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대학교

Today
서경광장 > 서경 TODAY
서경대학교의
새로운 소식과 이벤트들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최근 고려대와 연세대가 '100%채용연계 반도체학과' 신설한 것은 물론, 과기원까지 합류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대학별 채용연계 계약학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계약학과는 산업체/국가기관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맞춤형 교육과정으로 설계된 학과다. 학비 전액 장학금 지급은 물론, 기숙사 해외연수 등 각종 혜택을 부여하고 졸업 후에는 취업까지 보장하는 '원스톱' 학과라 할 수 있다. 대학별 ‘간판학과’라고 불리는 특성화학과도 취업률이 높은 편이지만 계약학과는 일부 조건만 충족하면 취업이 100% 보장돼 입학과 취업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특징이다. 지속되는 취업난 속에서 매해 높은 인기를 유지하고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현재 산업통상자원부와 삼성전자는 상위권 대학과 과기원에 반도체 관련 계약학과 신설을 타진 중이다.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췄지만 고질적인 인력난을 안고 있는 반도체 업계에 고급 인력 수급을 안정화시키겠다는 취지다. 대학이 반도체 관련 계약학과를 신설하면, 정부와 삼성전자가 해당 학부생 50~100명에 장학금을 지급하고 졸업후 100% 삼성전자 채용을 보장한다는 계획이다. 성균관대가 반도체시스템공학과 운영으로 '삼성전자100%채용'을 국내유일하게 진행하고 있는 게 모티브가 되어 일부 대학/과기원 학부과정에 동일한 시스템이 도입되는 것이다. 최근 서울대의 반도체학과 신설은 최종 무산됐지만, 연세대는 삼성전자 100%채용 조건형 시스템반도체공학과 개설을 확정했다. SK하이닉스가 대학들에 적극 지원의사를 밝히면서 고려대는 SK하이닉스에 우선채용이 보장되는 반도체공학과를 신설했다. 두 대학 모두 내년인 2021학년부터 모집을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학년정원은 고대는 30명, 연대는 50명 규모로 파악된다.

사진(1).jpg

최근 고려대와 연세대가 '100%채용연계 반도체학과' 신설한 것은 물론, 과기원까지 합류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대학별 채용연계 계약학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계약학과는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 산업체 직원이 아닌 자가 특별교육과정 이수 후 채용될 수 있는 ‘채용조건형’과 산업체 직원의 재교육을 위한 ‘재교육형’이다. 채용조건형은 산업체 등이 채용을 조건으로 학자금 지원계약을 체결하고 특별한 교육과정의 운영을 요구하는 형태인 반면, 재교육형은 산업체가 소속 직원의 재교육 직무능력향상 전직교육을 위해 경비의 전부 또는 일부를 부담해 교육을 의뢰하는 유형이다. 입학인원은 대부분 정원외로 운영하며 채용조건형은 정원의 10%이내, 재교육형은 정원제한 없이 운영한다. 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한 경비는 50% 이상을 산업체가 부담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채용조건형 계약학과는 다시 크게 산업체 연계학과와 군 관련학과 등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산업체 연계학과는 성대 반도체시스템공학과 경북대 모바일공학전공이 대표적이다. 두 학과 모두 삼성전자와 협약을 맺었다. 입학생에게 4년간 학비를 전액 장학금으로 지급하며 졸업 후 입사를 보장한다. 군 관련학과는 국방부가 지원하는 고대 사이버국방학과가 대표적이다. 이외에도 세종대 국방시스템공학과 항공시스템공학, 한양대ERICA 국방정보공학, 아주대 국방디지털융합학 등이 수험생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다. 군 관련 계약학과는 입학생 전원에게 4년간 대학 장학금 전액을 지급하며 졸업 후에는 장교 임관을 보장하는 특징이다. 대부분 군 본부의 면접과 신체검사 인성검사 체력검사 신원검사 등을 실시하며 수능최저를 적용한다.

올해 수시에서는 총11개교 20개 계약학과에서 633명을 모집한다. 산업체 연계 6개교 14개학과 502명, 군 관련 5개교 6개학과 131명 선발이다. 2019학년 기준 대학알리미 공시자료에서는 15개교의 25개학과 현황이 공개됐으나 선문대 3D창의융합학과는 올해부터 신입생 선발 계획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고, 남서울대 뷰티향장학과와 대구한의대 다문화복지한국어학과, 신라대 뷰티비즈니스학과, 한세대 보건복지사회적경제학과는 수시기간이 아닌 12~2월 중 모집을 진행하기 때문에 제외됐다.

