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대학교

Today
서경광장 > 서경 TODAY
서경대학교의
새로운 소식과 이벤트들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코로나 19의 확산 및 장기화로 비대면 수업이 계속되면서 재학생들이 대학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서경대학교 각 센터에서는 코로나 펜데믹이라는 전례없는 상황에서도 재학생들이 큰 공백없이 대학생활을 지속할 수 있도록 학생 참여 및 지원 프로그램을 비대면으로 전환하는 등 학생 지원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이에, 서경대학교 재학생들이 코로나 19로 인한 비대면 상황 속에서 학교에 직접 나오지 않고도 학습활동이나 진로심리 상담, ·창업 준비 등 대학생활 전반에 대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서경대학교 각 센터에서는 무슨 일을 하고 있고 제공하고 있는 정보나 운영 중인 프로그램은 어떤 게 있으며 어떻게 이용하고 참여해야 하는지 알아보는 코로나 19 언택트 속 센터 100% 활용하기기획시리즈를 마련했다. 그 두 번째 순서로 <인성교육센터>에서는 무슨 일을 하고 있고 제공되는 정보와 운영 중인 프로그램은 어떤 게 있으며 이용방법과 향후계획 등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봤다.


인성교육센터란?


인성교육센터는 서경대학교 학생들이 인간의 존엄성(인권)을 자연스럽게 체득하고 이것이 생활 속에서 행동으로 옮겨지고 생을 보다 더 주체적으로 영위하고 세계시민으로서의 본분과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을 목표로 설립되었다. 이에 자기존중, 협력, 세계시민의식, 책임, 배려, 정서관리, 정직, 나눔, 참여, 소통 등을 다양한 교육과 훈련 기회를 제공해 삶의 양식이 되도록 한다.


또한 인성교육센터에서는 인간다운 성품을 더욱 고양시키고 창의역량 문제해결역량 대인관계역량 글로벌역량 자기계발역량 실무역량 등 6대 핵심역량을 배양할 수 있도록 전통적인 요소와 더불어 시대적 요구에 따라 변화하는 인간다운 성품을 기반으로 인성교육의 운영 체계와 방법을 연구, 개발하고 있다. 이외에 학생들의 인성실태조사를 정기적으로 실시해 결과에 기초한 개인별 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시대 트렌드에 맞는 새로운 인성교육방안을 추가로 마련해 확대 시행하고 있다. 인성교육센터는 20209월 혜인관 1층으로 자리를 옮겨 보다 더 적극적으로 학생인성교육활동을 진행 중이다.


학생 참여 상시 운영 프로그램


취업포털에서 신입사원이라도 절대로 해선 안되는 치명적인 실수를 직장인 1,529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근태, 복장 등 기본적인 예의 실수(31.9%)’1, ‘상사 뒷담화를 하다가 들키는 등 말실수(28.2%)’2위로 인성관련 답변이 60%를 차지했다. 이렇듯 사회는 우리에게 인간으로서 갖추어야 할 바른 품성에 대해 끊임없이 이야기하지만 학생들 가운데 시간을 투자해 인성에 대해 생각하거나 배우는 경우는 많지 않을 것이다. 서경대학교 인성교육센터에서는 인성이란 무엇이고 자신의 성품은 어떠해야 하며 사회는 어떤 성품의 소유자를 원하는가에 대해 교육하고 학생들이 이성적인 판단하고 합리적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다양한 학생 참여 프로그램을 기획, 상시 운영하고 있다.


1. We-Together 자율동아리


We-Together 자율동아리는 20192학기 때부터 시작돼 올해로 3년째 진행 중이다. 자율동아리는 학생이 스스로 활동 목표를 수립하고 자율적으로 실행한 뒤 평가함으로써 참여자의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꿀 수 있게 도와준다. 동아리는 한 팀에 4~6인으로 구성되며 동아리 목표를 설정하고 개인의 인성과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에 대해 생각해보고 활동 과정에서 팀원과의 협동, 배려, 책임감 등을 경험하며 타인과 더불어 사는데 인성이 얼마나 필요하고 또 중요한지 인식할 수 있고 소통과 공감을 통해 배려에 기초한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해준다. 자율동아리는 다른 동아리보다 자유로운 활동목표 설정과 참여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각 동아리 활동 지원비가 최대 20만원까지 지급된다.(자율동아리 활동비 사용 지침 준수 필수)


2021학년도 자율동아리.jpg 

2021학년도 1학기 자율동아리 활동을 위해 교육을 받고 있는 학생들.


