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대학교

Today
서경광장 > 서경 TODAY
서경대학교의
새로운 소식과 이벤트들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서경대학교(총장 최영철)가 코로나 19로 인해 다소 침체될 수 있는 환경 속에서도 학생들의 핵심역량을 강화하고 가치있는 대학생활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서경대는 2020학년도 2학기 동안 취업지원센터, 창업지원센터, 진로·심리상담센터, 인성교육센터, 교수학습지원센터 등 각 센터별로 정규교과목 외에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비교과 프로그램이란, 전공 및 교양 등 정규 교과 이외에 학점이 부여되지 않는 다양한 프로그램 및 활동을 의미하며, 학생들의 학습활동 및 대학생활을 보완하고 교과과정 외 교육력 향상과 전공 및 실무 역량 강화를 목표로 캠프, 특강, 모의면접, 진로심리 상담, 공모전, 진로탐색, 예체능, 지식 탐구 및 체험, 교수-학습 지원 등 여러 유형으로 운영된다.

 

서경대는 창의역량, 문제해결역량, 대인관계역량, 글로벌역량, 자기계발역량, 실무역량 등 6대 핵심역량의 개발과 증진을 목표로 각 분야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2020학년도 2학기에 진행되고 있거나 계획 중인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드림캠프.png


먼저,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학생들이 가장 관심을 갖는 부분이 캠프일 것이다. 서경대학교 학생들은 졸업요건을 갖추기 위해 전공과 교양 학점을 이수하는 것 외에 각 학년별 캠프를 이수해야하기 때문이다. 올해 캠프는 코로나 19 확산 및 장기화라는 특수한 상황으로 인해 예년과 달리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캠프는 CREOS, SKON, DREAM 3가지로 이루어져 있다. 각 캠프는 해당 학년에 캠프를 이수하지 못한 학생도 참여할 수 있다. 각 캠프 프로그램은 포탈사이트 팝업 또는 공지사항에서 관련 내용을 확인하고 안내된 대로 참여하면 된다. 각 캠프별 세부 진행방식은 다음과 같다.

 

CREOS 캠프는 서경대 신입생을 대상으로 학생들의 학업활동과 대학생활, 그리고 새내기로서의 꿈과 장래 자신의 삶을 성공적으로 살아가는데 필요한 정보 제공과 교육, 탐색 등을 하는 프로그램이다. 올해 CREOS 캠프는 학습법 특강, MLST 검사, ‘스트레스 다루기긍정심리 특강, ‘미래모습 그리기진로역량 강화 특강, 기초심리 검사, 생명존중 교육, ‘진로와 시간관리진로비전 수립 특강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각 프로그램들은 교내 포탈 배너 또는 공지사항 등을 통해 이달 29일까지 신청할 수 있다.

 

SKON 캠프는 서경대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단과대학별 특성에 맞춰 적합한 비전과 진로 로드맵을 제시해 능동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자신의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다. 캠프는 학습전략 시리즈, ‘보람찬 대학생활을 위해동기강화 특강, ‘코로나 시대의 나의 진로는?’ 진로탐색 특강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프로그램들은 교내 포탈 배너 또는 공지사항 등을 통해 이달 29일까지 신청할 수 있다.

 

DREAM 캠프는 서경대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취업에 필요한 서류전형과 면접전형에 관한 교육과 실습 등으로 짜여진 프로그램을 통해 졸업 전까지 부족한 역량을 개발하고 전공분야의 지식과 경험을 쌓아 우수한 인재로 사회에 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캠프는 학습전략 시리즈, ‘스트레스 다루기긍정심리 특강, ‘미래모습 그리기진로역량 강화 특강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신청은 앞의 두 캠프와 마찬가지로 교내 포탈 배너 또는 공지사항을 통해 이달 29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취업지원센터는 앞서 소개한 캠프 운영과 함께 4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112일부터 30일까지 약 한달 간 AI 모의면접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학생들은 AI 모의면접 프로그램에 참여해 실제 기업의 AI 면접에 대비함과 동시에 자신의 면접관련 스킬을 향상시킬 수 있다.

    

잡플래닛 제휴 서비스.png

 

이외에도 취업지원센터에서는 에듀스, 잡플래닛, 코멘토 등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 서비스와 제휴를 맺고 학생들의 취업준비를 지원하고 있다. 먼저 에듀스는 학생들의 인성, 역량, 진로적성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아우란트 검사를 통해 자신과 비슷한 조건의 클론을 매칭해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클론 매칭기능을 제공한다. 잡플래닛은 온라인 취업정보 제공 사이트로 사내문화, 워라벨 등 전·현직 임직원들의 솔직한 기업 리뷰와 부서별·직급별 연봉, 면접 후기, 자소서 준비 등 취업준비생들이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취업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코멘토는 자소서, 면접, 취업상담을 비롯해 코멘토라는 이름의 현직자 14,000명이 직접 상담자의 고민에 답을 해주는 취업관련 멘토링 시스템이다.

