업까지 모두 배울 수 있다는 거예요. 동아리를 통해 자격증 시험도 준비할 수 있고, 대회에 참가해 경험을 쌓을 수도 있죠.

 

유학생.jpg


가장 흥미를 느끼는 수업은 무엇인가요?

풍훼동 신입생이라 실기 수업을 아직 듣지는 못했지만, 스타일링에 가장 관심이 많아요. 제가 예쁘게 꾸미는 걸 좋아해서요.(웃음)

원훈장 많은 과목을 접해보지는 않았지만, 지금은 커트 수업에 흥미를 느끼고 있어요. 각도에 맞게 머리를 자르는 게 재밌는 것 같아요.

왕잉 지금 배우고 있는 수업에 모두 흥미가 있지만, 꼭 하나를 꼽자면 박은준 교수님의 ‘Basic Hair Coloring’ 수업입니다. 매번 새로운 지식을 얻는 것 같아 재밌어요.

림오연 커트, 염색이 가장 재밌어요. 제가 원하는 대로 스타일이 잘 나올 때 뿌듯해요. 반면에 펌이 어려운 것 같아요. 각도도 고려해야하고 손가락 힘도 많이 들어가서, 컨디션에 따라 스타일이 좌우되기도 해요.

엽일범 헤어 수업이 다 재미있어요. 그중 가장 좋아하는 수업은 퍼머넌트()’ 수업이에요. 커트보다 펌이 자신 있기도 하고 얼마 전 펌 대회에 나가서 금상도 탔어요.(웃음)

평소 가장 좋아하는 헤어스타일이 있다면요.

풍훼동 원래 한국무용을 할 때는 염색이나 펌을 못했어요. 지금은 제가 원하는 대로 다양한 염색을 할 수 있어서 좋아요.

원훈장 제 얼굴이 귀여운 편이라 앞머리 내리는 헤어스타일을 선호해요.(웃음) 그래도 나중에는 앞머리 올린 스타일도 해보고 싶어요.

왕잉 저는 지금 제 머리처럼 수수한 스타일이 좋아요. 부드러운 웨이브 펌 스타일도 예쁜 것 같고요.

림오연 지금 제 머리가 좀 짧아서 드라이기로 웨이브를 넣을 수 없어요. 긴 머리라면 자연스러운 웨이브 스타일을 하고 싶어요.

엽일범 저는 평소에 머리를 묶어요. 실습을 할 때 편하거든요. 하지만 여성스러운 스타일의 굵은 펌 스타일도 도전해보고 싶어요.

 

단체티.jpg


도전해보고 싶은 작품은 무엇인가요?

풍훼동 아직 신입생이라 정확하게는 모르겠어요. 이제 열심히 공부하다 보면 도전해보고 싶은 작품이 생길 것 같아요.

원훈장 앞서 말했듯이 앞머리를 올린 남자 헤어스타일이나 거기에 펌 스타일을 더한 작품을 해보고 싶어요.

왕잉 아직 자세히 생각해보지는 않았어요. 제 실력이 좀 더 향상되면 그 때 고민해보고 싶어요.

림오연 한국 사극 드라마에 나오는 고전머리를 해보고 싶어요. 일명 마마머리라고 하나요?(웃음) 화려하기도 하고 업스타일 기술도 필요해서 꼭 도전해보고 싶네요.

엽일범 저는 아트적인 스타일을 좋아해요. 지금 졸업 작품으로 패션 커트를 준비 중이죠. 탈색되어 있는 화이트 컬러의 헤어에 블랙과 오렌지 컬러를 더해 대비를 줄 거예요.

미용을 배우며 가장 보람을 느낄 때와 힘들 때는 언제인가요.

풍훼동 아무래도 처음이다 보니 모르는 것이 많고 배워야 할 것도 많아요. 적응이 안돼서 조금 힘들지만 하루하루 수업이 끝나면 정말 보람차요.

원훈장 미용은 손을 쓰는 직업임에도, 화학, 수학, 물리학과 결합되어 있어 넓은 지식을 알아야 하는 점이 힘든 것 같아요.

왕잉 제가 머리를 해준 모델이 만족하면 보람차요. 하지만 만족을 못할 때 힘든 것 같아요.

림오연 미용을 배우면서 실력이 점점 늘어가고 있는 느낌이 들 때 가장 보람차요. 하지만 계속 연습을 해도 잘 안 될 때 제일 힘들어요.

엽일범 직접 만든 작품을 봤을 때 가장 보람차요. 특히 지난 대회를 준비했을 때, 교수님의 도움으로 제 인생의 첫 대회 출품작을 완성했죠. 헤어는 메이크업보다 더 어려운 것 같아요. 이해가 안 가는 경우도 많고, 테크닉을 익히기 전에 꾸준히 연습이 필요해 체력 소모도 크죠.

 

분수대.jpg


어떤 미용인이 되고 싶나요?

풍훼동 성공해서 서울에 살롱을 열고 원장이 되고 싶어요.

원훈장 헤어 디자이너가 되는 게 꿈이에요. 한국 살롱에서 스태프부터 시작할 생각이에요.

왕잉 모델이 원하는 헤어와 메이크업을 완벽하게 해줄 수 있는 실력있는 미용인이 되고 싶어요.

림오연 늘 새로운 도전을 하는 헤어 아티스트가 되고 싶어요.

엽일범 기술과 이론의 수준을 높여서 고객에게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어요.


앞으로의 목표가 궁금해요.

풍훼동 졸업 후 석사와 박사까지 도전하겠습니다.

원훈장 자격증을 따고 경험을 쌓기 위해 미용실에서 아르바이트를 할 거예요.

왕잉 미용을 해 돈을 많이 벌어서 여행을 다니고 싶어요. 한때 제 꿈이었던 아이돌의 헤어와 메이크업도 해보고 싶고요.

