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대학교

Today
서경광장 > 서경 TODAY
서경대학교의
새로운 소식과 이벤트들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입사연대 성대 경북대.. ‘장교 임관고대 세종대 한양대ERICA 아주대 충남대


취업난이 장기화되면서 대학진학을 준비해야 하는 수험생 가운데 지원할 학과를 선택하는 단계에서부터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뚜렷한 진로를 찾지 못한 학생들에겐 대학진학 이후의 취업방향을 설정하는 것 역시 막막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대학 입학과 함께 취업까지 보장되는 채용조건형 계약학과는 학생들의 고민을 덜어줄 만한 대안이다. 계약학과는 산업체나 국가기관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맞춤형 교육과정으로 설계된 학과다. 재학생들에게 학비지원과 장학금이 풍부하게 제공될 뿐 아니라, 기숙사입사나 해외연수 등 각종 혜택도 부여된다. 무엇보다도 일부 조건만 충족하면 기업 채용까지 100% 확정된다. 수험생 입장에선 졸업 이후 진로계획까지 원스톱으로 결정할 수 있는 셈이다.

 

계약학과는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산업체 직원이 아닌 자가 특별교육과정 이수 후 채용될 수 있는 채용조건형과 산업체 직원의 재교육을 위한 재교육형이다. 2021대입에서 지원할 학과를 선택해야 하는 수험생들은 대부분 취업경험이 없다. 따라서 채용조건형 계약학과들을 집중적으로 탐색하며 지원여부를 타진해봐야 한다.

 

채용조건형 계약학과는 다시 산업체 연계학과군 관련학과의 두 가지로 구분한다. 산업체 연계학과는 기업과 대학의 협약을 바탕으로 운영된다. 기업의 전폭적인 지원과 취업이 보장되면서 대학별 인기학과로 자리 잡은 경우가 많다. 올해는 연세대가 삼성전자 채용조건형 시스템반도체공학과를 신설해 최상위권 수험생들의 이목이 집중된다. 연대와 마찬가지로 삼성전자 취업보장을 내세운 성균관대 반도체시스템공학과와 경북대 모바일공학전공 역시 선호도가 상당한 편이다. 한양대ERICA 한국산기대 목포대도 올해 수시에서 이공계열 기업으로 취업이 가능한 계약학과 선발을 실시한다. 서경대 헤어/메이크업디자인학과와 뷰티테라피&메이크업학과는 미용분야에서 대학진학과 취업을 동시에 이뤄낼 수 있는 선택지다.

 

군 관련학과도 졸업 시 즉시 장교로 임관하기 때문에 수험생들이 취업을 걱정할 필요가 없다. 입학 시 등록금 면제나 기숙사 입사 우선권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군 관련학과 중에서는 국방부가 지원하는 고려대 사이버국방학과의 인기가 단연 높다. 매년 최상위권 학생들이 몰리면서 명실상부한 이공계열 최고학과로 떠올랐다. 세종대 국방시스템공학과 항공시스템공학, 한양대ERICA 국방정보공학, 아주대 국방디지털융합학, 충남대 해양안보학 등 다른 군 협약 계약학과들에 대한 관심도 상승하고 있다. 수시에선 다단계전형을 실시하며, 대부분 군 본부 주관 면접과 신체검사 인성검사 체력검사 신원조사도 진행한다.


[2021수시] 계약학과 (1).jpg 

취업난이 장기화되면서 대학진학을 준비해야 하는 수험생 가운데 지원할 학과를 선택하는 단계에서부터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뚜렷한 진로를 찾지 못한 학생들에겐 대학진학 이후의 취업방향 설정하는 것 역시 막막하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대학 입학과 함께 취업까지 보장되는 채용조건형 계약학과는 학생들의 고민을 덜어줄 만한 대안이다.