2. 인성 함양 프로그램


인성교육센터는 자기존중, 협력, 세계시민의식, 책임, 배려, 정서관리, 정직 등 총 7가지를 주요 인성덕목으로 규정하고 학생들의 인성덕목 함양을 위하여 매 학기 인성함양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운영하고 있다. 인성교육센터는 2021학년도 1학기 인성함양 프로그램을 학생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주도적이고 바람직한 삶의 목표를 정립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보다 효과적으로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참여형 프로그램으로 구성하였다. 인성함양 프로그램의 참여를 위해서는 사전, 사후 검사에 모두 참여해야 한다.


2021학년도 1학기 인성함양 프로그램에서 눈에 띠는 특징은 코로나 19의 확산으로 인해 비대면 생활이 장기화되면서 코로나블루로 심리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을 위한 코로나 19 극복 프로그램들이 개설되었다는 점이다.


2021학년도 1학기 인성함양 프로그램 11개에 대한 내용과 신청기간 및 신청방법에 대해 소개한다.(협력만이 살 길, 방탈출 추리게임#1,#2는 동일한 내용의 프로그램이므로 공통으로 소개한다.)


2021학년도 1학기 인성함양프로그램.png 


나만의 반려식물


나만의 반려식물은 코로나 19의 확산 및 장기화로 몸과 마음이 지친 학생들을 위해 개발되었다. 참여 학생들은 직접 화분에 식물을 심어 자신의 반려식물을 만들고 식물을 가꾸며 성장을 지켜본다. 이를 통해 성취감을 얻고 심신의 안정 및 자신의 대인관계를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나만의 반려식물 참여를 위한 키트는 제출한 주소로 발송될 예정이며, 신청기간은 2021430()까지이다.

 

협력만이 살 길, 방탈출 추리게임#1,#2


협력만이 살 길, 방탈출 추리게임은 코로나 19의 확산 및 장기화로 비대면 생활이 지속되면서 단절되거나 줄어든 학생간 소통의 기회를 회복, 확대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참여 학생들은 총 3단계 미션을 협력하여 해결하며 이 과정을 통해 배려심과 협동심 등을 함양할 수 있다.

협력만이 살 길, 방탈출 추리게임의 신청기간은 2021430()까지이며 신청인원 미달 시 20215월 3(월)까지 연장될 수 있으니 공지사항을 확인하기 바란다.


나에게 집중하는 시간, 긍정 마인드


나에게 집중하는 시간, 긍정 마인드는 코로나 19의 확산 및 장기화로 몸과 마음이 지친 학생들을 위해 개발되었다. 참여 학생들은 자신의 감정을 그림일기 형식으로 표현하고 이를 통해 작은 습관의 변화로 일상의 감사함을 떠올리게 해주는 동기부여를 얻고 내면의 긍정마인드를 함양하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

나에게 집중하는 시간, 긍정 마인드의 참여를 위한 키트는 제출한 주소로 발송될 예정이며, 신청기간은 2021430()까지이다. 신청인원 미달 시 20215월 3(월)까지 연장될 수 있으니 공지사항을 확인하기 바란다.


나에게 집중하는 시간, 긍정 플라워 액자


나에게 집중하는 시간, 긍정 플라워 액자는 반복되는 일상에 지쳐 무기력해진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사고를 함양시켜 주기 위해 개발되었다. 참여 학생들은 플라워 액자를 만들며 자신의 욕구, 꿈을 생각해 보고 긍정적인 자신만의 문장을 만들어 스트레스 해소와 힐링을 얻을 수 있다.

나에게 집중하는 시간, 긍정 플라워 액자의 참여를 위한 키트는 제출한 주소로 발송될 예정이며, 2021430()까지이다. 신청인원 미달 시 20215월 3(월)까지 연장될 수 있으니 공지사항을 확인하기 바란다.


나에게 집중하는 시간, 음악으로 힐링여행


나에게 집중하는 시간, 음악으로 힐링여행은 코로나 19의 확산 및 장기화에 따라 몸과 마음이 지친 학생들을 위해 개발되었다. 참여 학생들은 예술활동 중의 하나인 음악을 통해 감정 상태를 체크할 수 있고 뮤직테라피를 통해 신체적 이완을 유도하여 긴장과 불안감 완화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나에게 집중하는 시간, 음악으로 힐링여행의 참여를 위한 키트는 제출한 주소로 발송될 예정이며, 신청기간은 2021430()까지이다. 신청인원 미달 시 20215월 3(월)까지 연장될 수 있으니 공지사항을 확인하기 바란다.


우리의 소망, 플라워 콘트리


우리의 소망, 플라워 콘트리는 코로나 19의 확산 및 장기화로 몸과 마음이 지친 학생들을 위해 개발되었다. 참여 학생들은 원예치료의 향기 요법을 통한 심신 안정을 얻을 수 있고 자신이 정해놓은 목표 달성과 앞으로 남은 기간 동안 어떻게 효율적으로 보낼지 등을 공유하며 문제해결능력을 키울 수 있다.

