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 TODAY
서경대, 학생들의 자기계발과 진로설정 위한 ‘SKON 캠프’ 열어
4월 24일~5월 24일 한달 간, 서경트레이닝센터서, 2학년 재학생 대상 정신건강 교육, Career DesignⅡ, SK Dream Planner 등 진행“적성과 재능 찾아내 진로와 취업 위한 미래계획 세우고 앞으로의 시간 설계하고 다짐하는 뜻 깊은 시간 가져”서경대학교(총장 최영철)는 4월 24일(월)부터 5월 24일(수)까지 한달 간 2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진로 · 취업 준비 역량 강화를 위한 합숙 캠프를 열었다. 학생들은 경기도 남양주시에 있는 서경트레이닝센터에서 다양한 주제의 특강을 들으며 자신의 앞날과 사회 진출을 준비하는 시간을 가졌다. 1박 2일 일정의 합숙캠프는 ‘정신건강 교육’, ‘Career DesignⅡ’, ‘SK Dream Planner’ 등 세 가지 종합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캠프는 10회로 나누어 사회과학대(1~2회), 이공대(3~7회), 인문과학대(8~10회) 순으로 열렸고 2학년 836명이 참가하였으며 예술대와 미용예술대는 참여하지 않았다. ‘정신건강 교육’은 안윤주, ‘Career DesignⅡ’ 는 이영하, ‘SK Dream Planner’는 김세희 등 관련 분야의 외부 초청 전문가가 맡아 강의와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첫 시간에는 ‘정신건강 교육’이 진행되었다. 학생들은 건강한 사회의 일원이 되기 위해 인권 문제와 관련한 성폭력 예방 교육과 자살 방지 및 자존감 키우기를 통한 건강한 자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생명존중 교육을 들었다. 학생들은 진지한 자세로 강의를 들었고 서로 시민의식과 관련한 토론도 나누었다. SKON 캠프에서 정신건강 교육을 받은 김병직 씨(아동학과 2년)는 “성폭력 예방 교육이나 생명존중 교육은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종종 배운 내용을 잊어버리는 경우가 있었다. 이번 교육은 지성을 가진 대학생으로서 필히 알아야 하고 반드시 갖추어야 할 기본 소양임을 다시금 일깨워준 의미 있는 교육이었고 잊지 말아야겠다고 굳게 다짐하는 자리도 되었다.”고 말했다. 두 번째 일정은 ‘Career DesignⅡ’였다. ‘Career DesignⅡ’는 학생들이 희망하는 직업이나 입사하고 싶은 기업에 대한 실무 내용과 필수 능력을 배우는 프로그램이다. 학생들은 그룹별로 가상 회사를 설립한 뒤, 가상 회사의 채용공고를 기획하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자신이 희망하는 직업능력의 구체적인 요구사항을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사이트를 통해 희망하는 직업의 공식 명칭과 정의, 직업 기초능력 및 작업 상황과 같은 직업역량의 다양한 요소들을 배울 수 있었다. ▲ ‘Career DesignⅡ’ 시간에 학생들이 각자 자신의 희망 직업에 관련한 직무능력을 적고 있는 사진이다. ▲ 캠프에 참가한 학생들이 ‘Career DesignⅡ’ 프로그램 시간에 그룹별로 만든 직업소개 글을 벽면 유리창에 붙인 뒤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SKON 캠프에서 ‘Career DesignⅡ’ 프로그램을 수강한 유지효 씨(국제비즈니스어학부 불어전공 2년)는“Career Design 프로그램을 통해 ‘미래의 나’를 좀 더 구체적으로 그려볼 수 있었다. 처음에는 ‘에이, 이런 걸 한다고 뭐가 도움이 될까’라는 생각을 했다. 그러나 하나라도 더 알려주기 위해 애쓰시는 강사 분들의 열정적인 지도 덕분에 불안했던 내 미래의 모습이 점점 선명해져 가는 것을 느꼈다. 1학년 때 참가했던 CREOS 캠프에서는 ‘나’라는 사람을 깊숙이 파고들었다면, 이번 SKON 캠프에서는 ‘앞으로의 나’를 상상하고, 실용적이면서도 직무 중심적으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본격적으로 취업 준비를 해야 하는 고학년이 되기 전에, 나에게 잘 맞는 구체적인 직종을 찾아볼 수 있었던 귀한 시간이었다.”라며 소감을 밝혔다. ▲ 캠프에 참가한 학생들이 ‘SK Dream Planner’ 시간에 자신의 미래 계획서를 작성하고 있다.마지막으로 ‘SK Dream Planner’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SK Dream Planner’는 ‘Career Design Ⅱ’ 시간에 자신이 작성했던 희망 직업과 실무 내용을 토대로, 자신의 미래를 구체적으로 계획하는 프로그램이다. 학생들은 ‘SWOT’ 기법을 통해 자신의 장점과 단점, 희망 직업과 연관된 위기 상황과 기회 요건들을 파악하고, 3학년 1학기부터 4학년 2학기까지 학기별로 세부 계획을 세우는 시간을 가졌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목표를 보다 구체적으로 세우는 것은 물론, 그러한 목표를 이루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계획하고 실행해야 하는 지에 대한 중요성을 알게 되었고 자신의 장·단점과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도 구체적으로 알 수 있었다. SKON 캠프에서 ‘SK Dream Planner’ 프로그램을 들었던 이진경 씨(문화콘텐츠학부 철학전공 2년)는 “평소 학교에서 수업만 듣다보니 앞으로 진로를 어떻게 잡아야 할 지 구체적으로 생각해본 적이 없었다. 이번 SKON 캠프를 통해 평소 꿈꿔 왔던 길이 내가 진정 가고 싶은 길인지, 나 자신이 취업하는 과정에서 무엇이 더 필요하고 어떻게 해야 할지 깊이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였다. 또한 실제 취업 성공 사례를 듣고 좋은 포트폴리오가 무엇인지, 나를 제대로 어필할 수 있는 면접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자세히 알 수 있었다. ‘나도 할 수 있다.’는 용기를 가지고 앞으로의 진로를 세우고 구체적인 계획을 설정해 실천할 것이다.”라고 말했다.서경대학교는 재학생들이 갖춰야 할 역량과 전문성을 체계적으로 개발, 강화하기 위해 학년별, 단계별로 진로 · 취업 역량 강화를 위한 캠프를 진행하고 있다. 1학년은 ‘CREOS 캠프’, 2학년은 ‘SKON 캠프’, 3학년은 ‘DREAM 캠프’에 참가한다. 이같은 캠프를 통해 서경대학교 학생들은 자신의 적성과 재능을 찾아내 향후 진로와 취업을 위한 미래 계획을 세우고 앞으로의 시간을 어떻게 보내야 하는지 설계하고 다짐하는 뜻 깊은 시간을 갖게 된다. <홍보실=장겨울 학생기자>
서경대, 김광용 투바앤 대표 초청 특강 개최