<‘산업체 연계계약학과 7개교.. 13개학과 512명 모집>

산업체가 참여하는 채용조건형 계약학과의 가장 큰 강점은 취업보장이다. 각 대학이 제시하는 일정기준만 넘기면 졸업 후 곧바로 기업체에 취직할 수 있어 수험생들의 관심도 매년 높아지는 상황이다. 특히 많은 학생들이 선망하는 삼성전자 입사를 조건을 내걸은 학과들로 관심이 집중된다. 올해 수시부터 삼성전자와 협약을 맺은 연세대 시스템반도체공학과를 포함해 성균관대 반도체시스템공학과, 경북대 모바일공학전공이 수험생들의 이목을 끄는 배경이다. 이공계열 진로를 생각하고 있다면 한양대ERICA 한국산기대 목포대의 계약학과 지원이 취업까지 한꺼번에 해결 가능한 선택이 될 수 있다. 서경대의 헤어/메이크업디자인학과와 뷰티테라피&메이크업학과 역시 졸업과 동시에 취업할 수 있다는 점이 미용 분야 진출을 고려하는 수험생들에겐 메리트다.

 

- ‘삼성전자 채용확정’ 3개교.. 연대 성대 경북대

국내 최고의 대기업인 삼성전자는 대학과의 계약학과 체결에도 적극적인 편이다. 특히 채용조건형 계약학과 협약을 맺은 연세대 성균관대 경북대로 상위권 수험생들의 관심이 쏠린다. 연대 시스템반도체공학과는 올해 첫 신입생을 모집한다. 졸업생의 삼성전자 취업보장은 물론 장학금이나 인턴십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될 전망이다. 수시 학종(시스템반도체특별전형)을 통해 정원외로만 40명을 모집하며, 단계별 전형을 실시한다. 1단계 서류100%로 일정배수를 통과시킨 뒤 1단계60%와 면접40%를 합산하는 방식이다. 수능최저는 없다.

 

성대 반도체시스템공학과는 2006년 국내최초 계약학과로 반도체산업기술 수요에 부응할 수 있는 고급 반도체기술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신설됐다. 반도체 설계 공정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특화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반도체시스템공학과 입학자 전원에게는 삼성반도체장학금이 주어진다. 입학금을 포함해 2년간 4개학기 등록금 전액을 지원한다. 2학년2학기 재학 중 삼성전자에서 실시하는 채용절차를 통과할 경우 3~4학년에도 삼성전자 학부 대여 장학금 혜택을 받는다. 반도체디스플레이공학과 대학원 진학 시 전액장학금과 학업장려금이 지급된다. 여름, 겨울방학 중 5주간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삼성전자 인턴십 프로그램도 실시한다.

 

올해 반도체시스템공학과의 경우 학종(학과모집)40명 논술12명으로 총 52명을 수시에서 모집한다. 학과모집 전형은 수능최저 없이 서류100%로 평가한다. 논술의 경우 논술60%와 학생부40%를 합산한다. 학종과 달리 수능최저가 있다. 수학() 과탐(1과목) 등급합 3이내, 영어 2등급, 한국사 4등급 이내다.

 

경북대 모바일공학전공은 삼성전자가 핵심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소수정예를 선발하는 채용조건형 계약학과다. 3,4학년 재학생 대상 수업에선 삼성전자의 임직원이 수업에 직접 참여해 다양한 실험과 실습을 학생들과 함께 진행한다. 재학 중 4년 등록금 전액 면제되는 것도 강점이다. 희망자 전원기숙사이 우선 입사 대상자로 선정되고, 기숙사비도 일부 지원된다. 4학년1학기에는 한 학기동안 실무를 미리 경험할 수 있는 삼성전자 인턴기회도 제공된다. 삼성전자 신제품 개발과정 참여하는 것이 가능하며, 우수학생의 해외연수도 지원된다.