<2020 산업체 연계 계약학과, 6개교 14개학과 502명 모집>
2020수시에서는 6개교 14개 산업체 연계 계약학과가 502명을 모집한다. 대부분 수능최저를 적용하지 않으나, 삼성전자와 협약을 맺은 경북대 전자공학부 모바일공학전공과 성균관대 반도체시스템공학과의 2개학과는 수능최저학력 기준을 요구하고 있다.

- 경북대 모바일공학전공 20명
경북대 전자공학부 모바일공학전공은 국가경쟁력과 창의력을 겸비한 전자공학도 양성을 목표로 2011학년부터 삼성전자와 IT대학 전자공학부가 협력해 신설했다. 글로벌인재로서 능력 향상을 위해 특성화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수시로 삼성전자 현직 임직원 강의를 열어 노하우와 최신 모바일 기술들을 전수하는 시간을 갖는다. 대학알리미 2019년 공시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졸업자 24명 가운데 23명이 삼성전자에 취업했다. 올해 수시에선 논술(AAT)전형 15명과 모바일과학인재전형 5명 등 20명을 모집한다. 

논술(AAT)은 별다른 지원자격 제한이 없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일괄합산전형으로 학생부30%와 논술성적70%를 합산해 합격자를 정한다. 학생부는 교과20%와 출결/봉사활동10%를 반영한다. 수능최저도 충족해야 한다. 수(가) 과탐(1과목) 2개영역 등급합 3이내여야 한다. 한국사는 응시여부만 확인한다. 

모바일과학인재는 학종으로 모바일공학전공만을 모집단위로 선발한다. 논술과 마찬가지로 특별한 자격제한이 없다. 수학 과학 분야에서 학업역량이 우수하고 모바일과학인재로서 성장잠재력이 있는 학생을 선발한다. 1단계에서 서류100%로 5배수를 선발한 뒤 2단계에서 서류50%와 면접50%를 합산해 수능최저를 만족한 지원자 가운데 합격자를 정한다. 수능최저는 논술과 동일하다. 수(가) 과탐(1과목) 2개영역 등급합 3이내의 기준이다. 

- 목포대 스마트비즈니스학과/스마트에너지시스템학과/소프트웨어학과/첨단운송기계시스템학과 130명
목포대는 지난해 교육부의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선도대학 육성사업’에 선정되면서 경영대학의 스마트비즈니스학과와 공과대학의 스마트에너지시스템학과, 소프트웨어학과, 첨단운송기계시스템학과를 개설, 첫 신입생을 선발했다. 4개 학과는 모두 총3년 교육과정을 통해 학사학위 취득이 가능한 특징이다. 신입생은 1년동안 대학에서 집중교육을 받게 되며 2학년 진학시점에서 취직해 일과 학습을 병행학습을 병행하게 된다. 채용조건형과 재교육형의 혼합형인 셈이다.

올해도 4개 학과의 전형방법은 모두 동일하다. 조기취업형계약학과 입학전형을 통해 별도 선발을 진행한다. 1단계 서류평가100%로 3~5배수를 선발한뒤, 2단계에서 면접평가100%로 최종합격자를 가린다. 면접평가에서는 심층면접을 통해 인적성과 사고력, 전공소양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모집인원은 첨단운송기계시스템학과는 40명, 남은 3개학과는 각 30명 모집으로 총130명이다.

서경대 헤어/메이크업디자인학과 30명
서경대도 지난해부터 헤어/메이크업디자인학과를 계약학과로 운영하고 있다. 서경대 정규과정과 동등한 서경대 총장의 학사학위를 수여하며, 협약 산업체에 졸업 후 즉시 채용된다. 협약산업체에서 등록금의 50%를 4년간 지원하며, 나머지 50%는 학생이 부담해야 한다. 산업체 의무근무기간은 1년이다. 

