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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경대 청년문화콘텐츠기획단-GKS사업단 영월 탐방기


지난 19~20일 양일간 서경대학교 청년문화콘텐츠기획단(운영위원장 방미영 교수)과 서경대 정부초청 외국인 장학생(이하 GKS(Global Korea Scholarship): 교육부 산하 국립국제교육원 주관 사업), 서경대 GKS사업단(단장 박정아 교수)이 강원도 영월군을 찾았다.


영월은 조선 제6대 임금 단종의 묘인 장릉, 계유정난 이후 단종이 유배된 청령포 등과 더불어 사육신과 생육신, 그리고 충신들을 모시고 학업을 다졌던 창절서원과 오늘날의 국립대학격인 영월향교 등 다양한 역사의 흔적이 남아있는 곳이다.


또한 국내 최초의 공립 사진 박물관으로 국내외 유명 사진작가들의 작품이 전시되어 있는 동강사진박물관과 자연과 예술 작품, 그리고 관람객이 하나가 되어 '인생샷'을 남기며 미술의 재미에 푹 빠질 수 있는 영월 젊은달 와이파크를 비롯해 김삿갓문학관, 라디오스타박물관 등 문화의 향기를 느낄 수 있는 곳들이 많다. 조용하지만 역사와 문화, 그리고 옥수수와 어수리나물의 향긋하고 달콤한 맛까지 즐길 수 있는, 그야말로 '있을 것은 다 있는' 곳이 강원도 영월이다.


서경대 청년문화콘텐츠기획단은 문화현장 탐방, 사회공헌 프로젝트 기획 및 실행 등 다양한 활동을 청년이 주도적으로 실행하면서 청년들이 스스로 자신을 발전시키고 미래를 주도할 수 있는 디딤돌을 놓은 역할을 13년 동안 진행하고 있다. 이번 문화탐방은 청년들, 그리고 한국을 배우고 있는 유학생들이 한국의 전통 교육기관인 향교와 서원의 역할과 중요성, 단종 임금의 흔적이 남아있는 장릉과 귀촌 마을로 새롭게 도약하고 있는 '삼돌이마을'의 성공사례를 직접 보고 듣고 체험하는 소중한 기회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내외방송은 서경대 청년문화콘텐츠기획단, GKS사업단과 함께 이번 문화탐방에 참여해 영월의 역사와 변화를 함께 체험했다. 본지는 그 체험의 현장을 4회에 걸쳐 독자들에게 전하려 한다.


이번 탐방은 영월향교가 주최했으며 문화체육관광부와 성균관유교문화활성화사업단이 후원했고 동부건설()이 협찬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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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월향교 명륜당. 유생들이 공부를 한 곳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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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현들을 모신 제사 공간인 대성전.


집중호우가 전국을 강타한 19일 오전, 영월에도 비가 내리고 있었다. 일정 조정이 불가피했지만 한 가지 다행은 빗줄기가 조금씩 가늘어지고 있다는 것이었다. 기획단이 처음으로 찾은 곳은 조선시대 국립교육기관이었던 '영월향교'였다.


향교는 조선 시대 각 지방에 세워진 '국립교육기관'으로 유학 교육과 성현에게 지내는 제사를 담당했다. 오늘날로 치면 국립대학교인 셈이다. 그리고 향교에서 유학 교육을 받고 과거 급제 후 벼슬을 지낸 이가 자신의 고향에 내려와 후학들을 가르치기 위해 세운 것이 바로 서원이다. 우리가 알고 있는 도산서원 (이황), 병산서원(류성룡) 등이 바로 그 곳이다.


정문인 풍화루를 지나 유생들이 공부를 했던 명륜당에서 다도체험이 진행됐다. 차 마시는 예법을 전하는 부드러운 목소리, 바닥에 놓여진 차상을 바라보는 학생들의 호기심이 명륜당을 감싸고 있었다.


걸죽하고 시원한 송화차와 다식을 천천히 맛보기 시작한다. 두 손으로 찻잔을 받치고 천천히 소리내지 않고 차를 맛보니 항긋한 맛이 입안에 감돈다. 그리고 어느 순간 마음이 평온해지기 시작한다. 옛 사람들이 왜 '다도(茶道)'를 소중히 여겼는지를 알 수 있는 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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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도체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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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화차와 다식이 놓인 차상.


다도는 단순히 차를 마시는 것이 아니다. 찻잎을 우려내며 마음의 여유를 찾아내고 차향을 맡으며 평온함을 느끼고 차를 맛보면서 몸 속의 나쁜 마음을 가라앉혀 몸은 물론 마음까지 건강하게 만드는 행위다. 그렇게 차로 몸과 마음을 닦은 참가자들은 성인들을 모신 제향 공간인 대성전으로 이동하기 시작했다.