6월 5일(월) 오후 3시, 교내 유담관 L층 강의실서‘발상의 전환’ 주제로 강연…기술의 발전과 세상의 변화에 관심 갖고 새로운 영역 도전할 것 ‘당부’…유명한 ‘라바 애니메이션’의 성공체험담도 소개 서경대학교(총장 최영철)는 6월 5일(월) 오후 3시, 교내 유담관 L층 강의실에서 우리에게 잘 알려진 라바 애니메이션으로 유명한 투바앤의 김광용 대표를 초청, ‘발상의 전환’을 주제로 특강을 개최했다.서경대 도시공학과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진 이날 강연에서 김광용 투바앤 대표는 대학 시절과 직장 생활, 창업과 실패, 새로운 도전, 사업의 성공, 전략적 사업 확장 등 자신이 걸어온 그 동안의 삶의 과정과 사업 경험을 이야기하며 기술의 발전과 세상의 변화에 관심을 갖고 새로운 영역에 도전할 것을 당부했다. 김광용 대표는 “세상은 넓지만 기술의 발달로 그 생활권은 점차 하나가 되어가고 있다.”면서 “세상은 빠르게 발전하기 때문에 세상에 뒤처지지 않게 새로운 기술에 관심을 가져야 하며 관심을 가진 분야에 가능성이 보인다면 지체하지 말고 과감히 도전하라.”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특히 나비 애벌레인 레드와 옐로우가 벌이는 좌충우돌 에피소드를 담고 있는 코믹 애니메이션으로, 그의 사업에 성공의 발판이 된 라바의 성공 체험담을 상세히 소개했다. 그는 라바를 90초의 짧은 러닝 타임으로 미디어 소비 트렌드에 맞게 짧지만 코믹하고 탄탄한 스토리로 몰입도를 증가시켰고 언어의 장벽을 넘어 전 세계가 공감하고 즐길 수 있는 콘텐츠로 구성하였으며 영상을 판매가 아닌 홍보수단으로 활용하여 다양한 매체에 노출, 누구나 어디서든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한 것이 성공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라바 애니메이션은 2011년 KBS를 통해 하수구를 배경으로 한 시즌 1이 첫 방영된 이래 2013년에는 가정집 배경의 시즌 2, 2014년에는 뉴욕 거리를 배경으로 한 시즌 3 <라바 인 뉴욕>이 케이블 채널을 통해 방영됐다. 라바는 주인공 애벌레 레드와 옐로우 그리고 그들의 친구들에게서 일어나는 에피소드를 3D 기법의 슬랩스틱 형식으로 풀어내면서 한국 콘텐츠 시장의 새로운 강자로 부상했다. 문구, 완구, 서적, 의류, 식품 등 관련 출시 상품만 1,000여 종에 육박한 것은 물론 인도네시아, 태국, 일본, 네덜란드 등 20여 개국에 수출돼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김 대표는 라바의 성공에 힘입어 다이노 코어를 제작하여 완구사업을 일구었으며 카페윙클을 내세워 카페 프랜차이즈 사업에 도전하고 있다. 그는 또, 라바를 활용하여 제주 신화월드 테마파크로 전략적 사업 확장을 꾀하고 있다. 이번 특강을 주선한 도시공학과 김준영 교수는 “오는 9월 27일 오픈을 앞두고 있는 제주 신화월드는 국내 유일의 캐릭터 테마파크로, 중국 랜딩그룹이 투바앤 캐릭터를 도입한 것이어서 디즈니 랜드, 유니버설 스튜디오와 같이 한국인이 만든 캐릭터가 외국에 수출된 것과 같은 의미와 가치를 지니고 있다”면서 “우리 학생들이 김광용 대표처럼 발상을 전환하여 새로운 영역에 도전하길 바라는 마음에서 이번 특강을 마련하게 됐다.”고 말했다.
‘2017 서경대 청야체전’ 5월 15일(월)~19일(금) 초록운동장에서 열려
농구, 풋살, 피구, 줄다리기, 팔씨름, 이어달리기 등 9개 종목 진행종합우승 전자공학과, 준우승 공연예술학부 차지5개 단과대학 18개 학과 참여…승부보다는 ‘참가’와 ‘화합’에 의미 둬서경대학교 총학생회(회장 류기선)가 주최한 ‘2017 서경대 청야체전’이 5월 15일(월)부터 19일(금)까지 5일간 교내 녹색운동장에서 열렸다. 인문과학대, 사회과학대, 이공대, 예술대, 미용예술대 등 5개 단과대학의 18개 학과 학생들은 과의 이름과 명예를 걸고 경기에 출전했다. 경기는 농구, 발야구, 족구, 족배구, 풋살, 피구, 줄다리기, 팔씨름, 이어달리기 등 9개 종목으로 나눠 진행되었으며 경기에 출전한 선수들은 저마다 자신이 속한 학과를 빛내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였다.올해 청야체전의 종합우승은 전자공학과가 차지하였으며 준우승은 공연예술학부에게 돌아갔다. 종목별 우승은 피구는 국제비즈니스어학부, 발야구 국제비즈니스어학부, 족배구 전자공학과, 풋살 공연예술학부, 농구 경영학부, 족구 전자공학과, 이어달리기 군사학과, 줄다리기 전자공학과, 팔씨름은 공연예술학부가 차지했다.경기에 출전한 선수와 진행 요원, 응원단은 각자 맡은 소임에 최선을 다하기 위해 열심히 뛰고 분주하게 움직였으며 목청껏 소리를 질렀다. 경기에 이기기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하면서도 페어 플레이 정신을 잊지 않았고 이긴 팀에게는 아낌없이 축하를 해주고 진 팀에게는 따뜻한 격려를 보냈다. 경기가 없는 경기장에서는 다른 과끼리 친선 경기를 하는 등 많은 학생들이 대회 자체를 즐겼고 승부보다는 참가와 경기 내용에 의미를 두는 모습을 보였다. 과끼리 유니폼을 맞춰 입고 경기를 뛰는 등 단합된 모습을 보여주었고 서로를 격려해 주고 파이팅 하도록 배려하는 등 화합의 장도 연출했다. 5월 16일(화)에 진행된 공연예술학부와 아동학과의 피구 경기는 한 세트가 30분 넘게 진행되어 무승부가 되는 치열한 경기도 펼쳐졌다. 미용예술학부는 한 경기에 응원단만 30명 넘게 와 열띤 응원전을 펼치는 등 체전에 대한 열정을 보였다. 경영학부와 토목학과는 맨발로 줄다리기를 하며 승리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였다. 학생복지위원회에서는 학생들에게 음료수를 나눠주는 등 체전을 도왔다. 경기는 쾌청한 날씨 속에 순탄하게 치러졌다. ▲ 컴퓨터학과와 군사학과 학생들이 팔씨름 경기를 벌이고 있다.나노학과와 농구 경기를 뛰고 난 문화콘텐츠학부 국어국문전공 14학번 백요한 군은 “평소 이공대와는 마주칠 일이 별로 없어 얼굴도 몰랐는데 이번에 함께 농구 경기를 뛰고 나니 이공대에 친근감이 생겼다. 비록 졌지만 나노학과의 좋은 스포츠 맨십으로 즐거운 경기를 했다. 나노학과가 농구 종목에서 우승하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 경영학과와 토목학과 학생들이 족구 경기를 하기에 앞서 서로 인사를 나누고 있다. ▲ 족구 경기 전 경영학과 학생들이 족구 경기를 하기에 앞서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풋살 경기를 마치고 나온 나노학과 학생회장 13학번 박상준 군은 “정말 재미 있고 의미 있었으며 모든 학생들이 함께 참여한 축제의 한 마당이었다. 후배들이 잘 따라와 주고 연습도 잘 해주어서 생각보다 편하게 준비했다.”고 말했다. ▲ 나노학과 학생들이 풋살 경기 전반전을 뛰고 난 뒤 카메라 앞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 국제비즈니스어학부 학생회장이 풋살 경기 심판을 보고 있다. ▲ 나노학과와 공공인적자원학부 학생들이 풋살 경기를 벌이고 있다. ▲ 토목공학과와 경영학과 학생들이 맨발로 줄다리기 경기를 하고 있다.▲ 투수를 맡은 도시공학과 여학생이 공을 굴릴 준비를 하고 있다.청야체전을 주최한 총학생회 류기선 회장은 “서경대 모든 학우들이 참여하는 규모가 큰 체전이라 걱정되는 부분이 많았지만 학우들이 잘 준비를 해주었고 경기도 원활하게 진행돼 감사하게 생각한다. 경기 내내 학우들이 서로 배려하고 파이팅 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이번 체전을 통해 자기 과에 대한 소속감과 애정이 더욱 커졌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 경기에 이기고 지거나 우승을 하고 안 하고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체전에 참가해 함께 땀 흘리며 많은 학우들을 새로 알게 되고 좋은 추억을 쌓게 된 것이 귀중한 자산이라고 생각한다. 열정적으로 최선을 다해 경기에 임해 준 선수와 응원단, 경기 종목별로 심판 배정을 하느라 고생한 심판장들, 경기를 공정하게 그러면서도 최고의 기량을 발휘하도록 운영해 준 심판들, 그리고 더운 날씨에도 불만 없이 경기 진행을 지원해 준 스텝들, 모두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홍보실=소유진 학생기자>