다만 지원자격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국내고 2015년 2월 이후 졸업(예정)자로서 서경대 전형기준에 부합하는 학교생활기록부 성적이 있는 자 중 6개 자격기준 중 하나를 충족해야 한다. 미용관련 고등학교 또는 관련 학과(전공) 졸업(예정)자로서 해당 교육과정의 전 과정을 이수한 자/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 중 미용관련 고등학교와 같은 교육과정으로 운영되는 평생교육시설 졸업(예정)자로서 해당 교육과정의 전 과정을 이수한 자/일반고에 재학하는 동안 미용관련 직업교육훈련과정을 이수한 졸업(예정)자/국가기술 미용사자격증(일반/피부/네일/메이크업), 이용사자격증 중 1개 이상 소지자/미용관련 고등학교 또는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에서 미용관련 교육과정을 1년이상 이수한 자/미용관련 학원(아카데미) 또는 직업학교(직업전문학교)에서 미용관련 교육과정을 1년이상 이수한 자 중 하나에 해당하면 된다. 

입학/재학 중 원활한 학업수행을 위해 미취업자여야 하며 입학 후 출석수업 및 현장실습을 병행해 운영하며, 방학 중에도 현장실습을 진행한다. 재학기간 중 전과 복수전공 부전공 교직과정이수 등이 불가능하다. 학부 모집단위 교육과정과는 별도과정으로 운영된다. 

전형방법은 학생부80%+서류20%를 합산하는 방식으로, 수능최저는 적용하지 않는다. 산업체 관계자와의 면접도 실시해 합격 가/부 여부로 활용한다. 

- 성균관대 반도체시스템공학 52명
성대 반도체시스템공학과는 2006년 국내최초 계약학과로 반도체산업기술 수요에 부응할 수 고급 반도체기술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신설됐다. 맞춤형 교육과정과 실습위주의 실무형 교과교육을 제공한다. 반도체 설계 공정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특화된 교육과정이 특징이다. 반도체 분야 산업체 전문인력이 교육과정에 직접 참여한다. 대학과 산업체 강의비율을 50대50으로 유지하고 있으며, 반도체 분야 학계와 산업체 전문가들을 초청해 반도체 일반 정보와 시장 경향 등에 대한 현장감 넘치는 정보와 직접적인 지식을 제공한다. 2학년부터는 대부분 교육과정이 실습이나 인턴십 등 현장체험의 시간으로 구성했다. 졸업 이후 실무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한 실무 중심 교육과정이다. 대학알리미 2019년 공시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졸업자 53명 가운데 계약산업체 취업자는 53명이다.  

반도체시스템공학과 입학자 전원에게는 삼성반도체장학금이 주어진다. 입학금을 포함해 2년간 4개학기 등록금 전액을 지원한다. 2학년2학기 재학 중 삼성전자에서 실시하는 채용절차를 통과하는 경우 3~4학년에도 삼성전자 학부 대여 장학금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반도체디스플레이공학과 대학원 진학 시 전액장학금과 학업장려금이 지급된다. 여름, 겨울방학 중 5주간 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삼성전자 인턴십 프로그램도 실시한다. 

올해 수시에서는 학종 학과모집전형 40명, 논술우수전형 12명으로 52명을 모집한다. 학과모집 전형은 수능최저 없이 서류100%로 평가하는 학종이다. 지난해 글로벌인재전형에서 명칭이 변경됐다. 특별한 자격제한이 없어 고교 졸업(예정)자는 물론 검정고시 출신도 지원할 수 있다. 서류는 학생부와 자소서를 종합 정성평가한다. 

논술은 지난해 대비 모집인원이 3명 줄었다. 전형방법은 동일하다. 수능최저를 충족한 지원자 가운데 학생부40%와 논술성적60%를 합산해 합격자를 정한다. 학과모집과 마찬가지로 별다른 자격제한은 없다. 수능최저는 수(가) 과탐(1과목) 등급합 3이내, 영어 2등급, 한국사 4등급 이내의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 한국산기대 ICT융합공학과/융합소재공학과/창의디자인학과 120명
한국산기대 ICT융합공학과/융합소재공학과/창의디자인학과의 3개 학과도 지난해 교육부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선도대학 육성사업’으로 신설됐다. 채용조건형과 재교육형 혼합형으로 3년 교육과정으로 학사학위를 수여한다. 입학시 1학년 교육비(입학금+등록금) 전액은 한국장학재단의 희망사다리 장학금으로 지원하며 2~3학년 교육비는 재직회사 50%, 학생 50%로 분담하는 방식이다.