 

2021수시에선 모바일과학인재5명 논술(AAT)15명의 20명을 선발한다. 모바일과학인재는 학종으로 모바일공학전공만을 모집단위로 선발하지만 특별한 지원자격을 요구하지는 않는다. 1단계에서 서류100%5배수를 선발한 뒤, 2단계는 서류와 면접을 각50% 반영한다. 논술(AAT) 역시 별다른 지원자격 제한이 없다. 일괄합산전형으로 학생부30%와 논술성적70%를 합산해 합격자를 정한다. 학생부는 교과20%와 출결/봉사활동10%를 반영한다. 논술고사는 100분 동안 치러진다. 자연계열유형으로 수학(수능 가형) 4문제 내외를 해결하는 방식이다. 두 전형의 수능최저 기준은 동일하다. 수학() 과탐(1과목) 2개영역 등급합 3이내여야 한다. 한국사는 응시여부만 확인한다.

 

- ‘이공계열 중심’ 3개교.. 한양대ERICA 한국산기대 목포대

취업이 최우선 목표인 자연계열 수험생들은 한양대ERICA 한국산기대 목포대의 채용조건형 계약학과들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한양대ERICA 스마트융합공학부의 상승세가 돋보인다. 2018년 교육부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선도대학 육성사업을 통해 신설된 건축IT융합전공 로봇융합전공 소재부품융합전공 스마트ICT융합전공의 4개학과가 스마트융합공학부에 소속됐다. 4개 계약학과는 채용조건형과 재교육형 혼합형으로 36학기제로 운영한다. 1학년 재학 중에는 전공기초능력과 현장실무 기본교육을 집중이수하고 2~3학년은 기업에 근무하며 직무관련 심화교육과 직무역량을 익히게 된다. 전 과정을 이수할 때까지 원칙적으로 휴학은 불가하다.

 

한양대ERICA 스마트융합공학부의 경우 정원외 학종인 조기취업형계약학과전형으로 150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1단계에서 학생부종합평가100%5배수를 선발한다. 학생부종합평가는 학생부를 기반으로 교과관련 성취, 전공적합성, 학교생활충실도, 발전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과정이다. 2단계는 1단계성적10%와 기업체면접90%를 합산해 합격자를 정한다. 기업체 면접에서는 업무해결능력과 적응력, 인성 등을 평가한다.

 

한국산기대 ICT융합공학과 융합소재공학과 창의디자인학과의 3개학과도 한양대ERICA와 마찬가지로 교육부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선도대학 육성사업에 의해 개설됐다. 채용조건형과 재교육형 혼합형으로 3년 교육과정으로 학사학위를 수여한다. 입학시 1학년 교육비(입학금+등록금) 전액은 한국장학재단의 희망사다리 장학금으로 지원된다. 2~3학년 교육비는 학생과 재직회사가 각50% 분담하는 방식이다.

 

올해 수시에서는 ICT융합공학과70명 융합소재공학과25명 창의디자인학과25명을 모집한다. 전형방법은 세 학과 모두 동일하다. 1단계에서는 서류평가100%로 학생부 교과성적과 비교과활동을 종합적으로 정성평가해 2배수를 선발한다. 이어 2단계에서는 면접만 100% 반영되지만, /불 여부만 판단하는 절차다. 면접은 개별면접으로 실시된다. 면접관 2명과 10분 동안 진행한다. 직무적합성과 성실성, 공동체 의식 등을 확인한다.

 

국립 4년제대인 목포대 역시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선도대학 육성사업에 선정됐다. 공과대학의 스마트에너지시스템학과 소프트웨어학과 첨단운송기계시스템학과와 함께 경영대학의 스마트비즈니스학과를 신설했다. 공학계열 중심으로 계약학과를 운영 중이지만, 인문계 학생들에게도 취업의 문호가 열린 셈이다. 4개 학과는 모두 총3년 교육과정을 통해 학사학위 취득이 가능하다. 신입생의 경우 정부가 100% 등록금을 지원한다. 일정 자격 충족 시 희망사다리장학금으로 학기당 200만원씩 지급된다. 2,3학년의 경우 등록금의 25%625000원 정도를 학생이 부담한다. 나머지는 지자체(50%)와 산업체(25%)가 분담한다.