미래형 인재 아니면 졸업 못해…변화하는 졸업요건
4차 산업 혁명 맞춰 졸업논문 폐지, 인증제 대체 등 변화하고 있는 대학4차 산업혁명에 대응해 대학들은 체질 개선에 한창이다. 융합 학문을 중심으로 학사 구조를 개편하고 SW(소프트웨어)교육을 시행하며 토론·프로젝트 학습을 확대하는 게 그 예다. 졸업요건도 이에 맞춰 바뀌는 추세다. 필수로 여겨졌던 졸업논문 대신, 융합적·창의적·세계적 역량을 키우는 프로그램을 이수해야 졸업이 가능한 대학들이 눈에 띈다. ▲ 서경대에서 시행하는 자존감 및 팀워크 활동 워크샵에 학생들이 참여하는 모습서경대는 4차 산업혁명 맞춤형 졸업인증제인 ‘CREOS졸업인증제’를 도입했다. 이번 학기부터 학생들의 핵심역량을 계발하기 위해 교양교육과정과 비교과프로그램을 전면 개편한 데 따른 조치다. CREOS인증제란 6대 역량(창의·문제해결·대인관계·글로벌·자기계발·실무 역량)을 전공·교양·비교과·캠프 등 4개 분야로 나눠, 모두 이수하게 만든 제도다. 특히 교양과목에는 ‘인공지능’ ‘미래사회와 드론’ ‘문제해결의 힘’ ‘무인자동차와 윤리적 딜레마’ 등이 새롭게 개설됐다. 과목명만 보아도 방점이 어디에 찍혔는지 알 수 있다. 강민정 서경대 혁신원 연구원은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교육과정을 구성했다”며 “미래에 필요한 역량을 세부적인 교과에 구현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답했다. 또 전공 교과목 인증제를 도입해 각 학과에서 개설된 과목들은 자체 평가를 받아 인증위원회 심의를 거치도록 했다. 구자억 서경대 혁신원장은 “교수의 강의 내용을 바꾸기 위한 시도”라며 “역량에 맞지 않는 교과목은 심의를 통과하지 못할 것”이라고 단호히 말했다. 경기과기대학 역시 작년도부터 ‘GTEC인증제’를 도입해 미래 사회에 필요한 소양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노력을 쏟고 있다. 인증제는 1등급과 2등급으로 나뉘며 △기초학습 △교양교육 △직업기초 특강 등을 이수하면 2등급 기준이 충족된다. 여기에 토익점수나 국가기술 자격증 공모전 입상 실적 중 하나가 추가되면 1등급 인증서와 장학금이 지급된다. 인증제 도입 이후 성과도 나왔다.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특별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결과 실제 학업역량이 높아진 것이다. 지난해 ‘GTEC영어캠프’에 참여한 학생들의 모의 토익 평균 점수가 76점 상승했다. 또 ‘기초수학·물리 Jump Up!캠프’에는 수학성적 평균이 16.4점, 물리학 성적 평균 11.6점 올랐다. 전주비전대학도 지난 3월 ‘역량인증제’를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직업기초역량 △혁신역량 △전문역량 △국제화역량 △조직이해역량 △인성 분야 등 6개 분야에서 일정 수준을 넘기면 성적증명서에 인증 사실을 기록할 계획이다.전주비전대학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원하는 창의·융합 인재양성을 위해 인증시스템을 개발했다”며 “학생 스스로 역량을 개발할 수 있게 돕는 게 목표”라고 밝혔다. 졸업논문 요건을 점차 축소하고, 인증제를 병행하는 대학도 있다. 부산대는 고전 읽기를 졸업인증제에 도입해 학생들의 인문학 소양을 넓히려고 계획 중이다. 현재 독서토론 과목을 통해 고전을 읽고 토론함으로써 사고를 확장하기 위한 교과목들이 마련돼 있다. 또 ‘4차산업시대 4차 삶up 독서’와 같은 특강도 제공하고 있다. 부산대 교양교육원 측은 “다른 대학과 차별화를 위해 총장 공약사항인 고전100선 졸업인증제를 실현하기 위해 준비 중이다”고 전했다. 성균관대는 20여 년 전부터 글로벌 창의 리더를 갖추기 위한 졸업인증제를 시행해왔다. ‘인성품’ ‘국제품’ ‘창의품’을 일정 요건 취득해야 졸업할 수 있다. △인성품은 자기계발활동 실적·사회봉사활동 △국제품은 외국어 능력·인턴 활동 △창의품은 정보통신 이용능력·창업·창의적 활동과 관련된 공모전 등에 해당한다. 성균관대 교무팀은 “기업에서도 우리 학교의 졸업인증제를 높게 쳐준다”며 “우리 학교 졸업생들은 이런 요건들을 일정 수준 이상 갖췄다고 할 수 있다”고 답했다. 이런 대학의 움직임은 변화하는 미래에 발맞추기 위한 것이다. 구자억 원장은 “4차 산업혁명 파고 앞에 직면했는데 여전히 과거의 낡은 방식에 머문 대학이 많다”며 “이제 과거와 같은 지식 중심, 일방적 가르침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지식을 활용할 수 있게끔 도와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런 변화에 학생들은 대체로 긍정적인 반응이었다. 경기과기대학 한 학생(정밀기계4)은 “기초직업 특강이나 국가 기술 자격증은 진로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성균관대 한 학생(화학공학4)도 “졸업논문은 단기간에 작성해 제출하고 나면 잊어버린다”며 “실효성 있는 인증제를 도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불만이 없는 것은 아니다. 성균관대 커뮤니티에는 “졸업 요건을 맞추는 것도 힘든데 인증제까지 따야 해서 취업 시즌에는 부담스럽다”는 글이 게시됐다. 서경대 관계자는 “인증제를 도입한지 얼마 안 돼, 신입생들이 제대로 숙지하지 못하는 등 운영상 어려움도 있다”고 전했다. <원문출처>한국대학신문 http://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174920
‘서경대 사람들’ 인터뷰: 서민기 서경대학교 청년문화콘텐츠 기획단 단장
“청년들의 집단지성이 청문단의 동력원…현장에서 프로젝트 기획하고 문화 개발하는 아이디어 얻어” 서경대학교 청년문화콘텐츠 기획단(단장 서민기)은 학생들을 직접 현장에서 활동하게 한다. 지역과 연계하여 프로젝트를 발굴, 기획하고 문화를 개발, 발전시키는 일들을 현장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어젠다를 제시하고 대안을 마련한다. 청년들이 건강한 패기와 신선한 아이디어를 현장에 투영시켜 새로운 콘텐츠와 가치를 창출한다는 점에서 청년들에게는 좋은 기회이자 경험이 되고 지역사회에게는 동기와 이득을 가져다 준다. 여러 지역 및 기업과 연계하여 크고 작은 다양한 프로젝트와 콘텐츠를 추진, 개발하고 있는 서민기 청문단 단장은 청문단의 동력원을 청년 집단지성에 두고 있다. 청년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시대를 앞서가는 생각이 지역의 전통 및 인식과 연계되어 지역사회의 개발과 발전으로 꽃을 피운다는 생각이다. 학생들도 평소 개인적으로 쉽게 해볼 수 없는 다양한 경험을 하면서 포트폴리오를 쌓을 수 있고 견문도 넓힐 수 있다는 점이 청문단의 큰 강점이다. 소유진 홍보실 학생기자가 서민기 서경대 청문단 단장을 5월 15일(목) 오후 2시 한림관 5층에 위치한 청문단 사무실에서 만나 청문단은 어떤 활동을 하고 있고 성과는 무엇이며 향후 어떤 계획을 갖고 있는지 등을 물어봤다. 소유진 학생기자 :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서민기 단장 : 안녕하세요. 