올해 수시에서는 ICT융합공학과70명 융합소재공학과25명 창의디자인학과25명을 모집한다. 전형방법은 세 학과 모두 동일하다. 1단계에서는 서류평가100%로 학생부 교과성적과 비교과활동을 종합적으로 정성평가해 5배수를 선발하며 2단계에서는 1단계성적60%와 면접40%를 합산해 최종합격자를 정하는 방식이다. 면접은 면접관 2명과 10분 동안 진행되는 개별면접으로 이뤄진다. 직무적합성과 성실성, 공동체 의식 등을 확인한다. 

- 한양대ERICA 스마트융합공학부 건축IT융합전공/로봇융합전공/소재부품융합전공/스마트ICT융합전공 150명
한양대ERICA도 지난해 교육부 ‘조기취업형 계약학과 선도대학 육성사업’에 선정돼 스마트융합공학부의 건축IT융합전공 로봇융합전공 소재부품융합전공 스마트ICT융합전공 등 4개 학과를 개설, 첫 신입생을 선발했다. 4개 계약학과는 채용조건형과 재교육형 혼합형으로 3년 6학기제로 운영한다. 1학년 재학 중에는 전공기초능력과 현장실무 기본교육을 집중이수하고 2~3학년은 기업에 근무하며 직무관련 심화교육과 직무역량을 익히게 된다. 전 과정을 이수할 때까지 원칙적으로 휴학은 불가하다. 

전형방법은 4개 학과가 모두 동일하며 학종 선발이다. 1단계에서 학생부종합평가100%로 5배수를 선발한 뒤, 2단계에서 1단계성적10%와 기업체면접90%를 합산해 최종합격자를 정한다. 수능최저를 적용하지 않는다. 기업체 면접에서는 업무해결능력과 적응력, 인성 등을 평가한다. 건축IT융합전공30명 로봇융합전공50명 소재부품융합전공40명 스마트ICT융합전공30명을 모집한다.

<군 관련 계약학과, 5개교 6개학과 131명 모집>
올해 군 관련 계약학과는 5개교 6개 학과에서 131명을 모집한다. 지난해와 모집대학과 학과 모두 동일하나, 세종대 국방시스템공학에서 여학생 선발인원이 신설됐으며 항공시스템공학과에서 모집인원이 3명 증가한 차이가 있다. 고려대 사이버국방학과와 아주대 국방디지털융합학과를 제외하면 4개 학과에서 수능최저를 요구하고 있다. 

- 고려대 사이버국방학과 18명
고대 사이버국방학과는 국방부와 협약을 맺고 상위1%의 엘리트 사이버 보안 전문장교 양성을 위해 설립된 학과다. 2011년 6월 정부인가를 받고 2012년부터 신입생을 선발했다. 사이버국방학과에 입학하면 4년간 장학금을 100% 지급하며 기숙사 입사 우선권이 제공된다. 이외에도 국내외 연수기회 제공, 해킹대회 컨퍼런스 참여 지원 등 혜택이 있다. 1학년 때는 기초이론/기초소양 수준을 배우는 수준이지만, 2학년부터는 고급 소프트웨어/네트워크 이론 및 기술교육을 배우며 본격적인 사이버국방학의 세계로 뛰어든다. 3학년은 정보보호 전문가 수준의 고급 정보보호이론/기술, 4학년은 실습위주의 교육을 통한 실전능력 배양 순으로 교육과정이 전개된다. 학년별 세부과목은 군사기밀로 지정돼 있어 공개하지 않는다. 졸업 후에는 장교로 임관해 사이버사령부 등 사이버 국방 유관기관에서 7년간 장교로 의무복무하게 된다. 전역 후에는 IT기업 대기업 국가기관 정부산하 연구소 국내외 보안업체 등 다양한 분야에 취업이 가능하다. 

사이버국방학과는 2020수시에서 특기자전형으로 18명을 모집한다. 여학생은 모집인원의 10%이내 선발이다. 국내/외 고교 졸업(예정)자이거나 관련 법령에 의해 동등 이상의 학력이 인정된 자를 대상으로 한다. 자연계 모집단위로 수학 과학 분야에서 학업성적이 우수하거나 모집단위 관련 분야에 재능과 열정을 보인 자가 지원자격이다. 이와 함께 정보/정보보안 분야에 재능이 있는 자로서 군 인사법 제10조(장교 임용 결격사유)에 저촉되지 않고 만 16세 이상 23세 이하의 연령제한을 충족해야 한다.  

