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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 혁명 맞춰 졸업논문 폐지, 인증제 대체 등 변화하고 있는 대학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해 대학들은 체질 개선에 한창이다. 융합 학문을 중심으로 학사 구조를 개편하고 SW(소프트웨어)교육을 시행하며 토론·프로젝트 학습을 확대하는 게 그 예다. 졸업요건도 이에 맞춰 바뀌는 추세다. 필수로 여겨졌던 졸업논문 대신, 융합적·창의적·세계적 역량을 키우는 프로그램을 이수해야 졸업이 가능한 대학들이 눈에 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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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서경대에서 시행하는 자존감 및 팀워크 활동 워크샵에 학생들이 참여하는 모습


서경대는 4차 산업혁명 맞춤형 졸업인증제인 ‘CREOS졸업인증제’를 도입했다. 이번 학기부터 학생들의 핵심역량을 계발하기 위해 교양교육과정과 비교과프로그램을 전면 개편한 데 따른 조치다. CREOS인증제란 6대 역량(창의·문제해결·대인관계·글로벌·자기계발·실무 역량)을 전공·교양·비교과·캠프 등 4개 분야로 나눠, 모두 이수하게 만든 제도다. 


특히 교양과목에는 ‘인공지능’ ‘미래사회와 드론’ ‘문제해결의 힘’ ‘무인자동차와 윤리적 딜레마’ 등이 새롭게 개설됐다. 과목명만 보아도 방점이 어디에 찍혔는지 알 수 있다. 강민정 서경대 혁신원 연구원은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교육과정을 구성했다”며 “미래에 필요한 역량을 세부적인 교과에 구현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답했다. 


또 전공 교과목 인증제를 도입해 각 학과에서 개설된 과목들은 자체 평가를 받아 인증위원회 심의를 거치도록 했다. 구자억 서경대 혁신원장은 “교수의 강의 내용을 바꾸기 위한 시도”라며 “역량에 맞지 않는 교과목은 심의를 통과하지 못할 것”이라고 단호히 말했다. 

 
경기과기대학 역시 작년도부터 ‘GTEC인증제’를 도입해 미래 사회에 필요한 소양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노력을 쏟고 있다. 인증제는 1등급과 2등급으로 나뉘며 △기초학습 △교양교육 △직업기초 특강 등을 이수하면 2등급 기준이 충족된다. 여기에 토익점수나 국가기술 자격증 공모전 입상 실적 중 하나가 추가되면 1등급 인증서와 장학금이 지급된다. 

인증제 도입 이후 성과도 나왔다.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특별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결과 실제 학업역량이 높아진 것이다. 지난해 ‘GTEC영어캠프’에 참여한 학생들의 모의 토익 평균 점수가 76점 상승했다. 또 ‘기초수학·물리 Jump Up!캠프’에는 수학성적 평균이 16.4점, 물리학 성적 평균 11.6점 올랐다. 


전주비전대학도 지난 3월 ‘역량인증제’를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직업기초역량 △혁신역량 △전문역량 △국제화역량 △조직이해역량 △인성 분야 등 6개 분야에서 일정 수준을 넘기면 성적증명서에 인증 사실을 기록할 계획이다.


전주비전대학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원하는 창의·융합 인재양성을 위해 인증시스템을 개발했다”며 “학생 스스로 역량을 개발할 수 있게 돕는 게 목표”라고 밝혔다. 


졸업논문 요건을 점차 축소하고, 인증제를 병행하는 대학도 있다. 부산대는 고전 읽기를 졸업인증제에 도입해 학생들의 인문학 소양을 넓히려고 계획 중이다. 현재 독서토론 과목을 통해 고전을 읽고 토론함으로써 사고를 확장하기 위한 교과목들이 마련돼 있다. 또 ‘4차산업시대 4차 삶up 독서’와 같은 특강도 제공하고 있다. 부산대 교양교육원 측은 “다른 대학과 차별화를 위해 총장 공약사항인 고전100선 졸업인증제를 실현하기 위해 준비 중이다”고 전했다. 


성균관대는 20여 년 전부터 글로벌 창의 리더를 갖추기 위한 졸업인증제를 시행해왔다. ‘인성품’ ‘국제품’ ‘창의품’을 일정 요건 취득해야 졸업할 수 있다. △인성품은 자기계발활동 실적·사회봉사활동 △국제품은 외국어 능력·인턴 활동 △창의품은 정보통신 이용능력·창업·창의적 활동과 관련된 공모전 등에 해당한다. 


성균관대 교무팀은 “기업에서도 우리 학교의 졸업인증제를 높게 쳐준다”며 “우리 학교 졸업생들은 이런 요건들을 일정 수준 이상 갖췄다고 할 수 있다”고 답했다. 


이런 대학의 움직임은 변화하는 미래에 발맞추기 위한 것이다. 구자억 원장은 “4차 산업혁명 파고 앞에 직면했는데 여전히 과거의 낡은 방식에 머문 대학이 많다”며 “이제 과거와 같은 지식 중심, 일방적 가르침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지식을 활용할 수 있게끔 도와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런 변화에 학생들은 대체로 긍정적인 반응이었다. 경기과기대학 한 학생(정밀기계4)은 “기초직업 특강이나 국가 기술 자격증은 진로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성균관대 한 학생(화학공학4)도 “졸업논문은 단기간에 작성해 제출하고 나면 잊어버린다”며 “실효성 있는 인증제를 도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불만이 없는 것은 아니다. 성균관대 커뮤니티에는 “졸업 요건을 맞추는 것도 힘든데 인증제까지 따야 해서 취업 시즌에는 부담스럽다”는 글이 게시됐다. 서경대 관계자는 “인증제를 도입한지 얼마 안 돼, 신입생들이 제대로 숙지하지 못하는 등 운영상 어려움도 있다”고 전했다. 



<원문출처>

한국대학신문 http://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174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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