청년들의 집단지성을 발휘해 문화콘텐츠를 통한 사회공헌을 하고 있는 청년문화콘텐츠 기획단(이하 청문단)의 5기 단장을 맡고 있는 서경대 문화콘텐츠학부 12학번 서민기입니다. ▲서민기 서경대 청문단 단장이 청문단 사무실에서 인터뷰에 응하고 있다. 소유진 학생기자: 청문단은 어떤 단체인가요? 큰 활동방향에 대해 알려 주세요. 서민기 단장: 청문단은 창의적이고 능동적으로 사회변화를 이끌고 있는 청년세대가 중심이 되어 지역사회의 문화 발전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콘텐츠를 기획, 개발하고 실행하는 사회공헌 비영리 단체입니다. 사회공헌을 목표로 2013년 3월 창단된 청문단은 정부기관이나 공공기관, 기업들이 요청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기획에서부터 운영에 이르기까지 Non-Stop 체계를 갖추고 실행하고있어 많은 호응을 받고 있습니다. 청문단이 개발하는 문화콘텐츠, 홍보콘텐츠, 교육콘텐츠는 문화원형을 토대로 한 독창성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콘텐츠의 기획 · 제작 · 홍보에 있어 최적의 요건을 갖춘 단체입니다. ▲서경대 청문단 운영위원회 위원과 단원들이 2017년도 단장단 취임식에서 방미영 고문교수님을 모신 가운데 파이팅을 외치며 사진촬영에 임하고 있다. 소유진 학생기자: 사회공헌을 목적으로 하신다고 하셨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을 하셨나요? 서민기 단장: 청문단은 여러 기관과 협업하여 다양한 활동을 해왔거나 현재 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활동 몇 가지만 소개해 드리자면, 종로구와 MOU를 체결해 콘텐츠 봉사활동을 하는 ‘해피러스 홍보 봉사단’이 있으며, 지역의 주민 및 협력 업체들과 직접적인 소통을 통해 개발한 코스를 지도로 제작하는 ‘커뮤니티 스토리 매핑’ 활동을 이화동 상상로드에서부터 부암동, 혜화동 등 6개 동에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 포천시와 네이버 modoo를 활용해 명인, 명장들의 홈페이지를 제작하는 ‘포천시 명인명장 프로젝트’를 추진해 오고 있으며, 하남시의 역사문화 자원을 개발하는 ‘하남시 역사문화 자원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청자미디어센터에서 교육도 받고 영상을 만들어 방송도 하는 프로젝트도 했습니다. 이와 함께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방이 전통시장의 명소화와 매출 증대 및 지역경제 발전을 위한 마케팅 프로젝트인 ‘방이시장 프로젝트’도 진행을 했고, 서울시와 여러 대학이 수업으로 연계하는 ‘조금 특별한 강의실 밖 수업’ 프로젝트도 2014년부터 꾸준히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밖에 한일문화 교류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매해 COEX에서 개최되는 ‘한일문화축제’에도 운영팀의 자격으로 참여해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고, 성북구 축제 개발을 위한 연구용역으로도 참여하는 등 여러 가지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소유진 학생기자: 굉장히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는데, 해피러스 봉사활동에서 어떤 점이 가장 기억에 남나요? 서민기 단장: 해피러스 봉사단은 자원봉사 프로그램의 사진촬영, 기사작성, 영상제작 등 다양한 홍보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주된 업무입니다. 다른 활동 중에 보신각 주변 청소 봉사활동이 있었는데 끝나고 보신각 타종을 직접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 놀랍고 신기했습니다. 그리고 다른 나라의 대사 등을 만나서 그 나라의 역사와 문화를 듣고 배우는 ‘주한 외국 대사들이 들려주는 생생한 역사-문화 이야기’라는 프로젝트가 있는데, 지난 4월에 잠비아와 에콰도르 주한 대표부 대사님이 왔었습니다. 다른 나라의 문화와 역사를 현지인에게 들을 수 있어서 흥미로웠고 직접 문화체험도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과 함께 우리 청문단이 그 문화-역사 체험 프로젝트를 만들면 재밌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했습니다. ▲서경대 창문단 단장단과 해피러스 봉사단이 보신각 타종 행사에 참여하고 있다. 소유진 학생기자: 정말 특별한 경험을 하셨네요. 지역문화 개발을 많이 하셨는데 지역문화를 개발한 것 중에 한 가지만 구체적으로 설명해 주세요. 서민기 단장: 경기도 하남시와 함께한 프로젝트로, 하남시의 역사문화 자원 조사를 통해 문화콘텐츠 개발 및 활용의 수행체계를 수립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는 목적으로 추진한 일이었습니다. 참여한 단원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시대별로 지역의 문화제와 전통 민속, 관광 명소 등을 직접 살펴보면서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이어서 좋은 경험이 되었다고 합니다. 맨땅에 헤딩하며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이라 힘들었지만 우리가 개발한 콘텐츠가 미래에 관광 콘텐츠로 만들어져 활용된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강한 책임감을 가지고 임했고 보람 또한 컸습니다. 지역문화만 있고 콘텐츠에 대한 개발이 없던 대표적인 곳이었는데 저희들이 창안한 콘텐츠로 문화관광 프로그램이 개발되는 값진 경험을 하게 돼 보람차고 뿌듯했습니다. 소유진 학생기자: 맨땅에 헤딩하는 콘텐츠 개발이라니, 힘든 만큼 보람찼을 거라 생각합니다. 활동을 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무엇이었나요? 서민기 단장: 다 뜻 깊고 즐거웠는데 특히 기억에 남는 것이 포천시 명인명장 프로젝트였습니다. 포천시에 K-디자인 빌리지라는 예술인 마을이 만들어질 예정인데 그 곳을 어떤 방식으로 채우고 무슨 프로그램을 만들며 어떻게 구성할 지 아예 처음 기획단계부터 직접 참여하여 포천시의 공무원분들과 국회의원 앞에서 직접 프레젠테이션을 했는데 오랜 기간 준비를 했고 힘들었지만 꼭 반영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갖고 열심히 했습니다. 대규모 국가사업에 우리의 아이디어가 활용될 수 있는 기회가 생겨 굉장히 뜻깊었습니다. 또한, K-디자인 빌리지에 들어가실 명장들을 만나 뵙고 그분들을 위한 네이버 모두 서비스를 이용한 홈페이지를 만들어 드렸었는데 우리나라 전통공예를 살릴 수 있다는 생각에 뿌듯하였습니다. 명장들과 특별한 인연을 쌓게 되어 좋았습니다. ▲K-디자인 빌리지 프레젠테이션에서 1등을 한 서경대 창문단 단원들과 운영위원회 위원, 그리고 포천시 사업 담당 과장과 함께 기념사진을 찍었다. ▲k-디자인 빌리지 문화 및 홍보 콘텐츠 개발 공모 워크숍에 참가한 서경대 창문단 단원들과 포천 지역 국회의원, 포천시 사업 담당 과장이 자리를 함께해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소유진 학생기자: 말로만 들었는데 보람과 행복 바이러스가 전해지는 것 같습니다. 