수능최저 없이 2단계 전형으로 합격자를 정한다. 1단계에서 서류100%로 모집인원의 3.5배수 내외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1단계성적60%와 면접20%, 기타(군 면접과 체력검정) 20%를 합산하는 방식이다. 대학 주관으로 실시하는 면접은 학생부기반면접과 제시문기반면접으로 나뉜다. 2인 이상의 면접위원이 참여한다. 학생부면접은 학생부에 기재된 내용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반면 제시문면접은 제시문 숙독과 분석 후 답변을 통해 지원자의 논리적, 복합적 사고력을 평가한다. 2박3일 동안 진행되는 군 면접과 체력검정, 신원조회/인성검사/신체검사도 함께 실시한다. 

- 세종대 국방시스템공학과 28명 
세종대 국방시스템공학과는 2011년 6월 해군과 세종대 간에 채결된 ‘군사학 발전협력합의서’에 의거해 2012년 3월 신설된 학과다. 국내최초 국방시스템공학으로 해군 무기체계를 전공, 군사과학기술 전문가를 양성하는 민간 사관학교라 할 수 있다. 4년간 해군장학생으로 선발돼 학자금 전액을 지원받는다. 재학 중에는 일반 재학생과 동일한 조건으로 대학 생활을 하게 된다. 재학 중 별도의 군사훈련은 없다. 기숙사 입소를 희망할 경우 선발기준에 따라 우선입소 자격을 부여받는다. 해외연수 대상자로 선발되는 학생에게는 교내 지급 기준에 맞춰 별도 장학금도 지급한다. 졸업 후에는 일정기간 군사교육을 마친 후 해군 소위로 임관하게 된다. 의무 복무기간은 7년이다. 국가 공무원에 준하는 급여와 수당이 지급된다. 근무성적 우수자는 장기복무로 선발될 수 있다. 국내외 석/박사 학위과정을 밟거나 국외 군사교육을 받을 수 있다. 20년 이상 근속 시 군인연금을 받을 수 있는 혜택도 있다. 

올해 수시에서는 국방시스템공학 특별전형으로 28명을 모집한다. 지난해까지는 여학생 선발을 진행하지 않았으나 올해부터는 1명 내외(최대2명)를 선발할 계획이다. 국내 정규 고교 졸업(예정)자를 대상으로 검정고시 출신이나 외국고 졸업(예정)자는 지원할 수 없다. 군 인사법에 저촉되지 않은 자로서 임관일 기준 만 20세 이상 27세 이하인 자를 대상으로 한다. 2020학년 입학자의 임관기준일은 2024년 6월1일로 현재 만 16세 이상 23세 이하인 자만 지원할 수 있는 셈이다. 

1단계에서 교과100%로 3배수를 선발한 뒤 2단계에서 교과80%와 체력검정10% 면접평가10% 신체검사/인성검사/신원조사 합/불 판정으로 합격자를 정한다. 수능최저도 충족해야 한다. 국 수 영 3개영역 등급합이 9이내여야 하여, 한국사는 응시여부만 확인한다. 
2단계 체력검정은 1.5km달리기 윗몸일으키기 팔굽혀펴기 등 세 가지 종목으로 평가한다. 면접은 국가/역사관 품성/태도 성장환경 표현력 전문지식 등을 평가한다. 신체검사 인성검사 신원조사는 합불만 판정한다. 

- 세종대 항공시스템공학과 17명
세종대 항공시스템공학과는 공군과 협약을 맺은 학과다. 항공기 유도무기 로켓 등 항공우주시스템 개발을 연구하는 항공우주공학도와 국토방위를 위한 공군조종사 후보생을 양성하기 위해 신설됐다. 군사분야 전공은 이론학습과 실제경험 견학을 통해 군사전략 작전 운용개념 무기체계 항공전쟁사 리더십 이론 등을 연구하게 된다. 공학분야 전공은 첨단 항공우주과학과 관련해 시스템공학 제어공학 컴퓨터공학 통신전자공학 기계공학 등을 중점적으로 이수하게 된다. 

신입생 전원에게 졸업까지 대학 등록금 전액을 지급한다. 국방시스템공학과 마찬가지로 재학 중 별도 군사훈련 없이 일반 대학생과 동일한 생활을 하게 된다. 기숙사 입사를 희망할 경우 우선입소의 기회도 있다. 해외연수 우선선발 자격과 함께 학업 장려금도 지급한다. 대학 졸업 후에는 훈련을 거쳐 장교에 임관하며 비행교육에 입과한다. 수료 시 조종병과 장교로 복무하게 되며 의무복무기간은 13년이다. 조종사에게는 각종 수당이 추가로 지급되고 계급에 상응하는 숙소나 관사도 전원 제공된다. 비행교육에 중도 탈락할 경우 조종병과 이외 장교로 복무한다. 의무복무기간은 7년이다. 