우리의 소망, 플라워 콘트리의 참여를 위한 키트는 제출한 주소로 발송될 예정이며, 신청기간은 2021430()까지이다. 신청인원 미달 시 20215월 3(월)까지 연장될 수 있으니 공지사항을 확인하기 바란다.


소망을 부르는 라탄 드림캐쳐


소망을 부르는 라탄 드림캐쳐는 코로나 19의 확산 및 장기화로 몸과 마음이 지친 학생들을 위해 개발되었다. 참여 학생들은 평소 접하기 어려웠던 라탄공예를 접해 간절히 바라는 소원을 떠올린다. 이를 통해 감정 및 사고를 이해함과 동시에 개인행동의 영향력을 인지, 책임감을 함양할 수 있다.

소망을 부르는 라탄 드림캐쳐의 참여를 위한 키트는 제출한 주소로 발송될 예정이며, 신청기간은 2021430()까지이다. 신청인원 미달 시 20215월 3(월)까지 연장될 수 있으니 공지사항을 확인하기 바란다.

 

몸맘인성: 홈필라테스, 자세교정


몸맘인성: 홈필라테스, 자세교정은 코로나 19의 확산 및 장기화로 언택트 문화가 확대되면서 컴퓨터 앞에 오래 앉아 있는 시간이 길어진 학생들의 자세교정을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참여 학생들은 나의 체형 및 굳어진 자세 파악하고 책상 앞에서 바로 응용 가능한 교정과 필라테스 동작을 학습할 수 있고 추후 나만의 필라테스 계획을 구성하여 자율성과 성취감을 얻을 수 있다.

몸맘인성: 홈필라테스, 자세교정의 신청기간은 2021430()까지이며 신청인원 미달 시 20215월 3(월)까지 연장될 수 있으니 공지사항을 확인하기 바란다.


나에게 집중하는 시간, 맞춤향수

 

나에게 집중하는 시간, 맞춤향수는 코로나 19의 확산 및 장기화로 몸과 마음이 지친 학생들을 위해 개발되었다. 참여 학생들은 타인과의 예의 중 하나인 향수의 인문학적 학습 및 비즈니스 매너를 학습할 수 있고 내가 원하는 향을 모아 직접 향수를 조향하며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을 함양할 수 있다.

나에게 집중하는 시간, 맞춤향수의 참여를 위한 키트는 제출한 주소로 발송될 예정이며, 신청기간은 2021430()까지이다. 신청인원 미달 시 20215월 3(월)까지 연장될 수 있으니 공지사항을 확인하기 바란다.

 

인성맞춤: 초심처럼 팝아트 초상화

 

인성맞춤: 초심처럼 팝아트 초상화는 코로나 19의 호가산 및 장기화로 몸과 마음이 지친 학생들을 위해 개발되었다. 참여 학생들은 사전에 제출한 초화상을 키트 수령 때 캔버스로 받아 채색하는 활동을 통해 자존감 및 자아존중감 향상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인성맞춤: 초심처럼 팝아트 초상화의 참여를 위한 키트는 제출한 주소로 발송될 예정이며, 신청기간은 2021430()까지이다. 신청인원 미달 시 20215월 3(월)까지 연장될 수 있으니 공지사항을 확인하기 바란다.

 

모든 강의는 ZOOM을 통한 온라인 실시간 강의로 진행되며 선착순으로 참여 학생을 모집한다. 프로그램 신청방법은 [서경포탈]-[크레오스 인증]-[일반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각 프로그램의 시행 일정 및 시간이 상이하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의 공지사항을 참고하길 바란다.

 

2021학년도 1학기 인성함양 프로그램 공지사항

https://www.skuniv.ac.kr/index.php?mid=notice&document_srl=192412


학생들이 자주 묻는 질문


- 현재 대면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프로그램이 있나요?


현재 인성교육센터에서 진행 중인 모든 프로그램은 비대면으로 운영 중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하향 조정될 시 2021학년도 2학기 일부 프로그램을 대면으로 진행할 계획이 있습니다.”


- 자율동아리는 매학기 진행되는 건가요?


자율동아리는 2020학년도까지 연 1회 모집을 했습니다. 올해는 학생들의 참여 수요가 많아 2021학년도 2학기에도 자율동아리 모집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 개설을 희망하는 프로그램이 있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인성교육센터에서는 대학생 인성실태조사를 실시하여 학생들의 요구를 파악하고 조사된 내용을 통해 학생들에게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이외에 개설을 건의하고 싶으신 내용이 있으시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사후설문조사 마지막 문항에 기재 부탁드립니다.”