청문단에서 이처럼 다양한 활동들을 하면서 도움이 되시는 점들이 많으실 것 같아요. 서민기 단장: 네. 청문단을 하면서 여러 공기관 및 기업체 사람들과 직접 만나고 현장에서 활동하시는 분을 뵈면서 다양한 인맥을 쌓게 되어 즐겁습니다. 또한 현장에서 직접 일하시는 분들과 수평적인 관계에서 의견을 나누고 문화를 공유하며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경험이 됩니다. 일반 대외활동이나 학교활동으로 접하기 어려운 대규모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는 것도 새롭고 보람찬 일입니다. 이론으로 배운 걸 동료들과 협업하여 현장에 적용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소유진 학생기자 : 이처럼 크고 작은 활동을 하면서 단장으로서 단원들에게 바라는 점이나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 무엇인가요? 서민기 단장: 여러 기관들과 지속적인 교류를 하기 위해 기존의 프로젝트에 많은 참여를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이미 많은 선배들이 길을 다져 놓았기 때문에 현재까지도 많은 프로젝트들이 진행 중에 있습니다. 기존의 단원들도 나중에 들어올 단원들을 위해 지속적인 교류를 하면서 더 탄탄하게 길을 다져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모두 열정적으로 참여해 주어서 고맙고 다른 많은 학생들이 함께 할 수 있도록 홍보해 주길 바랍니다. 소유진 학생기자: 학생들이 청문단에서 다양한 활동을 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어떤 활동을 할 수 있는지 청문단의 향후 계획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서민기 단장: 기존의 지자체와의 MOU를 유지하면서 새롭게 시노 코리아라는 기업과 MOU를 체결했습니다. 우리나라 기업들이 중국에 진출하도록 도와주는 기업인데 이와 관련해서 마케팅 교육 및 직접적인 해외문화 경험 기회를 제공해 주기로 했습니다. 기관을 넘어 기업과 함께하는 청년 집단지성이 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할 것입니다. 소유진 학생기자: 학생들의 취업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은데, 청문단에 들어 가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서민기 단장: 학교에서 공부뿐만 아니라 청문단을 통해 평소 개인적으로 해볼 수 없는 다양한 경험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청문단에 들어와 많은 경험을 쌓고 그것이 저마다 개인의 경쟁력 강화로 이어져 향후 진로 모색이나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습니다. 더욱더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지원 바랍니다. <홍보실 학생기자=소유진>
서경대 무용예술학과, 창작발표회 및 쇼케이스 열어
5월 25일(목) 오후 7시 교내 문예관 문예홀서평소 갈고닦은 실력 뽐내서경대학교 예술대학 무용예술학과(학과장 전순희)는 5월 25일(목) 오후 7시 교내 문예관 문예홀 1층에서 예술대학 무용예술학과 제15회 창작발표회 및 제18회 쇼케이스를 열었다.이날 행사는 무용예술학과 4학년 학생들의 창작발표회, 대학원생들의 졸업발표회, 전 학년 학생들이 함께 참여한 쇼케이스 공연 순으로 진행됐다. 창작발표회는 4학년 학생들이 준비한 3편의 작품과 대학원생들의 졸업작품 2편 그리고 전체 학생들이 함께 만든 8편의 작품이 무대에 올려졌다. 첫 번째 공연 제목은 ‘초련(初戀)’으로, 일생에 단 한 번뿐인 첫사랑에 관한 이야기다. 첫사랑을 할 때 느낄 수 있는 설렘과 순수한 감정을 표현했다. 두 번째 공연 작품은 ‘해어화(解語花): 꽃의 눈물’로 황진이에 관한 이야기다. 기생이라는 신분을 버리고 자연과 더불어 물 흐르듯 살고 싶었지만 예인이 되어야 하는 운명이 그녀를 잡는다는 내용이다. 황진이의 우울하고 복잡한 심경을 나타냈다. 세 번째 공연은 ‘Ciao’로, 시작이 있으면 끝도 있고 모든 것이 도전이고 겪어 나가야 할 과정이라는 뜻이다. 헤어진 여자와 남자의 감정을 현대무용의 선과 테크닉으로 세밀하면서도 때론 격정적으로인 묘사했다. 네 번째 공연 제목은 ‘서편제’로 소리꾼 남매의 가슴 아픈 한과 그 속에서 피어나는 소리의 예술을 그린 작품이다. 무대의 전체적인 분위기는 어두웠다. 아버지와 딸의 갈등과 아버지의 죽음을 맞은 딸의 아버지에 대한 원망, 그리움, 미안함을 그렸다. 다섯 번째 공연 작품은 ‘사제동행’으로 스승과 제자 간의 관계를 다뤘다. 판소리와 조명, 적절하게 조화를 이룬 안무와 음악이 근엄하면서도 친근감 있는 느낌을 잘 표현해 냈다. 특히 방석을 소품으로 활용, 방석 위에 앉아 있기도 하고, 방석을 들고 안기도 하면서 ‘스승님의 자리’ ‘가르침’의 의미를 잘 표현해 냈다. 또한 판소리 가사 부분은 평소 무용예술학과 교수님들이 자주 하셨던 말씀을 담아 '사제동행'의 의미를 더욱 살렸다. 4학년 학생들의 창작발표회와 대학원생들의 졸업발표회가 끝나고 쇼케이스가 진행되었다. 쇼케이스는 2학년 학생들의 재즈댄스로 문을 열었다. 이어 3학년 학생들의 부채춤과 1학년 학생들의 화려한 춤사위, 2, 3, 4학년 학생들이 함께 준비한 합동 공연, 마지막으로 북을 치며 활기찬 춤사위를 선보인 3학년 학생들의 무대로 쇼케이스는 끝이 났다. 무용예술학과 학생들은 창작발표회와 쇼케이스에서 한 학기 동안 열심히 준비한 갈고닦은 실력을 맘껏 뽐내며 멋진 공연을 펼쳤다. 특히 4학년 학생들은 작품 기획은 물론 안무, 의상, 소품 등을 직접 제작했고 밤 늦게까지 연습에 몰두하며 준비에 최선을 다했다. 1, 2, 3학년 학생들도 선배들과 함께 그동안 학교에서 배운 것들을 기반으로 공연에 만전을 기했다. 학생들의 땀과 노력의 결과로 공연은 호평 속에 무사히 끝이 났다. 이날을 위해 한 학기 동안 고생한 무용예술학과 학생들에게 아낌없는 박수와 격려를 보낸다. 다음 학기에는 4학년 학생들의 졸업작품 발표회와 정기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홍보실=김예은 학생기자>
“금융전문가 되려면 금융공학 지식과 실무 능력 필수죠”