올해 수시에서는 항공시스템공학 특별전형으로 17명을 선발한다. 지난해보다 3명 증가했다. 여학생은 1명 내외로 선발한다. 지원자격은 국방시스템공학과 동일하다. 임관일 기준 만 20세 이상 27세 이하인 자 대상으로, 올해 만 16세 이상 23세 이하인 자만 지원할 수 있다. 지난해부터 여학생 모집도 함께 진행한다. 수시/정시 최대 2명 선발이며, 최종 선발인원이 2명 미만일 경우 해당인원을 남학생으로 선발할 수 있다.
전형방법은 국방시스템공학과 미세하게 다르다. 1단계에서 교과100%로 선발하는 것은 동일하지만 선발배수는 국방시스템공학보다 많은 5배수다. 2단계는 교과100%와 신체검사 체력검정 적성검사 면접평가 신원조사 합/불 판정으로 합격자를 정한다. 수능최저는 국 수 영 3개영역 등급합이 9이내 기준은 국방시스템공학과와 동일하나, 한국사 3등급 이내 충족에 차이가 있다.

2단계 체력검정 종목은 1.5km달리기 윗몸일으키기 팔굽혀펴기다. 적성검사는 비행적성(자질)과 모의비행을 평가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면접평가는 1분과(성격 가치관 희생정신) 43%, 2분과(학교생활 가정/성장배경 자기소개 지원동기) 36%, 3분과(용모/태도 집단토론) 21%으로 반영하며 4분과(개인의식 공동의식)는 적/부로 판정한다.

- 아주대 국방디지털융합학과 20명
아주대 국방디지털융합학과는 공군과 아주대가 2014년 5월 협정을 체결해 신설한 학과다. 2015학년 첫 신입생을 선발했다. 일반ICT기술 공군특화ICT기술 군사작전을 융합하는 학과로서 공군의 NCW(네트워크중심전:Network Centric Warfare) 전장 환경 구축 운용과 네트워크중심전 기반 사이버전을 책임질 최정예 엘리트 기술장교를 양성한다. 국방ICT기술은 무기체계를 컴퓨터 네트워크로 연결하고 소프트웨어 지능을 부여, 작전능력을 높여 승리를 이끌어내는 핵심요소로 부상하고 있다. 

신입생 전원에게 공군 장학생 유지기간 동안 등록금 전액을 지급한다. 등록자 전원 기숙사 입사도 보장한다. 교환학생 등 해외연수 자격에 해당될 경우 가산점을 부여하며, 연 1회 이상 군부대와 방위산업체 등 군 관련기관 방문기회도 제공한다. 재학 중에는 별도 군사훈련 없이 일반 대학생과 동일한 조건에서 대학생활을 하다가 졸업 후에는 공군 장교(소위)로 임관한다. 의무복무기간 만료 후 전역할 경우 방위산업체, 국책연구소, 대학 등에 취업할 수 있으며, 장기복무 시 장군 등 고급 간부로 진출할 수도 있다.  

국방디지털융합학과는 수시 국방IT우수인재1전형으로 20명을 모집한다. 여타 군 관련 계약학과와 마찬가지로 1996년 6월2일부터 2004년 6월1일 사이 출생자를 대상으로 한다. 국내 일반고 자율고 영재학교 과고 외고 국제고에서 3학년1학기까지 전 학기를 모두 이수한 졸업(예정)자여야 한다. 조기졸업자는 지원할 수 없다. 

전형유형은 학종이다. 1단계에서 서류100%로 3배수를 선발한 뒤 2단계에서 서류70%와 면접30%를 합산해 합격자를 정한다. 서류종합평가에서는 학생부와 자소서를 바탕으로 지원자의 학업역량 목표의식 자기주도성 공동체의식 성실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면접은 10분 내외로 치러진다. 복수의 평가위원이 지원자 1인에 대한 개별면접을 진행하는데 면접관은 입학사정관과 공군 관계자로 구성된다. 지원자의 학생부와 자소서, 기타 제출서류를 바탕으로 개별질문을 실시한다. 평가항목은 학업능력(학업잠재력) 전공적합성 인성/태도 군 장교 품성 등이다. 