림오연 앞으로 한국어도 더 공부하고 자격증도 따서 한국의 미용실에 취직하고 싶어요.

엽일범 지금 제일 중요한 것은 기초를 충실하게 쌓는 것이에요. 열심히 공부해서 좋은 성적도 받고 싶고요. 나중에는 영화 특수 분장사로도 일해보고 싶어요.

 

서경대학교 미용예술대학 헤어메이크업디자인학과 박은준 교수


박은준교수.jpg


한국으로 유학 온 학생들은 다들 미용에 대한 열정이 넘쳐요. 하나를 알려주면 열 가지를 배우고 싶어 하죠. 비록 처음에는 한국 학생들보다 서툴지만 몇 년만 지나면 훨씬 뛰어나요. 그만큼 연습과 노력을 많이 하죠. 저는 학생들에게 초심을 잃지 말라고 지도해요. 학교를 처음 입학했을 때의 그 초심. 그것만 기억하면 나태해지지 않고, 항상 노력하게 되죠.”

 


 

< 원문 출처 >

그라피매거진 http://www.e-graphy.co.kr/news/articleView.html?idxno=3491

List of Articles
List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이즈미 지하루 서경대 글로벌비즈니스어학부 교수 칼럼: 요절한 남편 평생 사랑, 이중섭의 아내[이즈미 지하루 한국 블로그] file 홍보실 2022-10-07 37502

서경대 미용예술대학 헤어·메이크업디자인학과 유학생들을 만나다 file

서경대 미용예술대학은 2018년 기준으로 약 520명의 유학생이 재학 중이다. 이는 한국 학생을 포함한 전체 재학생 중 10%를 차지한다. 유학생은 1년에 두 번 3월과 9월에 모집한다. 모든 수업은 한국어로 진행되기 때문에 입학...

학과 안내 <21> 예술대학 디자인학부 file

서경대학교 예술대학 디자인학부는 고도의 창의성과 지성, 감성을 바탕으로 체계적이고 창조적으로 생활문화를 창출하는 제반 디자인 이론과 실용능력을 배양하고 융복합의 통합적 교육을 통해 과학적인 문제해결과 조형능력, 이노베이...

[시론] 한국대학의 미래와 구조조정 file

구자억 서경대 대학원장 / 서경혁신원 원장 한국대학의 미래가 불투명하다. 1차적 원인은 학생 수 감소다. 교육부가 2021년까지 38개 사립대가 폐교할 것으로 발표할 정도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앞으로 100개 이상의 대학이 사라...

학과 안내 <20> 예술대학 영화영상학과 file

서경대학교 예술대학 영화영상학과는 영화의 예술성과 상업성을 모두 충족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형식의 영화를 배우고 직접 제작하고 있습니다. 모든 영화영상 제작과정을 혼자서 수행할 수 있는 1인 제작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고 ...

신예 카밀라(서경대 실용음악학과 2학년 재학), 16일 데뷔곡 ‘It’s Alright’ 발매…누리꾼 관심 쏠려 file

실력파 신예 Camila(카밀라)의 데뷔곡이 발매됐다. 16일 정오 각종 음원사이트에 Camila의 데뷔곡 ‘It’s Alright’(잇츠 올라잇)이 공개됐다. ‘It’s Alright’은 좌절하고 상처받은 이들에게 꿈을 향해 달려가라는 위로와 응원의...

서경대학교, 16일 ‘2019년 수시전형’ 1차 합격자 발표…반드시 2단계 응시접수 진행해야 file

2019년 서경대학교 수시 전형이 곧 발표된다. 서경대학교 ‘2019학년도 모집요강’에 따르면 16일 일반학생 및 실기고사의 1단계 통과자가 발표될 예정이다. 일반학생 전형의 경우 전 모집이 적성고사로 진행됐으며 고시는 지난 3일...

학과 안내 <19> 예술대학 공연예술학부/ 무대패션전공 file

서경대학교 예술대학 공연예술학부는 문화예술의 발전을 위해 연기와 무용을 중심으로 한 공연예술에 대한 이론과 실무능력을 배양하고 예술사의 현대적인 재창조와 현대예술의 미래지향적인 탐구를 통해 각 개인의 과학적이고 지적인...

서경대학교 예술교육센터 「2018 인생나눔교실」 기획사업 ‘인생더하기’ 5회차 실시 file

지난 4월 인천보호관찰소를 시작으로 약 520회 인문멘토링 진행, 올해 총 739회 진행 예 정 ‘인생더하기’ 제5회 일일멘토로 김형석 연세대 명예교수 초청, ‘산다는 것의 의미’ 주제로 강연 개최  서경대학교 예술교육센터...

MBC 뉴스데스크, 10월 4일(목) 지하철역 발암물질 보도 관련 이철민 서경대학교 화학생명공학과 교수 전화인터뷰 방영 file

지난 10월 4일 목요일, MBC 뉴스데스크에 서경대학교 화학생명공학과 이철민 교수의 전화인터뷰가 보도됐다. 방송은 서울시 일부 지하철역의 라돈농도가 세계보건기구(WHO)의 권고기준을 초과해 지하철역에 종사하는 근로자들이나 ...

학과 안내 <18> 예술대학 공연예술학부/ 무대기술전공 file

서경대학교 예술대학 공연예술학부는 문화예술의 발전을 위해 연기와 무용을 중심으로 한 공연예술에 대한 이론과 실무능력을 배양하고 예술사의 현대적인 재창조와 현대예술의 미래지향적인 탐구를 통해 각 개인의 과학적이고 지적인...

Today
서경광장 > 서경 TODAY
서경대학교의
새로운 소식과 이벤트들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