 

모집인원은 첨단운송기계시스템학과가 40명으로 가장 많다. 스마트비즈니스학과 스마트에너지시스템학과 소프트웨어학과의 3개학과는 각30명 선발할 계획이다. 4개학과의 전형방법은 모두 동일하다. 조기취업형계약학과 입학전형을 통해 정원외로 별도 선발을 진행한다. 1단계 서류평가100%3배수를 선발한 뒤, 2단계에서 면접평가100%로 최종합격자를 가린다. 면접평가에서는 직무수행에 필요한 능력과 적격성을 검증한다. 심층면접을 통해 인성이나 업무수행역량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 ‘미용 전문인 양성서경대.. 헤어/메이크업디자인 뷰티테라피&메이크업

미용분야 진로를 희망하는 학생들은 서경대 헤어/메이크업디자인학과와 뷰티테라피&메이크업학과로 눈길이 갈 수밖에 없다. ‘산업교육진흥 및 산학연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에 따라 산업체 등이 대학과 계약을 체결해 학과를 설치/운영하는 학사학위 과정이다. 실제 서경대 정규과정과 동등한 서경대 총장의 학사학위를 수여하며, 협약 산업체에 졸업 후 즉시 채용된다. 협약산업체에서 등록금의 50%를 지원하며, 나머지 50%는 학생이 부담해야 한다. 의무근무기간은 업체별로 1~2년이다.

 

2021전형계획 기준으로 구체적인 모집인원이 확정되지 않았다. 산업체의 계약결과에 따라 선발유무가 결정되며, 모집단위가 변경될 수도 있다. 수시의 경우 채용조건형특별전형을 통해 선발하는 방식이다. 고교 졸업(예정)자 혹은 동등 이상의 학력을 갖춘 자 중 서경대 전형기준에 부합하는 학생부 성적이 있으며 국가공인 미용사자격증을 소지한 학생이 지원자격이다. 피부/네일/이용/메이크업자격증은 인정되지 않는다. 전형방법은 학생부80%+서류20%를 합산하며, 수능최저는 적용하지 않는다.

 

<‘군 협약계약학과 5개교.. 6개학과 131명 모집>

이른 시기부터 군 관련 계약학과 지원을 준비하는 수험생들도 상당하다. 대졸자들의 취업문제가 장기화되고 있는 만큼 등록금 혜택과 함께 졸업 즉시 장교로 임관한다는 점이 매력적이기 때문이다. 의무복무를 마친 후에도 전문성을 토대로 커리어를 이어나갈 수 있다. 2021수시에선 군과 협약을 맺어 채용조건형 계약학과를 운영하는 대학은 5곳이다. 그 중에서도 국방부가 지원하는 고려대 사이버국방학과는 이공계열 최상위 모집단위로 꼽힌다. 세종대 아주대 충남대 한양대ERICA 역시 대학별로 특화된 분야의 전공들이 있다. 5개대학 모두 다단계 전형을 실시하며, 대부분 군 본부의 면접과 신체검사 인성검사 체력검사 신원검사 등을 병행한다.

 