- 충남대 해양안보학전공 28명
충남대 국가안보융합학부 해양안보학전공은 2011년 9월 충남대와 해군본부의 협약에 근거해 개설한 국내최초 해군학 관련 전공학과다. 대한민국 정예 장교를 양성하는 국립대 유일의 계약학과라 할 수 있다. 졸업과 동시에 소정의 군사교육 후 해군소위로 임관한다. 의무 복무기간은 7년이다. 대학, 방위산업체, 연구소 등 취업을 지원하고 별정직공무원 등 비상대비업무 응시가 가능하다. 

올해 수시에선 학생부교과(국가안보융합)전형으로 28명을 모집한다. 국내 고교 졸업(예정)자이거나 고졸 학력이 인정되는 남자가 지원자격이다. 군 인사법에 저촉되지 않아야 하며, 임관일 기준 만 20세 이상 27세 이하로, 2020년 3월1일 기준 만 16세 이상 23세 이하인 자여야 한다. 

수능최저를 적용하는 교과전형이다. 1단계에서 교과100%로 3배수를 선발한 뒤 2단계에서 교과100점(50%)+면접50점(25%)+체력검정50점(25%)를 합산하는 방식이다. 인성 신체검사 신원조사도 합/불 판정도 만족해야 한다. 수능최저는 국 수 영 탐(2과목) 3개 등급합 9이내의 기준을 만족해야 한다. 

면접은 해군 면접고사위원이 참여한다. 국가/역사관, 품성/태도(군인기본자세) 등의 간부자질과 상황판단 표현력 전문지식 등의 일반사항을 평가한다. 체력검정은 1.5km달리기 윗몸일으키기 팔굽혀펴기 등 세 가지 종목으로 실시한다. 신체검사에서는 4급이상 판정을 받는 경우와 색약/색맹은 불합격된다. 이외 인성검사/신원조사는 합불만 판정한다. 

- 한양대 ERICA 국방정보공학과 20명 
한대 ERICA 국방정보공학과는 2013년 8월 해군과 대학 간에 체결된 ‘군사학 발전협의서’에 의거, 2015년 1학기부터 학과를 개설했다. 정보통신 컴퓨터공학 프로그램 현장지향형 산학교육 프로그램 등을 제공한다. 해군 기술장교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는 역량에 초점을 맞췄다. 국방과학 관련 정보통신 산업분야에서 엔지니어 역할을 지속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재학 중 별도 군사훈련은 없으며 입학생 전원에게 입학금을 포함해 4년간 군장학금을 지급한다. 졸업 후에는 일정기간의 군사교육을 마친 후 해군 장교(소위)로 임관한다. 의무복무기간은 임관 후 7년이다. 

수시 국방정보공학 특별전형으로 20명을 모집한다. 2017년 2월 이후 국내 정규고교 졸업(예정)자로서 통산 3개학기 이상 국내 고교 성적 취득자를 대상으로 한다. 군 인사법에 저촉되지 않은 남학생만 지원할 수 있다. 1996년 6월2일부터 2004년 6월1일 이내 출생의 연령기준도 충족해야 한다. 

전형방법은 1단계에서 학생부 교과100%로 3배수를 선발한 뒤 2단계에서 교과70%와 해군본부주관평가의 면접15%와 체력평가15%, 신체검사/인성검사/신원조사 합/불 판정으로 합격자를 정한다. 수능최저도 적용한다. 국 수(가) 영 3개영역 등급합 9이내의 기준이며 한국사는 필수 응시해야 한다. 

면접은 면접관 2명이 지원자 1명을 평가하는 구술면접 형태로 치러진다. 군인 기본자세, 문제해결능력, 적응력, 국가/안보/역사관 등을 평가한다. 체력검정은 종목에 따라 등급별로 배점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치러진다. 평가종목은 1.5km달리기 윗몸일으키기 팔굽혀펴기 등 세 가지다. 신체검사 인성검사 신원조사는 합/불 여부만 판정한다.

