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대학
Q. "인문과학대학" 관련 문의 : 교무처(02-940-7020)교육목적
순수학문을 중심으로 기타 관련된 학문영역을 연구하여, 사회와 인간에 관한 전문적 지식과 과학적 창의력을 지닌 교양있는 전문인을 배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교육목표
인문과학대학은 상기의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智.仁.勇이라는 서경대학교의 교육목 표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목표를 설정한다.
智 방면
- 인문학의 기본 사상과 제반현상 및 연구방법론을 익힌다.
- 학문 이론과 인문 교양의 근본인 文.史.哲의 기초교육을 강화한다.
- 자연과학 및 응용과학과의 폭넓은 교류를 통하여 창조적 이론의 근거를 마련한다.자연과학 및 응용과학과의 폭넓은 교류를 통하여 창조적 이론의 근거를 마련한다.
仁 방면
- 도덕적이고 정서적으로 균형 있는 인간으로서 성장하는 데 기여한다.
- 인간에 대한 사랑과 이해를 바탕으로 인성교육을 강화한다.
- 조화와 균형을 갖춘 지성인을 양성한다.
勇 방면
- 지성과 용기를 겸비한 지도자를 양성한다.
- 정보화 시대를 선도한다.
개설학과
인문과학대학에는 아래의 학과 및 전공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 글로벌비즈니스어학부(영어전공)
- 글로벌비즈니스어학부(일어전공)
- 글로벌비즈니스어학부(중어전공)
- 글로벌비즈니스어학부(노어전공)
- 글로벌비즈니스어학부(불어전공)
- 광고홍보콘텐츠학과
- (구)문화콘텐츠학과(문화콘텐츠전공)
- (구)문화콘텐츠학과(국어국문학전공)
- (구)문화콘텐츠학과(철학전공)
글로벌비즈니스어학부Division of Global Business Languages
오늘날 세계화시대는 글로벌 의사소통능력은 물론 세계적 수준에 걸맞은 전문성과 세계시민의식을 갖춘 글로벌인재를 필요로 한다. 이에 글로벌비즈니스어학부는 실용외국어교육 및 비즈니스실무교육을 집중적으로 실시하는 한편 외국문화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킴으로써, 글로벌 비즈니스 관련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능숙한 외국어 구사능력 및 비즈니스실무능력을 겸비한 글로벌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영어전공Major of English Language
영어전공 홈페이지
영어의 심화 훈련을 통해 자유로운 비즈니스 글로벌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하며 인터넷이나 멀티미디어를 통해 영어 사용지역관련 정보 취득을 용이하게 함으로써 외교 통상 관광 여행 분야 및 문화 콘텐츠 분야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일어전공Major of Japanese Language
일어전공 홈페이지
한일 비즈니스 교류가 심화 확대되는 시대적 환경변화에 부응하기 위해 실용일어 구사능력을 갖추어 제반 비즈니스 실무분야에서 활약가능한 일본지역전문가를 양성하는데 있다.
중어전공Major of Chinese Language
중어전공 홈페이지
21세기 세계 초강대국인 중국과의 교류를 위하여, 먼저 기본적이고 실용적인 중국어의 구사 능력을 배양하고, 이어 중국 관련 비즈니스 업무를 담당할 수 있는 자질을 향상시킴과 아울러 중국어 교·강사, 중국
통·번역가, 관광 전문가 등 중국 실무 인력의 양성에 주력한다.
또한 중국의 정치·경제·사회·문화 등을 두루 학습하여, 중국 전문가로서의 소양을 함양한다.
노어전공Major of Russian Language
노어전공 홈페이지
러시아어의 심화 훈련을 통해 자유로운 비즈니스 글로벌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하며 인터넷이나 멀티미디어를 통해 러시아어 사용지역관련 정보 취득을 용이하게 함으로써 외교 통상 관광 여행 분야 및 문화 콘텐츠
분야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불어전공Major of French Language
불어전공 홈페이지
프랑스어의 심화 훈련을 통해 자유로운 구사가 가능하게 하는 것과 함께 인터넷이나 멀티미디어를 통해 프랑스어 사용지역관련 정보 취득을 용이하게 함으로써 관광 여행 분야 및 문화 콘텐츠 분야에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광고홍보콘텐츠학과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Contents
광고홍보콘텐츠학과는 4차 산업혁명의 스마트시대가 요구하는 소비자 시장과 디지털 미디어를 포함한 매체 환경의 급격한 변화의 시대에 소비자와 ‘소통’하고 ‘공감’될 수 있는 전략적인 광고, 홍보와 같은 설득
커뮤니케이션과 콘텐츠를 융복합적으로 교육하는 데 그 목표를 두는 학과이다.
디지털시대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전문인으로써 실습 능력과 실무에 즉시 투입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는데 목표를 두고 4차 산업혁명의 스마트시대가 요구하는 전인적인 광고∙홍보∙콘텐츠 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구)문화콘텐츠학과Department of Culture Contents
최근 전 세계적으로 문화콘텐츠 산업의 비중이 날로 증대되고 있다. 문화콘텐츠 산업의 부상은 산업의 구조가 자본, 노동집약적 산업으로부터 소프트웨어, 콘텐츠 중심의 지식기반 산업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에 문화콘텐츠학부는 인문학 일반 및 문화콘텐츠 관련 전문지식의 교육을 통한 학제적 협력과 창의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문화콘텐츠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기획 인력과 스토리텔링 개발 인력, 비즈니스 인력 등을 배출하고자 한다. 전문가양성을 요구하는 사회적 욕구에 부합하여 본 학부는 2018. 3. 1 일자로 문화콘텐츠학과로 전환하였다.
(구)문화콘텐츠전공Major of Culture Contents
문화콘텐츠전공 홈페이지
문화콘텐츠산업에서 활동할 전문 인력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문화콘텐츠산업의 토대가 되는 인문학적 상상력과 예술적 감수성을 배양하고, 시장의 흐름과 트렌드를 읽는 사회과학적 안목을 교육하며,
문화콘텐츠의 개발과 제작을 위한 능력 및 문화기획 능력을 갖추게 한다.
(구)국어국문학전공Major of Korea Language & Literature
국어국문학전공 홈페이지
한국어와 한국문학에 관한 제반 이론과 전공 지식을 기본적으로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의 문화산업사회를 선도하는 전문적 소양을 갖추게 함으로써 한국 사회와 문화 발전에 공헌하는 전문지식인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첫째 인문학적 소양을 바탕으로 한 실천적 교양교육을 강화하고, 둘째 언어 중심의 교육산업, 문화산업에 종사할 전문인을 위한 실무교육 및 작가양성 교육프로그램을 확충하며, 셋째 한국 문화 이해의 폭과
깊이를 가지도록 전공교육을 심화한다.
(구)철학전공Major of Philosophy
철학전공 홈페이지
철학적 사색과 반성을 통하여 논리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력을 기르며 인생과 자연에 대한 통찰력을 갖게 함으로써 21세기 정보사회, 지식기반 사회를 이끌어 나갈 지도적 지식인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현재와
과거, 미래를 통찰할 수 있는 역사관과 세계관을 배양하고 미래사회를 주도할 문화예술산업 전반의 학제적 협력을 기획, 조정할 수 있는 창의력을 갖추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