- ‘이공계열 최고학과고려대 사이버국방

고대 사이버국방학과는 국방부와 협약을 맺고 상위1%의 엘리트 사이버 보안 전문장교 양성을 위해 설립된 채용조건형 계약학과다. 20116월 정부인가를 받고 2012년부터 신입생을 선발했다. 입학한 학생들에게 4년간 장학금을 지급하며, 기숙사 입사 우선권도 부여된다. 국내외 연수기회가 제공되며, 해킹대회 컨퍼런스를 참여할 시 대학차원에서 지원이 이뤄진다. 1학년 때는 기초이론/기초소양을 배우는 수준이지만, 2학년부터 고급 소프트웨어/네트워크 이론 및 기술교육을 중심으로 본격적인 사이버국방학 교육이 실시된다. 이어 3학년 과정에서 정보보호 전문가 수준의 고급 정보보호이론/기술을 학습한 후, 4학년은 실전능력을 기르는 실습위주 교육과정이 특징이다. 졸업 후 장교로 임관해 사이버사령부 등 사이버국방 유관기관에서 7년간 장교로 복무해야 한다. 전역 후에는 IT기업, 대기업, 국가기관, 정부산하 연구소, 국내외 보안업체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사이버국방학과는 2021수시에서 특기자전형으로 정원외 18명을 모집한다. 일반15명 해킹방어3명으로 구분해 선발하는 특징이다. 일반은 특별한 제한 없이 수학 과학 학업성적이 우수하거나 정보 정보보안 분야에서 재능과 열정을 보인 자가 지원자격이다. 해킹방어의 경우 관련 분야에서 실적이 우수하고 재능과 열정을 보인 학생이 지원 가능하다. 군 인사법 제10(장교 임용 결격사유)에 의해 만16세이상 23세이하로 연령제한이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전형방법은 2단계다. 먼저 1단계에서 서류100%로 모집인원의 3배수 내외를 선발한다. 이후 2단계에서 1단계성적60% 면접20% 기타20%를 합산하는 방식이다. 기타는 군 면접과 체력검정 결과가 포함된다. 서류전형의 경우 학생부 자소서 활동증빙서류 등 제출된 내용들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게 된다. 면접은 지원자의 학생부에 기재된 내용을 확인하고, 논리적 복합적사고력 문제해결력 의사소통능력 등을 갖추고 있는지를 평가한다.

 

- ‘민간 사관학교세종대 국방시스템공학

세종대 국방시스템공학과는 20116월 해군과 체결된 군사학 발전협력합의서에 의거해 20123월 신설됐다. 국내 최초로 개설된 국방시스템공학과로서 해군 무기체계에 대한 이해 갖춘 군사과학기술 전문가를 양성하는 민간 사관학교라고 볼 수 있다. 4년간 해군장학생으로 선발돼 학자금 전액을 지원받는다. 재학 중에는 별도의 군사훈련을 받지 않으며, 일반 재학생과 동일한 조건으로 대학 생활을 하게 된다. 기숙사 입소를 희망할 경우 선발기준에 따라 우선입소 자격을 부여받는다. 해외연수 대상자로 선발되는 학생에게는 교내 지급 기준에 맞춰 별도 장학금도 지급한다. 졸업 후에는 일정기간 군사교육을 마친 후 해군 소위로 임관하게 된다. 의무 복무기간은 7년이다. 국가 공무원에 준하는 급여와 수당이 지급된다. 근무성적 우수할 경우 장기복무자로 선발될 수 있다. 국내외 석/박사 학위과정 혹은 국외 군사교육 기회도 제공한다.

 

올해 수시에서는 국방시스템공학 특별전형으로 28명을 모집한다. 국내 정규 고교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선발하기 때문에 검정고시 출신이나 외국고 졸업(예정)자는 지원할 수 없다. 군 인사법에 규정에 따라 임관일 기준 만20세이상 27세이하인 자여야 한다. 2021학년 입학자의 임관기준일은 202561일이므로 199762일에서 200561일 사이 출생한 학생들이 지원할 수 있는 셈이다. 전형방법은 2단계다. 1단계에서 교과100%3배수를 선발한 뒤, 2단계는 해군본부 주관평가를 실시한다. 교과80% 체력검정10% 면접평가10%를 합산해 평가한다. 신체검사 인성검사 신원조사의 경우 합불여부만 판정한다. 수능최저도 충족해야 한다. 국 수 영 3개영역 등급합이 9이내여야 하여, 한국사는 응시여부만 확인한다.