 

이처럼 다양한 온라인 제휴 플랫폼에서 취업 관련 고민을 해소하고 실질적인 도움을 얻어 보다 원활하게 취업을 준비할 수 있다. 이외에도 취업지원센터는 학생들의 성공적인 취업준비를 위해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서경대 진로·심리상담센터에서는 학생들의 대학생활 적응, 대인 관계, 정서적인 문제와 관련된 각종 검사와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은 다양한 성격유형에 맞춘 진로검사는 물론 아직 뚜렷하게 진로가 설계되어 있지 않은 학생들을 위한 진로탐색 프로그램 등 진로와 관련된 여러 가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진로심리상담센터 진행 비교과프로그램 목록.png

진로·심리상담센터 진행 비교과 프로그램


먼저 ‘Spread your self 에세이 공모전은 코로나로 지친 자신이나 주위 사람들을 위로하고 응원하는 글을 공모하는 프로그램이다. 신청은 지난달 26일부터 내달 30일까지 신청서와 응모작을 이메일을 통해 제출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세상에 하나 뿐인 나의 인형자기이해 미술매체 프로그램은 학생들로 하여금 인형작품 만들기 등을 통해 스스로를 치유하는 경험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1110() 재학생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신청은 포탈 비교과 신청을 통해 118()까지 가능하다.

 

관계 향상 프로그램 연애의 정석은 학생들이 개개인의 MBTI를 통해 자신의 성격과 취향을 파악한 후 자신에게 맞는 연애 대상자와 관계 설정 등을 가이드해 주는 프로그램이다. 신청은 포털 비교과 신청을 통해 1112()까지 가능하며 프로그램은 1116(), 23() 두 차례 진행된다.


'라이프 레시피' 포스터.png


라이프 레시피라이프 코칭 프로그램은 2020 비교과 프로그램 공모전 당선작으로, 코칭 전문가와 함께 내 입맛에 맞는 인생 레시피를 만들어가는 경험을 제공한다. 이 프로그램은 119()까지 포탈을 통해 신청할 수 있으며 1111()부터 129()까지 약 5주간 매주 수요일마다 진행된다


상시 진행 프로그램으로는 내 마음, 클릭심리검사, ‘심리데이트’, ‘자기성장등이 있다. ‘내 마음 클릭심리검사는 개인 온라인 심리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 ‘심리데이트는 커플 이해 증진 프로그램으로, 애착이론에 근거해 커플 관계에서 자신과 파트너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프로그램이다. 그리고 자기성장은 미술을 매체로 1:1 미술치료를 하는 프로그램이다.

 

이외에도 진로·심리상담센터에서는 내국인은 물론 외국인 학생들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다루기 온라인 특강, 미술치료 프로그램, 모래놀이 프로그램 등을 실시하는 등 서경대 학생들의 진로설계와 심리상담을 위해 애쓰고 있다. 프로그램 관련 문의는 진로·심리상담센터(02-940-7607)를 이용하기 바란다.

 

서경대 인성교육센터에서는 서경대학교의 교육목적인 지혜(智慧), 인의(仁義), 용기(勇氣)를 갖춘 CREOS형 글로벌 리더 양성을 모토로 학생의 인성, 도덕적 소양, 창의적·통합적 사고능력을 총체적으로 키워주기 위한 교육에 매진하고 있다. 특히 교육의 방향을 보편적 교양보다 특화된 방식에 두고 학문경쟁력을 키우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인성교육센터 진행 비교과 프로그램 목록.png

인성교육센터 진행 비교과 프로그램 목록


인성교육센터에서 실시하고 있는 감사글쓰기공모전은 감사거리를 찾고, 긍정적인 자세로 코로나 19를 극복해감으로써 학생들의 정서관리에 도움을 주고자 마련된 프로그램이다. 접수는 112일부터 1210일까지 이메일이나 포탈 내 비교과 신청을 통해 가능하다.


인성 리더십은 서경대학교 학생들의 소통, 배려, 이해, 협력 등 우호적인 리더로서 성장하는 인간관계 형성법을 익히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1123일 강사가 직접 비대면 회의 플랫폼을 통해 진행한다. 포탈 내 비교과 신청을 통해 118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방어기제 품성을 말하다프로그램은 올바른 방어기제 형성을 통해 내적 갈등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걱정과 고민 등의 스트레스를 관리해 정서적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 또한 강사가 직접 비대면 회의 플랫폼을 통해 진행하며 1124일 실시될 예정이다. 신청은 포탈 내 비교과 신청을 통해 118일까지 가능하다.