이 중 몇 명의 학생들은 조선 시대 유생복 체험에 나섰다. 유생복을 입은 학생들의 얼굴이 유난히 밝다. 마치 비가 그친 뒤 살짝 구름 사이로 드러나는 햇살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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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생복을 입은 학생들. 조선시대 유생 그 자체다.


명륜당 뒤에 위치한 대성전은 공자를 비롯한 여러 성현에게 제사를 지내는 곳으로 공자와 맹자, 노자, 순자 뿐만 아니라 이황, 이이, 조광조, 정몽주, 송시열 등 조선의 유학을 빛낸 이들도 모시고 있었다. 조선 시대 유생복 체험에 나선 학생들을 중심으로 참가자들은 먼저 성현들을 향한 배를 올렸다.


이 곳에 올라가려면 오른발을 먼저 디디고 왼발을 모은 뒤 다시 오른발을 먼저 디디고 왼발을 모아야한다. 이들이 배우고 있는 모든 것이 바로 예(). 향교는 그렇게 우리가 잊고 있던 예를 가르치며 바른 생각을 하도록 우리를 이끌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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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현들을 향해 배를 올리는 학생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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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천히 대성전에 올라가기 시작한다.


공자의 가르침은 '()'이었다. 이는 곧 사랑하는 마음을 의미한다.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며 살아갈 때 모든 이들이 평화로워질 수 있다는 것이 공자가 중시했던 ''이었다. '인의예지(仁義禮智)'. 어질고, 의롭고, 예의바르고, 지혜로움을 유학에서는 '사람이 마땅히 갖추어야 할 성품'으로 꼽았다.


지금 우리는 유학의 가르침을 '케케묵은 옛날 인습'으로 폄하하기도 하지만 조금만 중심을 살펴보면 지금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가르침이 담겨 있다. 상대에게 예의를 갖추고, 어진 마음으로 상대를 이해하고, 위기가 올 때마다 자기가 가지고 있는 지혜를 활용하고, 옳지 않은 일이 있을 때는 과감하게 맞서는 것이 오늘날 우리에게 필요한 '인의예지'였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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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성전에는 공자, 맹자, 순자, 노자 등과 우리나라 유학을 발전시킨 성현들이 모셔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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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운데에 있는 '대성지성문선왕' 공자.


옛날 임금의 잘못된 생각에 '아니되옵니다'라고 맞섰던 선비들의 기개가 이후 민주주의 국가에서 권력의 잘못된 행동에 맞서 싸우는 밑바탕이 됐고 위기 때마다 지혜를 발휘했던 과거는 지금 우리가 5,000년의 역사를 이어가고, 오늘날 세계를 주도하는 큰 힘이 되고 있다. 상대에게 예의를 갖추고, 어진 마음으로 상대를 이해한다면 싸움도, 전쟁도 일어날 수 없을 것이다. 결국 '인의예지'는 평화로운 세상을 만드는 최선의 방법이라는 결론이 나온다.


대성전은 1950년 한국전쟁 때 유일하게 불에 타지 않고 남아있는 건물이기도 하다. 하지만 대성전 기둥 곳곳에는 전쟁 때 생긴 총알, 폭탄 파편 자국들이 남아있다. 총격과 포탄 속에서도 마지막까지 버텼던 대성전. 해설사가 의미있는 말을 전했다.


"여러분들이 여기 있는 동안에 기를 많이 받으세요. 아무리 어려운 일이 있어도 나는 충분히 세상을 이겨나갈 수 있는, 난관을 극복할 수 있는 에너지를 오늘 영월향교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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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알 자국이 남아있는 대성전 기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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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문인 풍화루 위에 올라가 단청을 보며 사진을 찍는 학생들.


그렇다. 영월향교는 이날 참가자들에게 '여유''평화'를 안겨주고 있었다. 그렇게 영월향교의 기를 받고 이동하는 순간, 비는 그쳤고 운무가 참가자들을 맞이하고 있었다. 흐린 날에는 흐린 날만의 운치가 분명 있다. 영월의 여유가 운무를 통해 표현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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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월 탐방에 참가한 서경대 GKS사업단과 정부초청 외국인 장학생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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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는 그치고 운무가 참가자들을 맞이하기 시작했다.


<원문출처>

NWN내외방송 http://www.nwt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3059


<관련기사>

조선일보 http://news.chosun.com/pan/site/data/html_dir/2025/07/23/2025072301368.html

중앙일보 https://www.joongang.co.kr/article/25353605

이뉴스투데이 http://www.enews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307030

베리타스알파 http://www.veritas-a.com/news/articleView.html?idxno=564297

교수신문 http://www.kyosu.net/news/articleView.html?idxno=140080

뉴시스 https://www.newsis.com/view/NISX20250723_0003263663

e동아 https://edu.donga.com/news/articleView.html?idxno=92320

내일신문 https://www.naeil.com/news/read/555740?ref=na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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