- 인성교육센터 위치 및 연락처

혜인관 1층 인성교육센터 02-940-7096 lse0922@skuniv.ac.kr

 

<홍보실 = 최호기 학생기자>

List of Articles
List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이즈미 지하루 서경대 글로벌비즈니스어학부 교수 칼럼: 요절한 남편 평생 사랑, 이중섭의 아내[이즈미 지하루 한국 블로그] file 홍보실 2022-10-07 41820

[창업에 강한 대학/서경대] 한정섭 서경대 예술교육센터장, “문화예술분야 강점 살려 창업 지원, 기업들 만족도 높아” file

2019년, 2020년 약 40개의 입주 창업팀 지원 지역 상생 프로그램 누적 수강자가 1600명 넘어 지역주민과 상인의 요구사항 적절히 분석 서경대는 도시재생·지역상생 중심의 캠퍼스타운 ‘단위형’ 사업을 운영 중이다. 캠퍼스타운 ...

[구자억 서경대학교 혁신부총장] 실용가치 기반한 미래형 혁신대학으로 도약 file

맞춤형 전공 신설하고 산학협력 강화 ··· 플랫폼 통해 혁신 프로그램 시스템화 넥스트 유니버시티를 통한 교육 대전환 구상 구체화 … 지역사회와 연계 강화 서경대학교가 미래형 혁신대학으로 거듭나기 위한 다양한 노력으로 ...

10년 만에 돌아오는 뮤지컬 ‘스프링 어웨이크닝’, 오는 7월 무대로 file

2009년 한국 초연, 2011년 재연 당시(뮤지컬해븐 제작) 강렬한 메시지, 파격적인 연출로 큰 화제를 모았던 뮤지컬 <스프링 어웨이크닝>이 오는 7월 8일, 동국대학교 이해랑예술극장에서 10년 만에 막을 올린다. 이번 작업은 공연...

서경대학교·리드베터골프아카데미코리아 산학협력 체결 file

신재광 교수(오른쪽)와 로빈 사임스 리드베터골프아카데미코리아 원장이 협약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서경대학교 경영문화대학원 레포츠경영전공은리드베터골프아카데미코리아와 산학협력체결 협약식을 가졌다 지난 23일 유담관 11층 대회...

김구선 서경대 교수, 한국골프학회 학술상 수상 file

김구선 교수(오른쪽)가 시상식이 끝난 뒤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구선 서경대학교 경영문화대학원 교수는 지난 24일 올림픽공원에서 진행된 2021년 한국골프학회 온라인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 학술상을 수상했다. 김구...

「코로나 19 언택트 속 센터 100% 활용하기」 <2> <인성교육센터> 편 file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코로나 19의 확산 및 장기화로 비대면 수업이 계속되면서 재학생들이 대학생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서경대학교 각 센터에서는 코로나 펜데믹이라는 전례없는 상황에서도 재학생들이 큰 공백없이...

[김구선 서경대학교 경영문화 대학원 교수 칼럼] 골프공의 출발 방향은 어떻게 결정되나? file

런치디렉션, 페이스앵글, 패스 ▲미국프로골프 투어에서 활약하는 '아이언맨' 임성재가 샷을 하는 모습이다. 런치디렉션(Launch Direction)은 <그림 1>과 같이 임팩트 직후 타깃라인 대비 볼의 출발 방향으로 풀(Pull), 푸시(...

서경대학교, ‘국가근로장학 취업연계 중점대학’에 2년 연속 선정 file

2021년 선정 평가결과, 서울권 1위, 전국 9위 차지 10억7천여만 원 지원 받아, 현장실습 및 취업연계 매칭 프로그램 운영   서경대학교(총장 최영철)가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이 주관하는 ‘국가근로장학 취업연계 중...

서경대학교 예술대학 무용예술학과 4학년 진경린 학생,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최고의 경연대회 제58회 ‘전국신인무용경연대회’ 동상 수상 file

서경대학교 무용예술학과 3학년에 재학 중인 진경린 학생이 대한민국 차세대 신인 무용스타의 등용문인 전국신인무용경연대회에서 ‘동상’(한국무용협회 이사장상)을 수상했다. 진경린 학생은 지난 4월 2일(금) 대한민국예술인센터...

신입생을 위한 대학생활 백서 #5 ‘알아두면 도움되는 대학생활 정보’ file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코로나 19의 확산 및 장기화로 비대면 수업이 진행되는 등 정상적인 대학생활이 어려운 상황이다. 처음으로 대학에 입학해 모르는 것이 많은 새내기 신입생과 비대면 수업으로 학교에 나오지 못해 원활한...

Today
서경광장 > 서경 TODAY
서경대학교의
새로운 소식과 이벤트들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