 

- ‘공군조종사 복무가능세종대 항공시스템공학

세종대 항공시스템공학과는 공군과 협약을 맺은 학과다. 항공기 유도무기 로켓 등 항공우주시스템 개발을 연구하는 공학전문가와 공군조종사 후보생을 양성하는 학과다. 신입생 전원에게 졸업까지 대학 등록금 전액을 지급하며, 국방시스템공학과 마찬가지로 재학 중 별도 군사훈련 없다. 기숙사 입사를 희망할 경우 우선입소의 기회가 있고, 해외연수 우선선발 자격과 함께 학업 장려금도 지급한다. 대학 졸업 후에는 훈련을 거쳐 장교에 임관하며 비행교육에 입과한다. 수료 시 조종병과 장교로 복무하게 되며 의무복무기간은 13년이다. 조종사에게는 각종 수당이 추가로 지급되고 계급에 상응하는 숙소나 관사도 전원 제공된다. 비행교육에 중도 탈락할 경우 조종병과 이외 장교로 복무한다. 의무복무기간은 7년이다.

 

2021수시에서는 항공시스템공학 특별전형으로 17명을 선발한다. 지원자격은 국방시스템공학과 동일하다. 임관일 기준 만20세이상 27세이하인 자로, 199762일에서 200561일 사이 출생자여야 한다. 전형방법은 국방시스템공학과와 약간 다르다. 1단계에서 교과100%로 선발하는 것은 같지만. 선발배수는 국방시스템공학보다 많은 5배수다. 2단계는 교과100%와 신체검사 체력검정 적성검사 면접평가 신원조사의 합불여부로 합격자를 정한다. 수능최저는 국어 수학(/) 영어 3개영역 등급합이 9이내, 한국사 3등급 이내를 동시에 충족해야 한다.

 

- ‘ICT기반 공군 기술장교로 성장아주대 국방디지털융합학

아주대 국방디지털융합학과는 공군과 아주대가 20145월 협정을 체결해 신설한 학과다. 2015학년 첫 신입생을 선발했다. 일반ICT기술 공군특화ICT기술 군사작전을 융합한 형태의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학생들은 공군의 NCW(Network Centric Warfare) 전장 환경 구축 운용과 네트워크기반 사이버전을 책임질 최정예 엘리트 기술장교가 될 수 있다. 국방ICT기술은 무기체계를 컴퓨터 네트워크로 연결하고 소프트웨어 지능을 부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작전능력을 높여 승리를 이끌어내는 핵심요소로 부상하며 최근 전망이 밝은 분야다.

 

신입생 전원에게 공군 장학생 유지기간 동안 등록금 전액을 지급한다. 등록자 전원 기숙사 입사도 보장한다. 교환학생 등 해외연수 자격에 해당될 경우 가산점을 부여하며, 1회 이상 군부대와 방위산업체 등 군 관련기관 방문기회도 제공한다. 재학 중에는 별도 군사훈련 없이 일반 대학생과 동일한 조건에서 대학생활을 하다가 졸업 후 공군 장교(소위)로 임관한다. 의무복무기간 만료 후 전역할 경우 방위산업체, 국책연구소, 대학 등에 취업할 수 있다. 장기복무를 성택할 경우 장군 등 고급 간부로도 진출 가능하다.

 

국방디지털융합학과는 수시 국방IT우수인재1전형으로 20명을 모집한다. 여타 군 관련 계약학과와 마찬가지로 199762일부터 200561일 사이 출생자를 대상으로 선발한다. 전형유형은 학종이다. 1단계에서 서류100%3배수를 선발한 뒤 2단계에선 서류70%와 면접30%를 합산해 합격자를 정한다. 서류종합평가에서는 학생부와 자소서를 바탕으로 지원자의 학업역량 목표의식 자기주도성 공동체의식 성실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면접은 지원자의 학생부, 자소서, 기타 제출서류 내용을 기반으로 진행된다.

 

- ‘국립대 유일 계약학과충남대 해양안보학전공

충남대 국가안보융합학부 해양안보학전공은 20119월 충남대와 해군본부의 협약에 근거해 개설한 국내최초 해군학 관련 전공학과다. 대한민국 정예 장교를 양성하는 국립대 유일의 채용조건형 계약학과라 할 수 있다. 어학 무도 국내/해외문화탐방 등 특성화교육에 따른 지원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해기사 등 자격증 취득도 지원해 전역 후 다양한 취업기회를 보장한다. 학생들은 졸업과 동시에 소정의 군사교육 후 해군소위로 임관한다. 의무 복무기간은 7년이다. 의무복무를 마친 후 근무경력을 활용해 항해사나 항공기조종사 등 전문영역으로 진출 가능하다.