▲ 31일 서경대 금융정보공학과 최창열 교수가 서울 중구 대경상업고에서 이 학교 금융관리과 3학년 학생에게 진로 및 취업 강연을 하고 있다. 안철민 기자 acm08@donga.com 초여름 더위가 시작되는 5월의 마지막 날. 이 시기 특성화고 3학년생은 취업과 대학 진학을 두고 기로에 선다. 서울 대경상업고 금융관리과에 재학 중인 3학년 7반 한민섭 군(18)은 무조건 졸업 전 취업부터 하기로 마음을 먹었다. 한 군은 일단 먼저 취업한 뒤 대학에 갈 생각이다. 반면 같은 반 정준영 군(18)은 원하는 은행권 취업에서 고배를 마신 뒤 우선 대학에 가기로 했다. 31일 오후 대경상업고. 서경대의 금융정보공학과 교수들이 대경상업고 금융관리과 3학년 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강연을 펼쳤다. 1교시부터 하루 종일 면접, 자기소개서 작성 등 취업과 대입 수시 준비에 진땀을 뺀 한 군과 정 군에게는 꼭 필요한 시간이었다. 대학 진학은 두 학생 모두에게 가깝고, 먼 미래이기 때문이다. 이날 강연에서는 파생상품과 국제금융 분야 전문가인 최창열 교수, 재무설계와 가치평가 분야 전문인 함형준 교수가 1시간 동안 금융공학이란 무엇인지부터 금융 전문가의 중요성, 금융권 취업 전망 등 진로, 취업에 대한 정보를 소개했다. 강연은 50명씩 나뉘어 각각 시청각실과 교실에서 이뤄졌다. 고교생에겐 아직 금융공학이라는 말이 낯선 분위기였다. 함 교수는 일단 금융공학이란 무엇인가에 대해서부터 설명했다. “수학을 활용해 금융자산, 파생상품을 설계하고 가치를 매기는 융·복합 학문이 금융공학이고, 이를 통해 금융 상품 투자와 관련한 위험을 관리하는 데 쓸 수 있어요. 저성장 저금리 고령화 시대 도래로 국내 금융자산이 증가한 상황에서 전문가가 필요하죠.” 저금리 시대에는 저축, 예금만으로는 수익 창출에 한계가 있어 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금융투자회사는 투자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새로운 금융투자상품을 개발하는데 이때 무엇보다 중요한 게 국내외 금융 시장에서 일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인재라는 얘기다. 함 교수는 또 학생에게 높아지고 있는 금융 전문가의 위상에 대해 역설했다. 그는 “2012년 미국 시사주간지인 유에스뉴스 앤드 월드리포드가 최고의 직업 5위에 재무설계사(financial planner)를 꼽으며 향후 10년간 기록적인 성장을 할 직업으로 예측했다”며 “한국의 취업포털 커리어가 꼽은 2015년 10대 유망직업 1위에 금융자산 운용가가 꼽혔다”고 말했다. 강연에서는 고3 학생이라면 누구나 관심을 가질 법한 대학 소개가 함께 이어졌다. 함 교수는 “서경대 금융정보공학과 졸업생은 은행 증권 보험 재무 회계 경리 금융컨설팅 투자자문·운용 부동산투자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한다”며 “취업률이 2016년 2월 기준 72.4%에 달했다”고 소개했다. 그에 따르면 서경대 금융정보공학과의 목표는 학생이 현장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직무 역량을 갖추도록 해 시장 수요 중심의 실무형 인재가 되도록 하는 것이다. 졸업생이 취업 후 파생상품, 리스크 관리, 금융정보 분석 등을 통해 미래 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을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하도록 할 뿐 아니라 금융기관 이외 다른 기업에서도 활용이 가능한 금융, 회계, 재무 분야 전문 인재를 키우겠다는 포부다. 실제로 서경대 금융정보공학과는 학생이 학과 수업을 통해 구체적인 직무 역량을 키우도록 장려한다. 수업에서 수리 능력(기초연산, 금융정보 분석), 정보기술 활용 능력(컴퓨터 활용, 정보 수집 및 관리) 등의 역량을 기르게 하고, 전공 교과목 수업과 취업에 유용한 자격증 취득, 공모전 참여, 스터디를 연계시킨다. 학생의 취업 경쟁력을 높이는 게 학과의 최종 목표이기 때문이다. 학생은 1학년 때부터 학과 수업을 들으며 자연스럽게 전산회계, 세무회계, 회계관리, 기업회계, 파생상품투자권유자문인력, 투자자산운용사, 금융투자분석사, 재무위험분석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학과에 개설된 수업만 들어도 학원에 다닐 필요 없이 개인재무설계사 자격(AFPK)을 취득할 수 있는 게 대표적 예다. 강의를 들은 정 군은 “금융정보공학과라는 이름이 생소했는데, 잘 알게 됐다”며 “대학 진학 후 내가 원하는 은행 등 다양한 금융권 회사로 진출할 수 있다는 걸 알게 돼 유익했다”고 소감을 밝혔다. 선(先)취업 후(後)진학을 생각하는 한 군도 “취업한 후 일을 하다 대학에 갈 생각이었는데 여러 길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대경상업고 이석원 부장교사는 “학생 중 80%는 취업, 20% 정도는 진학을 생각하지만 3학년 초에 취업하지 못한 학생은 수시나 정시 등으로 지원을 할 수도 있어 이러한 정보가 필요하다”며 “또한 대부분이 선취업 후진학을 생각하기 때문에 취업 후 대학에 갈 때도 유용한 정보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원문 출처>동아일보http://news.donga.com/3/all/20170601/84664820/1#csidxe5f173ce297a4349e018bfd424a3042
[교수 인터뷰] 이천기 전 서경대 교수
가톨릭, 리더를 만나다 가시밭길 인생도 주님이 함께하시니 어느새 꽃길로 ▲ 서경대 이천기 명예교수가 봄꽃이 활짝 핀 벤치에 앉아 과거 어려움 속에서도 하느님께 의지해 열심히 살았던 이야기를 하고 있다. 이힘 기자 lensman@cpbc.co.kr ▲ 1958년 고등학생 때의 이천기 교수. ▲ 세례식을 집전하는 오기선(오른쪽) 신부와 복사로 오 신부 옆에 서 있는 이천기(가운데) 교수▶국제경영학을 전공하셨는데, 선택한 동기가 있으신가요. 제가 형편이 너무 어려우니까 장학생 기회가 주어져서 경영학이 뭔지도 모른 채 지원했습니다. 국제경영학은 두 나라 이상에서 전개되는 경제활동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중국의 사드 보복 문제로 경제 상황이 좋지 않은데, 사드는 안보 문제예요. 중국은 우리의 경제 파트너이기 때문에 인내하면서 외교적으로 풀어야 한다고 봅니다. 국내적으로는 국익에 도움이 되는 쪽으로 국민적 합의를 이뤄야 합니다. 한미 FTA 재검토 문제는 한미 간에는 안보동맹 등 특수 관계를 고려해야 하는데, 전면적인 재검토 단계는 아닌 것 같습니다. ▶새 정부의 최대 과제 중 하나가 일자리 창출인데요. 어떤 해법이 있을까요. 지금 세계 경제가 살아나는 추세를 보입니다. 일본과 미국, 유럽 모두 수십 년 만에 처음으로 실업률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지금 정보와 IT산업을 중심으로 반도체 수요가 모두 늘어나고 있는데 사실 장치산업이에요. 자동화를 많이 하니까 투자는 늘어나는데 일자리는 늘어나지 않는 거죠. 또 자동차 산업과 석유화학업계의 경우는 국내 투자는 안 하고 해외 투자에 주력하고 있는데 이것을 해결하는 게 초미의 과제입니다. 요즘 많이 이야기하는 4차 산업혁명은 IT산업의 연장으로 일자리가 필요한 산업이 아녜요. ▶최근 자서전 「천사의 발자국」을 내셨는데, 계기가 있으셨나요. 6ㆍ25 전쟁 때 부모님이 모두 돌아가시고 8살 때 사촌 형과 놀다가 지뢰밭에 모르고 들어갔는데 나는 지나갔고 뒤에 오던 사촌 형이 지뢰 선을 건드려 형은 산화했습니다. 당시 전재고아(戰災孤兒)들을 ‘집 없는 천사’, ‘거리의 천사’라고 불렀는데요. 자고 나면 천사들의 얼굴이 바뀌고 너무 힘들어 천사들이 도망가던 그 시절에 저도 험난한 천사로 살았습니다. 그래서 천사의 발자국이 아닐까 해서 이름을 붙였고요. 책을 쓰게 된 계기는 나를 우연히 만나 도와주신 많은 은인 분의 권유가 있어 보답하는 마음이 있었고요. 요즘 너무 쉽게 살아가려는 젊은이들에게 도움도 될 것 같아서 썼습니다. 또 하나는 손주들에게 할아버지가 살아온 인생을 들려주고 싶었습니다. ▶주님은 십자가와 어깨를 함께 주셨다고 하셨는데 어떤 의미인가요. 인간은 고통을 피할 수 없는 존재 같아요. 신은 인간에게 고통만 준 것이 아니라 감당해서 지고 갈만한 능력도 주셨는데 그것이 주님의 어깨라고 생각합니다.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르라’는 말씀은 ‘어깨라는 희망이 있으니까 지고 가라’고 해석했고요.