표(1).JPG


표(2).JPG


표(3).JPG


<원문출처>

베리타스알파 http://www.veritas-a.com/news/articleView.html?idxno=160133

List of Articles
List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이즈미 지하루 서경대 글로벌비즈니스어학부 교수 칼럼: 요절한 남편 평생 사랑, 이중섭의 아내[이즈미 지하루 한국 블로그] file 홍보실 2022-10-07 38499

서경대학교, 헤어의 정석 마샬미용실과 ‘채용조건형 계약학과’ 설치를 위한 산학협력 협약 체결 file

7월 3일(수) 오후 4시 교내 본관 3층 대회의실서 서경대, 2020학년도부터 정원 20명의 ‘헤어・메이크업디자인학과(마샬헤어반)’ 신설, 운영 마샬미용실, 마샬헤어반 학생에 등록금 50% 이상 4년간 지원 서경대학교(총장 최영철)는 헤...

한독상공회의소 ‘WIR’, 멘토십 프로그램 2기 출범 file

한독상공회의소의 여성 리더십 단체 ‘Women In Korea’ (WIR "위어"/독일어: 우리)의 2기 멘토십 프로그램 출범식이 지난 6월 25일(화)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다양한 사업에 종사하는 멘토십 참가자들이 함께한 가운데 서울 강...

[2020수시] ‘취업까지 원스톱' 계약학과.. 11개교 20개학과 633명 모집 file

최근 고려대와 연세대가 '100%채용연계 반도체학과' 신설한 것은 물론, 과기원까지 합류할 것으로 전망되면서 대학별 채용연계 계약학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계약학과는 산업체/국가기관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맞춤형 ...

서경대, 산업통상자원부 등과 시스템반도체산업 성장 위한 맞춤형 인재 양성 추진 협약 체결 file

서경대학교(총장 최영철)는 6월 25일(화)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산업기술진흥원, 한국반도체산업협회, 반도체설계교육센터,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등과 ‘시스템반도체 설계전공트랙과정’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시스템반도체 설계인력 양성을 위...

‘2019 아시아모델어워즈’ 스칼라쇼, 서경대 헤어메이크업디자인학과 X 무용학과 컬래버 file

서경대학교의 스칼라쇼가 6월9일 서울 송파구 잠실 실내체육관에서 열린 ‘2019 아시아모델어워즈’에서 선보여졌다. ‘SCALAA SHOW Design by seokyeong Show’의 콘셉트로 진행된 스칼라쇼는 아시아 모델들과 서경대학교 헤어...

[김종훈 서경대 나노융합공학과장 칼럼] 오지(5G)가 뭐지 file

김종훈 서경대학교 나노융합공학과 학과장 "사지(4G)로 할 수 있으면 오지(5G)가 아니다.”라고 말하며 시작하려고 한다. 최근 많이 생겨나는 대기업의 5G 체험관/창업지원시설에서도 진짜 5G콘텐츠가 제대로 제시되지 못하는 것을 ...

[미래직업 인터뷰] ②서경대 'VR미래융합센터’가 그리는 미래, 서울대 의대생이 VR로 인체해부하고 VR숲공원 산책 file

▲서울시 성북구에 위치한 서경대학교 VR미래융합센터에서 25일 홍성대 센터장이 본지와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4차산업혁명시대에 기존 직업에 종사하는 인간은 ‘상실 위기’에 봉착해있다. 인공지능(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시가지 전투, 실제 전시 상황 체감하는 것 같아″ 서든 어택 떠올리게 하는 달라진 학생 예비군 훈련 file

대학에서 수업을 듣다 보면 특정한 날에 많은 남학생들이 다 같이 수업을 빠지는 광경을 볼 수 있다. 몇몇 교수님들은 출석을 부르면서 남학생들이 무더기로 빠지는 것에 당황하기도 한다. 혹시 그들이 수업을 듣기 싫어서 단체...

KIFFA, 제15기 국제물류청년취업 아카데미 입교식 치러 file

한국국제물류협회(KIFFA)는 지난 20일 제15기 국제물류 청년취업아카데미(단기과정) 입교식을 갖고 약 2개월간의 대장정에 돌입했다. 이번 아카데미 과정에서는 국제물류 이론·실무에 대한 내용을 총망라해 교육할 예정이다. 이론과 ...

산업부, 시스템반도체 설계 인력 양성… 13개 대학에 전공과정 개설 file

산업통상자원부는 25일 강원대 등 13개 대학·시스템반도체설계기업(팹리스)·반도체설계교육센터(IDEC)·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 등과 함께 시스템반도체 설계인력 양성을 위한 설계전공트랙과정 출범식을 개최...

Today
서경광장 > 서경 TODAY
서경대학교의
새로운 소식과 이벤트들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