행복한 인간관계를 위한 나 공감하기 연습프로그램은 타인과의 연결 이전에 나와의 연결을 통한 건강한 인간관계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프로그램이다. 비대면 회의 플랫폼을 통해 강사가 직접 진행하며 1126일 실시될 예정이다. 신청은 포탈 내 비교과 신청을 통해 118일까지 가능하다.

 

나를 사랑하기 위한 자존감 클래스는 학생들이 스스로 존중하는 삶의 기준이 되는 자존감을 함양시키는 프로그램이다. 비대면 회의 플랫폼을 통해 강사가 직접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1130일 실시될 예정이다. 신청은 포탈 내 비교과 신청을 통해 118일까지 받고 있다.


스물의 발견프로그램은 자신만의 인생 로드맵을 제작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해 스스로의 삶을 만들어가는 활동이다. 앞선 프로그램들과 마찬가지로 강사가 직접 비대면 회의 플랫폼을 통해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1127일 실시될 예정이다. 학생들은 포탈 내 비교과 신청을 통해 118일까지 신청할 수 있다.

    

인성교육센터 인성함양 프로그램 포스터.png


댄스심리코칭은 코로나 블루로 우울증과 무기력함을 겪고 있는 청년들에게 건강한 몸과 마음의 에너지를 전달하고 몸을 움직임으로써 신체활력을 높임과 동시에 개별적 공동체 의식과 인성의 요소를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비대면 회의 플랫폼을 통해 강사가 직접 동작 등을 설명하고, 학생들은 몸을 움직이며 직접 참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댄스심리코칭1125일 진행되며 포탈 내 비교과 신청을 통해 118일까지 신청을 받고 있다


다음은 플라워테라피를 통해 진행되는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이 센터에서 발송하는 키트를 받아보고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는 특색을 가지고 있다. 플라워테라피란 꽃을 통해 심리를 치료하고 불안정한 정서를 회복시키는 활동이다.


먼저 생화 웃는 얼굴 꽃바구니는 꽃으로 자기소개, 나를 닮은 꽃 찾기, 화훼디자인 이론, 꽃 다듬기, 꽃꽂이, 웃는 얼굴 꽃바구니 완성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비대면 회의 플랫폼을 통해 강사가 직접 강의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1212시간 동안 진행된다. 신청은 118일까지 포탈 내 비교과 신청을 통해 가능하다.


평온갈란더는 꽃을 통한 내 감정 찾기, 전체적인 디자인, 꽃 다듬기, 가란더 완성 등의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프로그램은 122일 강사가 직접 비대면 회의 플랫폼을 통해 두 시간 동안 진행할 예정으로 118일까지 포탈 내 비교과 신청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긍정플라워액자는 꽃으로 자기소개, 보존화 이론과 화훼 디자인 이론, 꽃 다듬고 디자인하기, 캘리그라피 기초 연습 등의 과정으로 진행되며 123일 비대면 회의 플랫폼을 통해 두 시간 동안 실시될 예정이다. 신청은 118일까지 포탈 내 비교과 신청을 통해 가능하다.

 

보존화플라워리스는 꽃으로 자기소개, 보존화 이론과 화훼 디자인 이론, 리스의 유래와 디자인 등의 과정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으로 127일 비대면 회의 플랫폼을 통해 두 시간 동안 실시될 예정이다. 신청은 118일까지 포탈 내 비교과 신청을 통해 가능하다.


아크릴무드등은 예술치료를 통한 스트레스 해소와 힐링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날씨로 자기소개, 캘리그라피, 아크릴 판 긁어내기 등의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진행은 128일 비대면 회의 플랫폼을 통해 강사와 학생이 직접 참여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118일까지 포탈 내 비교과 신청을 통해 이루어진다.


프로그램에 대한 문의는 인성교육센터(02-940-7096)로 하면 된다.

 

서경대 교수학습지원센터는 교수법 지원, 학습법 지원, 기초학습 지원 등 개인별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해 교수자와 학습자 모두에게 양질의 교육환경을 제공하는 데 힘쓰고 있다.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는 113일부터 1118일까지 1:1 학습전략 컨설팅 지원자를 모집하고 있다. 학생들은 이 컨설팅을 통해 MLST-II 학습전략검사와 학습 약점에 대한 전문가 1:1 컨설팅, ZOOM을 통한 비대면 컨설팅 등을 지원받는다신청은 공지사항 (https://ctl.skuniv.ac.kr/notice/6854) 내에 첨부된 신청서를 작성한 후 담당 연구원의 메일(ctlteaching@skuniv.ac.kr)로 접수하면 된다.