 

올해 수시에선 학생부교과(국가안보융합)전형으로 28명을 선발한다. 국내 고교 졸업(예정)자이거나 고졸 학력이 인정되는 남자가 지원자격이다. 군 인사법에 저촉되지 않아야 한다. 임관일 기준 만20세이상 27세이하로 202131일 기준 만16세이상 23세이하인 자여야 한다. 수능최저를 적용하는 교과전형이다. 1단계에서 교과100%3배수를 선발한 뒤, 2단계 교과66.6%+면접16.7%+체력검정16.7%를 합산하는 방식이다. 인성 신체검사 신원조사의 합불 판정도 만족해야 한다. 수능최저 기준이 있다. 국어 수학(/) 영 사/(2과목) 3개 등급합 9이내다.

 

- ‘정보통신 엔지니어 진출한양대ERICA 국방정보공학

한대ERICA 국방정보공학과는 미래 해군이 필요로 하는 융합형 ICT전문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해군과 협력으로 설립됐다. 2015학년 1학기 첫 신입생을 모집한 군 관련 채용조건형 계약학과다. 정보통신과 컴퓨터공학 기반의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현장지향형 산학교육을 지향한다. 특히 해군 기술장교로서 충실히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확보에 초점을 맞췄다. 국방과학 관련 정보통신 산업분야에서 지속적으로 엔지니어로 근무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재학 중 별도 군사훈련은 없으며 입학생 전원에게 입학금을 포함해 4년간 군장학금을 지급한다. 졸업 후에는 일정기간의 군사교육을 마친 후 해군 장교(소위)로 임관한다. 의무복무기간은 임관 후 7년이다.

 

수시 국방정보공학 특별전형은 올해 정원외 20명을 모집한다. 남학생19명 여학생1명을 선발할 계획이다. 20182월 이후 국내 정규고교 졸업(예정)자로서 통산 3개학기이상 국내 고교 성적 취득한 학생만 지원 가능하다. 199762일부터 200561일 사이의 출생연령 기준도 충족해야 한다. 전형방법은 2단계다. 1단계에선 학생부 교과100%3배수를 선발한다. 2단계의 경우 교과70%와 해군본부주관평가30%를 합산한다. 해군본부 평가는 체력검사와 면접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수능최저도 적용한다. 국어 수학() 영어 3개영역 등급합 9이내, 한국사 필수 응시가 기준이다.


[2021수시] 계약학과 (2).jpg [2021수시] 계약학과 (3).jpg 

<원문 출처>

베리타스알파 www.veritas-a.com/news/articleView.html?idxno=313797


List of Articles
List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이즈미 지하루 서경대 글로벌비즈니스어학부 교수 칼럼: 요절한 남편 평생 사랑, 이중섭의 아내[이즈미 지하루 한국 블로그] file 홍보실 2022-10-07 41585

[전규열 서경대 경영학부 겸임교수 인터뷰] “한미통화스와프, 600억달러 마이너스통장 개설한 셈…외환시장 안정화” file

*앵커: 배재수 사회부장 *출연: 전규열 서경대 경영학부 교수 *프로그램: BBS뉴스파노라마 [인터뷰 오늘] 한미 통화스와프 [배재수 앵커] 네. 다음은 이슈를 전문가로부터 듣는 인터뷰 오늘 시간입니다. 코로나19 여파로 국내외...

[모델의 아틀리에 3편] 김태연:Minuet Imagine② 패션계 거목 존 카사블랑카스, 그녀를 보자 file

슈퍼모델 김태연은 서경대학교 공연예술학부 모델연기전공ㆍ예술교육원 모델학전공 주임교수, 한국모델협회 이사, 아시아모델페스티벌조직위원회 조직위원, 국제모델대회 심사위원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그러면서도 현역 모델...