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제게 큰 힘이 돼준 말씀입니다. ▶어떤 십자가가 가장 무거우셨어요. 이 땅에서 어린 시절에 부모 없이 고아로 산다는 것이 얼마나 힘든지 겪어보지 않은 사람은 모릅니다. 부모 없이 열심히 살았으면 그게 더 장한 것인데 그것을 인정하는 사회가 아니더라고요. 단지 부모가 없다는 이유만으로 편견이 심했습니다. 해마다 사순시기가 되면 제가 살았던 천사의 집을 순례하는데요, 안산 허수자양원에 들어가자마자 거리의 천사들과 공동으로 세례를 받았어요. 보육원은 아주 배고픈 곳인데 어느 날 밤에 너무 아파서 보건소에 갔더니 늑막염이라고 약을 줬습니다. 돌아가는 길에 미군 지프를 얻어 탔는데 아프다고 하니까 저를 수원 고아병원으로 데리고 갔습니다. 개신교에서 운영하는 보육원이었는데요. 저는 혼자 수원 북수동성당에 몰래 다녔습니다. ▶보육원에서 혼자 성당 다니는 게 힘들지 않으셨나요. 미움을 받아도 나는 천주교 신자니까 그냥 성당에 간 거예요. 어릴 때 선생님이 읽어주신 오스카 와일드의 동화 속 주인공이 마치 나 같아서 깊은 감명을 받았는데요. ‘천주님은 살아 계셔서 정직한 아이를 도와주신다’ ‘우리 엄마도 살아 있으면 그 아이처럼 힘들 때 성당을 찾아가라 하셨을 것이다’라는 확고한 믿음이 있었어요. 성당 다닐 때 소원이 남들처럼 헌금 내고 복사를 하는 것이었는데요, 수원에 있을 때는 복사를 못 했고요. 미군들이 준 초콜릿을 팔아서 전 재산이던 4000원을 북수동성당에서 통째로 헌금 주머니에 넣었어요. 제 생애 첫 봉헌이었죠. ▶학교에 가는 소원은 어떻게 이루셨나요. 보육원에서 권투를 했는데 상대방 아이가 코피가 났습니다. 원장에게 끌려가서 엄청나게 혼나고 쫓겨나서 안산으로 다시 왔습니다. 학교에 가고 싶은 마음에 지리도 모른 채 무작정 평택으로 도망갔어요. 하지만 보육원은 없고 남의 집 처마 밑에서 하루 자고 다음 날 버스를 탔는데 처음 와보는 대전에 도착한 거예요. 11살 때인데, 무조건 찾아간 곳이 오기선 신부님이 운영하던 충남 애육원이었어요. 거기서 1년 동안 목공소에 다니다가 신부님이 학교를 보내줘서 6학년에 들어갔습니다. 공부를 꽤 잘했는데 비록 빈주먹이었지만 인문계 고등학교에 가서 대학에 가기로 하고 애육원을 탈출해 대전 공락원에 갔습니다. 거기서 대전고등학교에 입학해 다니는데 5월에 오기선 신부님이 저를 찾으러 오셨어요. 도망간 고아를 보육원장이 찾으러 온 예는 대한민국 역사에 없을 겁니다. 신부님의 사랑에 정말 눈물을 많이 흘렸죠. ▶이후 또 한 분의 스승이고 은인이신 두봉 주교님을 만나셨죠. 초등학교 6학년 때 만났는데 복사를 하면서 주교님과 함께 우리말 공부를 하다 보니까 자연스럽게 친해졌고 저를 많이 생각해 줬어요. 주교님 방에 있는 책들을 모두 빌려다가 정말 닥치는 대로 읽었습니다. 사춘기 시절에 두 분의 신부님이 제 옆에 없었으면 저는 그냥 무너졌을 겁니다. 제게는 방법이 없잖아요. 주님의 어깨가 되어주신 신부님들 때문에 자서전도 쓰게 된 것입니다. ▶대학 졸업과 동시에 ROTC 장교로 임관하시게 됐는데, 졸업식 날 혼자 성당에 가셨다면서요. 저를 여기까지 데리고 왔고 졸업장을 주신 분은 하느님인데 파티보다는 그분께 가서 고맙다는 인사를 하는 게 도리라고 생각했습니다. 감사 인사드릴 때 눈물만 줄줄 흘렀어요. ‘나를 왜 살려주셨습니까?’ 이 말만 나오는 거예요. 하느님이 나를 여기까지 데리고 오셨는데 내가 정말 하느님 뜻에 벗어나는 삶을 살면 안 되겠다, 이런 생각을 한 것이죠. 바르게 살라고 나를 끌어오신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혼자 대폿집에 가서 가장 그리운 누님과 정신적으로 술 한 잔 나눴습니다. 부모님께서 제가 공부하기를 바라셨다는 유언을 전해준 친누님이거든요. ▶전역하고 방송국 PD로 취직하셨어요. 학자의 꿈을 안고 전역했는데 다시 고아 신분으로 돌아온 거예요. 돌아갈 집도 잠잘 곳도 없잖아요. 겪어보지 않은 사람은 모릅니다. 그래서 학자의 꿈은 일단 접기로 하고 직업을 가지려고 KBS 공개 모집을 보고 PD로 입사했습니다. 공채 입사자로 미운 오리 새끼 시절도 겪었지요. 살아남으려면 실력으로 인정을 받아야겠더라고요. 그래서 잘못된 농약 사용으로 농가가 굶어 죽게 된 농촌프로그램을 만들었는데 전국 네트워크로 방송되자 피해 농가들이 엄청난 보상을 받았어요. 그런데 계속 내 속에 감춰져 있던 학문의 꿈이 꿈틀거리는 거예요. 안주하면 물 건너갈 것 같아 사표를 냈고 가장의 책임을 위해 다시 대한상공회의소 조사부에 들어갔습니다. 없다가 생긴 가족들 아닙니까? 나에겐 전부이고요. ▶가장 힘들었을 아내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은 있는지요. 마음으로는 한없이 고마운데 “고맙다” 이런 말을 제가 잘 못해요. 방송국 사표 낼 때 아내에게 가장 미안했어요. 빈손 가정을 일으켜 준 게 아내입니다. 아이들 키우고 공부시키고 아내가 다 했습니다. 아내는 성당에 참 열심히 다녀요. 교리신학원을 두 번씩 다녔고요. 선교사와 교리교사 자격이 있고 정말 성실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성당에서 한국천주교회사 강의도 하는데요. 한국 천주교회사를 압축해 알려주는 데 교수인 나도 놀랄 정도로 잘합니다. 우리 집이 이만큼 설 수 있는 것은 모두 아내 덕분입니다. ▶어떤 상황에서도 낙담하지 않고 포기하지 않은 원동력은 무엇인가요. 내가 믿을 수 있는 분은 오직 하느님밖에 없는 거예요. ‘신은 존재하고 정직하고 성실한 사람을 도와준다’는 믿음이 있었습니다. 내 소원인 학교 가는 길도 하느님께서 이끄셨고 ‘배고프지 않게 해주세요’ 기도하면 밥을 내려주는 게 아니라 다른 방법으로 응답하셨습니다. 저에게 하느님은 절대적으로 믿고 의지하는 분, 나의 절대적인 존재이십니다. 많은 은인들이 어떻게 제 곁에 왔을까요. 하느님께서 보내준 분들이라고 저는 굳게 믿고 있습니다. 하느님께서 직접 ‘이 물을 마셔라’라고 안 하시고 다른 사람을 시켜서 물을 주는 거예요. ▶고난의 길을 걸어오셨는데, 요즘 젊은이들에게 한 말씀 해 주세요. 어려운 시대는 그때나 지금이나 언제나 있습니다. 인간 앞에는 늘 어려움이 있지만 주어진 삶을 성실하게 살아갔으면 합니다. 지금 일자리가 없다고 난리지만 당시에는 기업도 없던 시절인데 무슨 직장이 있었겠습니까. 새로운 시대, 새로운 어려움이 있지만 주어진 인생을 성실하게 살다 보면 길은 열리는 것 같아요. 제가 보기에 인생에 왕도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일은 성실하게 받아들이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면 좋겠습니다. <원문 출처>http://www.cpbc.co.kr/CMS/newspaper/view_body.php?cid=683752&path=201705
서경대 음악 전공생의 특별한 취업 준비 ‘등굣길 음악회’