지금까지 각 센터에서 진행하는 비교과 프로그램과 앞으로 진행될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들에 대해 알아보았다. 어느덧 2학기 종반을 향해 달려가고 있는 11, 많은 학우들이 2020학년도 2학기에 진행되는 비교과 프로그램에 참여해 학업능력 향상과 진로 탐색, 심리적 안정 등 다양한 혜택을 경험하길 바란다.

 

서경대학교는 2020년 하반기에 학생 스스로 능동적이고 자기주도적으로 역량관리를 할 수 있도록 비교과 통합관리시스템 구축을 추진할 예정이다. <홍보실 = 민경범 학생기자>

List of Articles
List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이즈미 지하루 서경대 글로벌비즈니스어학부 교수 칼럼: 요절한 남편 평생 사랑, 이중섭의 아내[이즈미 지하루 한국 블로그] file 홍보실 2022-10-07 42100

서경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큰 호응’ file

서경대학교(총장 최영철)가 코로나 19로 인해 다소 침체될 수 있는 환경 속에서도 학생들의 핵심역량을 강화하고 가치있는 대학생활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서경대는 2020학년도 2학...

[이즈미 지하루 서경대 국제비즈니스어학부 교수 칼럼] 얼어붙은 정치 아래 흐르는 따뜻한 우정 file

“글들을 읽다 보면 한일 관계는 아무런 문제가 없고 좋기만 한 것 같지 않아요?” 8월 5일 공모작 합동심사 날, 어느 심사위원의 발언에 나머지 심사위원들은 모두 마스크로 가려져 반밖에 보이지 않는 서로의 얼굴을 보면...

서경대 한택환 교수, 한국환경영향평가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file

서경대 한택환 교수, 한국환경영향평가학회 우수논문상 수상 서경대학교 금융경제학과의 한택환 교수가 지난달 30일 부산대학교에서 열린 한국환경영향평가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한 교수의 논문 주제는 '다오...

권재욱 서경대 특임교수 칼럼:[시론] 가을은 겸손하다 file

권재욱 서경대 특임교수 많은 사람이 인정할 것이다. 이맘때가 되면 돌아가고 싶은 마음이 생겨난다는 것을. 아스라이 높게 떠 가는 구름 한 조각을 보며, 스르륵 길 위로 구르는 낙엽을 보며, 차거워진 바람결, 묵은 햇...

‘2020학년도 서경대학교 Design Thinking 창업캠프’ 개최 file

10월 28일, 29일 이틀간, 서경대 유담관 Co-Working space서 언택트 방식으로 진행 서경대학교 창업지원센터(센터장 이석형 교수)는 ‘2020학년도 서경대학교 Design Thinking 창업캠프’를 지난 10월 28일(수), 29일(목) 양일간 교...

서경대, 제 1회 한국 가요 - 프랑스 샹송 경연대회 연다 file

서경대 한불문화예술연구소(CFCSK)가 제 1회 <한국 가요 - 프랑스 샹송 경연대회>를 오는 12월 29일 개최 한다고 30일 밝혔다. 본 경연대회 참가 자격은 대한민국과 프랑스 대학생 혹은 어학기관에서 양국 언어를 배우는 학생...

[진세근 서경대 문화콘텐츠학과 겸임교수 칼럼 : 漢字, 세상을 말하다] 和睦<화목> file

漢字, 세상을 말하다 인도네시아는 300여 종족이 모인 다민족 국가다. 언어도 400종이 넘는다. 국가 통합이 쉬울 리 없다. 어느 종족의 언어도 아닌, 말레이어 계통의 믈라유어(語)를 국가어로 채택한 이유다. 통합과 화목(和睦...

‘서경대학교 2020 생활문화디자인전공 졸업작품전’ 개최 file

‘제26막 제30장展'을 주제로, 텍스타일 제품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의 작품 29편 출품 10월 28일(수)부터 11월 1일(일)까지 5일간, 대학로 서경대 공연예술센터서 ‘제26막 제30장展'을 주제로 한 서경대학교 디자인학부(학부장 박...

'서경대학교 2020 시각정보디자인전공 졸업작품전' 개최 file

10월 21일부터 25일까지 5일간 대학로 서경대 공연예술센터서 다양한 분야의 독특하고 인상적인 예비 졸업생의 작품 29점 선보여  서경대학교 2020 시각정보디자인전공 졸업작품전 서경대학교 디자인학부(학부장 박혜신 교수) 시각...

[교육이 미래다] ‘교육혁신처’ 신설, 현장 중심의 체험 교육 통해 실무형 인재 육성 file

서경대학교가 글로벌 대학 평가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서경대는 ‘2019년 QS 아시아 대학 순위 평가’에서 500위권에 진입하는 등 글로벌 대학 평가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서경대는 실용중심 교육을 위한...

Today
서경광장 > 서경 TODAY
서경대학교의
새로운 소식과 이벤트들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