[2021수시] ‘100%취업보장’ 채용조건형 계약학과 file

‘삼성전자 입사’ 연대 성대 경북대.. ‘장교 임관’ 고대 세종대 한양대ERICA 아주대 충남대 취업난이 장기화되면서 대학진학을 준비해야 하는 수험생 가운데 지원할 학과를 선택하는 단계에서부터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가 늘...

[모델의 아틀리에 3편] 김태연:Minuet Imagine① 틴에이저 ‘빅5’로 스포트라이트 file

김태연은 패션모델이다. 인체의 굴곡을 더듬어 흘러내리는 옷의 조형적 아름다움을 탐색하고, 찰나에 그 특징을 잡아 표현하는 퍼포밍 아티스트가 그녀의 직업이다. 또한 서경대학교 공연예술학부 모델연기전공, 서경대 예술교육원 ...

취업 성공의 필수 관문인‘기업 인·적성 검사’서경대생들은 어떻게 준비하고 뚫어야 하나 file

한국경제연구원의 최근 대학생 취업인식도 조사결과에 따르면 취업준비생들이 선호하는 기업은 대기업이 23.0%로 가장 많고 공사 등 공기업이 19.8%, 중견기업이 12.7% 등인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대기업과 공기업은 취...

[진세근 서경대 문화콘텐츠학과 겸임교수 칼럼: 漢字, 세상을 말하다] 隔離<격리> file

한자세상 3/14 아방궁(阿房宮)은 우리에게도 익숙한 이름이다. ‘화려하고 웅장한 저택’을 가리킬 때 흔히 사용된다. 아방궁이 유명해진 건 당(唐)대 시인 두목(杜牧) 덕분이다. 두목은 23세였던 825년, 『아방궁부(賦)』를 썼다. 아...

2020 인생나눔교실 ‘삼삼오오 인생나눔활동’ 수도권지역 거점 기관·단체 모집 file

서경대학교 예술교육센터, ‘2020 인생나눔교실’ 사업 수도권지역 주관처로 3년 연속 선정돼···장기적 관점에서 인생나눔교실 활동의 지속 가능한 모델 제시  지역(서울·경기·인천)에 밀착하여 ‘삼삼오오 인생나눔활동’ 그룹을 ...

2020학번 신입생 새내기들에게 선배가 알려주는 ‘서경대 캠퍼스 내 각종 생활편의 시설 및 복지지원 시설’ 이용 꿀팁! file

‘코로나 19’로 인해 입학이 미뤄진 신입생들은 앞으로 4년 동안 자신들이 꿈을 키우고 입지를 다질 캠퍼스 안에 어떤 시설들이 어디에 위치해 있고 이용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무척 궁금할 것이다. 이같은 새내기들의 궁금증을...

[현장이슈] ′코로나19′로 개강 연기에 OT·MT 취소, 상대적 박탈감 느끼는 20학번들 어쩌나 file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대학교 개강일, 공채 일정, 공무원 시험이 차례로 연기되자 신입생·구직자들은 난감한 입장이다. 올해 이화여대 성악과에 입학한 신입생 박모(20)씨는 “캠퍼스 생활에 대한 로망으로 새내기 배움터나 신입생 ...

[모델 #인스타그램] 김태연ㆍ김효진 “We have a dream, 따뜻한 애견문화:동행의 행복” file

▲ 슈퍼모델 김태연(왼쪽)은 절친 슈퍼모델이자 반려견 훈련사로 활동중인 김효진(오른쪽)과의 우정을 전했다. 슈퍼모델 김태연이 10일 후배 슈퍼모델 겸 절친인 김효진을 찾았다. 김태연이 방문한 장소는 올바른 펫티켓 문화의 성...

Today
서경광장 > 서경 TODAY
서경대학교의
새로운 소식과 이벤트들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