▲ 5월 25일 서울 강북구 애화학교에서 서경대 음악 전공생들이 음악회를 열었다. 사진=이진호 기자서울 강북구에 있는 애화학교는 청각 장애인을 위한 특수학교다. 그런데 지난 5월 25일 오전 등교를 맞이하는 이곳 학생들을 위한 음악회가 열렸다. 청각 장애 학생들을 위해 음악회를 연 주인공은 바로 서경대 음악 전공생들이다. 이들이 왜 이곳에서 연주회를 연 것일까. 이번 음악회는 강북교육지원청과 서경대가 함께 진행한 지역연계 학교예술교육 활성화 사업의 일환이다. ‘함지박 프로젝트’라 불리는 이 사업에서 서경대는 지역 내 학교를 찾아가는 등굣길 음악회를 맡았다. 서경대는 예술대학이 강점으로 뽑혔다. 이날 연주회는 오전 8시 30분부터 9시까지 30분가량 진행됐다. 특별한 무대 없이 운동장에서 진행됐지만, 여느 공연장 못지않은 호응이 있었다. 서경대 학생들은 청각 장애가 있는 학생들을 배려해 연주와 함께 행동에도 신경을 썼다. 박세원(서경대 음악학부 4) 씨는 “반응이 없으면 어떻게 하나 걱정했는데, 학생들이 손뼉 치며 기뻐하는 모습에 뭉클했다”고 말했다. 트럼펫을 연주한 주영빈(서경대 음악학부 대학원) 씨 역시 “아이들의 순수한 표정에 나도 모르게 연주하면서 흥분이 됐다”고 말했다. 이날 연주회는 5명이 참여했다. ‘스페로’라는 팀 명을 가진 이들은 3년 호흡을 맞출 만큼 친한 사이다. 팀 명에 대해 이충희(서경대 음악학부 4) 씨는 “스페로는 스페인어로 ‘숨 쉬는 한 희망이 있다’라는 말이다. 같은 전공 내에서 연습하던 중 서로 마음이 맞아 팀을 꾸렸다”고 말했다. 예술전공자, 무대 경험 중요시 해 이번 음악회는 애화학교 학생들뿐 아니라, 서경대 학생들에게도 남다른 의미가 있다. 서경대 학생들은 이날 ‘무대 경험’이라는 기회를 얻었기 때문이다. 이들은 “음악전공 학생들에게 공연 기회는 중요하다”고 입 모아 이야기했다. 주영빈 씨는 “예술가는 보여주는 직업이다. 무대에 서보는 것이 도움된다. 무대는 돌발 상황이 많다. 그래서 경험이 중요하다. 많은 예술전공자가 공연장을 찾는 것도 그런 이유”라고 말했다. 지난해 2월 대학을 졸업한 백송이(서경대 음악학부 4) 씨는 “음악회는 일반적으로 실내에서 많이 하는데, 이번 공연은 야외였다. 소리에 더 민감할 수밖에 없다. 바람 등 외부적인 요인도 발생할 수 있는데, 이를 경험하는 기회가 됐다”고 말했다. 이날 튜바를 연주한 임진솔(서경대 음악학부 4) 씨 역시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예술경영 분야에서 일하는 것이 꿈인데, 현장 경험이 있으면 좀 더 나은 공연 환경을 만들어 줄 수 있을 것 같다.” 일반적으로 예술전공 학생들은 졸업 후 취업보다 ‘예술가’라는 이름으로 본인만의 활동을 이어간다. 그래서 연주할 기회를 많이 얻어 본인만의 경력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 오케스트라 단원이 되고 싶은 이충희 씨 역시 그래서 경험을 중시한다. 이 씨는 “음악을 전공하는 학생은 많고, 공연 기회는 제한적이다. 특히나 사회적인 분위기에 따라 공연이 축소되기도 한다. 최근 촛불시위부터 대선까지 기간이 단적인 예”라고 말했다. 서경대 ‘방과 후 학교’로 경력 쌓게 해 ▲ 음악회를 연 서경대 학생들. 왼쪽부터 이충희, 임진솔, 백송이, 박세원, 주영빈 씨.음악대학의 규모가 큰 서경대는 학생들을 위해 경험을 쌓을 기회를 제공한다. 대표적인 것이 ‘방과 후 수업 지도’다. 서경대 음악학부 학생들은 3, 4학년이 되면 의무적으로, 한 학기 동안 초등학교 방과 후 수업에 참여한다. 일주일에 한 번 3시간씩 초등학생들에게 음악을 가르치는 것이 일이다. 박세원 씨는 “방과 후 수업을 한 학기 동안 하면 강사 경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이 경험이 예술 활동을 하는 데 도움준다”고 말했다. <원문 출처>캠퍼스잡앤조이http://www.jobnjoy.com/portal/joy/life_view.jsp?nidx=212564&depth1=2&depth2=2&depth3=8
하반기 공채 대비 캠퍼스 여름 ‘취업캠프’…서경대·고려대 등 면접 특화, 전교생 참여 등 다양
하반기 대기업 공채 시즌을 앞두고 실력을 향상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있다. 바로 대학 취업센터가 운영하는 취업캠프다. 취업캠프는 일반적으로 합숙형태로 진행되며, 짧은 기간 취업에 필요한 핵심 정보를 전달한다. 취업캠프를 잘 활용하면 취업과 직결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대학별 취업캠프를 짚어봤다. 고려대 면접 집중, 서강대 취업스터디 연계 고려대는 ‘면접’ 맞춤형 취업캠프를 운영한다. 고려대 취업캠프는 ‘면접역량강화캠프’라는 이름으로 총 6일간 진행된다. 이 캠프는 접수 시작 1~2시간 만에 마감될 정도로 학내에서 인기다. 정원은 60명으로, 3일은 교내에서 나머지 2박 3일 교외 합숙으로 진행된다. 올해 취업캠프는 8월 중순에 진행될 예정이며, 일정은 확정되지 않았다. 특징은 면접에 특화된 캠프라는 점이다. 지원자는 2박 3일 합숙 기간 인당 7회 모의면접을 경험한다. 실제 면접과 같은 복장을 하고 같은 분위기에서 모의면접을 진행한다. 면접관으로 기업 전‧현직 인사담당자들이 참여한다. 서강대는 합숙 기간 없이 교내에서 4일간 취업캠프를 진행한다. 올해 일정은 7월 19일부터 22일까지다. 앞서 이틀 동안 ‘역량에 대한 이해’, ‘기업분석방법’, ‘매력적인 이력서 작성법’ 등의 특강이 진행되며, 나머지 2일 동안은 작성된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모의 인성, PT, 토론면접을 진행한다. 서강대 취업캠프의 특징은 일회성이 아니라는 점이다. 서강대는 취업캠프에 참가했던 학생들을 취업스터디 또는 동아리로 묶어 활동을 이어간다. 서강대 취업지원팀 관계자는 “학생들이 더 근본적이고 심층적인 취업준비를 할 수 있도록 캠프 참가 학생들을 취업스터디로 관리한다”고 말했다. 지역별 연합 캠프 진행…동아대는 기수별 캠프 대학들이 합동으로 취업캠프를 진행하는 사례도 있다. 경기지역에서는 강남대, 평택대, 한세대, 한신대, 협성대가 8월 중 연합 취업캠프를 연다. 학생교류 촉진과 대학정보를 공유하는 것이 연합캠프의 목적이다. 2박 3일간 합숙으로 진행되며, 면접 특성 분석 및 유형별 면접 롤플레잉 등이 진행된다. 연합 취업캠프의 장점은 지역 내 기업과 대학의 네트워크 구축이다. 지난해 천안‧아산지역 연합캠프는 취업캠프 일정 중 하루를 지역 내 기업 탐방으로 진행했다. 학생들은 기업을 방문해 기업 인사담당자와 채용면담을 나눴다. 나사렛대 관계자는 “연합캠프를 통해 지역 내 기업으로의 취업 기회 제공을 위해 마련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정기 방학 프로그램을 벗어난 대학도 있다. 동아대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여름과 겨울에 진행하던 취업캠프를 폐지했다. 대신 취업캠프를 기수별로 진행한다. 동아대 취업지원실 관계자는 “기존 취업캠프는 학년 구분 없이 참여했다. 취업에 좀 더 절실한 4학년을 대상으로 하기 위해 운영 형태를 바꿨다”고 말했다. 동아대 취업캠프는 기수별로 250명을 모집해 인문, 이공계 그리고 직무별로 나눠 운영한다. 기수별 모임은 8개월이며, 취업캠프는 동아리 활동의 시작점이 된다. 1년에 8번 캠프를 진행한다. 서경대 취업캠프 전교생 참여 서경대 취업캠프는 예술대를 제외한 전교생이 참석한다. 저학년이 참여하는 ‘비전캠프’는 3월, 고학년이 참여하는 ‘드림 캠프’는 10월에 진행된다. 서경대는 합숙을 통한 교육이 집중도를 높인다는 판단에서 전교생 참여를 의무화했다. 합숙은 전공 특성을 고려해 맞춤형 특강이 진행된다. 자소서 작성부터 모의 면접 등이 2박 3일간 열린다. 서경대 취업지원센터 관계자는 “캠프는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다. 무엇보다 캠프 실시 이듬해부터 취업률이 일정 수준 이상을 유지한다”고 말했다. <원문 출처>캠퍼스잡앤조이 http://www.jobnjoy.com/portal/job/hotnews_view.jsp?nidx=212283&depth1=1&depth2=1&depth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