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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경대학교 문화예술센터(전 예술교육센터. 센터장 공연예술학부 한정섭 교수)는 재학생들의 성공적인 사회 진출을 돕기 위해 산학협력 차원의 다양한 문화예술 관련 공연 및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지역 문화예술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대학의 전문적인 교육역량과 예술적인 인프라를 바탕으로 다양한 문화예술 사업을 벌이고 있다.

 

서경대학교 문화예술센터는 20168, 우리 대학이 실용교육 중심의 문화예술 특성화 대학이라는 점에 초점을 맞춰 설립되었다. 문화예술센터에서는 예술계열 전공 학생들이 통상적으로 겪고 있는 사회 진출에 대한 어려움이나 직업과 관련된 걱정을 해소시켜 주기 위해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인 교육분야의 경험을 가능한 많이 쌓도록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문화예술 시장 소비 신장의 선순환을 위해 학생부터 직장인, 아이부터 어른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함께 참여하고 누리는 문화예술 교육 및 향유의 장을 제공함으로써 크게는 예술교육 시장 생태계의 활력을 높여주는 일까지 고려하고 있다.

 

서경대학교 문화예술센터에서는 위와 같은 설립 배경과 취지를 바탕으로 센터 내에 평생교육 관점에서의 <예술교육팀>, 학교예술의 질적 성장을 위한 <학교예술교육팀>, 대학의 자원과 강점을 지역과 결합하여 함께 작동할 수 있게 하는 <지역사회협력팀> 등으로 성격과 역할을 구분해 팀을 구성, 운영하고 있다.

 

서경대학교 문화예술센터가 대학이 가진 전문적인 교육역량과 인프라를 사회환원 차원에서 지역사회 문화예술 발전에 활용, 기여토록 하기 위해 센터 내 각 팀별로 어떤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서경대학교 문화예술센터 지역문화예술 발전을 위한 노력기획시리즈를 마련, 팀 소개와 목표, 주요 업무, 프로그램 소개, 재학생을 위한 지원 등에 대해 알아보는 기회를 가졌다. 그리고 그 두 번째로 <지역사회협력팀>을 맡고 계시는 인성교양대학 권미경 교수님을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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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교양대학 권미경 교수


- 안녕하세요, 먼저 <지역사회협력팀>에 대한 소개와 지향하는 목표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성북구는 타지역에 비해 문화예술분야의 자원은 풍부하지만 지역주민의 문화예술 향유 기회는 오히려 타지역에 비해 현저히 낮은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역사회협력팀>은 대학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대학의 지적, 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지역사회 문화예술분야의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을 해소하고, 향유 기회를 확장하며 문화예술분야의 지속 성장과 발전으로 지역사회와 상생을 도모하는 공헌 활동을 활발하게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사회 내 문화예술분야의 수요가 확대되고 전문화되는 시점에서 문화예술의 가치탐색과 문화예술 확산의 당위성이 요구됨에 따라, 일방적인 사회공헌 형태에서 벗어나 문화예술을 기반으로 지역과 함께하는 지역연계형 공헌활동을 시행하기 위해 지역 활성화 방안을 수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대학은 지역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속가능한 지역발전을 이끌어내는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어야 합니다. 문화예술센터는 지역사회와 긴밀한 관계를 맺고 지역 문제해결과 상호이익을 도모하고자 지역사회의 수요와 대학이 가진 역량을 적극 연계하여 -지역 상생사업을 활발히 이어가고 있습니다.

 

- <지역사회협력팀>의 주요 업무로 어떤 것들이 있나요?

 

“<지역사회협력팀>의 주요 업무로는 지역의 공공기관, 교육청, 지자체, 민관기관 및 단위학교와 역할정립 및 협력거버넌스 구축, 대학이 가진 교육역량과 지역사회 수요를 맞춤형으로 연계하여 대학-지역사회 간 공동 협력사업의 지속적인 발굴 및 추진, 대학자원과 전문성을 기반으로 한 문화예술분야 창업지원 및 문화예술 향유 확산 강화 활동, 대학-지역사회 간 동반 성장·발전·성과창출 체계 구축 및 지역사회와 상생 발전모델 수립 등이 있습니다.”

 

- <지역사회협력팀>에서 진행했던 프로젝트 중 뛰어난 성과를 거두었던 것들엔 어떤 것들이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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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문화예술교육 체인지 업교육과정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주관하는 ‘2020 문화예술교육 체인지 업사업이 있습니다. ‘문화예술교육 체인지 업은 문화예술교육분야 현장 종사자들이 경쟁력을 보유한 사회적 경제 조직으로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연구사업으로 참여자 지원을 위한 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총 3단계의 선발과정을 거쳐 운영하였습니다. 1단계는 소셜미션과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조주연 서울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장, 스코틀랜드의 로나 매터슨(Rhona Matheson) 스타캐쳐스(Starcatchers) 대표, 캐나다의 안줄리 소란키(Anjuli Solanki) 스탭스(Steps) 프로그램 디렉터 등 국내외 문화예술교육분야 사회적 경제 전문가들을 초빙해 다양한 사례를 탐색하였고, 2단계와 3단계는 연구책임자인 한정섭 센터장이 컴패니언으로 참여하였으며, 최용석 선임연구원, 신현상 한양대 경영대학 교수, 김혜령 가톨릭대 교수 등이 공동으로 참여해 소셜비즈니스캔버스, 고객분석마켓테스팅 등을 진행하였으며, 권경우 성북문화재단 본부장, 송성호 행복한학교재단 사무국장, 박윤미 제일기획 프로듀서 등은 멘토로 참여해 참여자들의 다양한 사업아이템의 실현을 위한 조언과 컨설팅을 진행하였습니다. 특히 1단계 과정은 코로나 19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예술과 커뮤니티를 연결하는 우수사례로 선정되어 코리아 타임즈(The Korea Times, 2020.08.27)에 보도되기도 하였습니다. 사업후반기, 참가자들은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사업의 구체화와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하여, 1단계 참여자 30명 중 2단계 선발자 14명과 3단계 참여자 4명은 총 12,000여 만 원의 지원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 <지역사회협력팀>에서 현재 진행 중이거나, 남은 2학기 동안 진행 예정인 프로그램엔 무엇이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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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경대학교 캠퍼스타운 프로젝트 좌측부터 지역활성화 프로젝트 정릉스쿨

성북캠퍼스타운 온라인 아카데미포스터 서경대학교 캠퍼스타운 입주팀 모집 경진대회

 

서경대학교는 서울시가 주최하고 성북구가 주관하는 캠퍼스타운(단위형)’ 사업에 2019년 선정되어 현재 3차년도에 접어들었습니다. 서울시 캠퍼스타운은 대학별 강점과 지역의 특성을 결합하여 청년활동 증진과 지역활성화를 도모하는 도시재생모델로 서경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단은 문화예술센터(전 예술교육센터)에서 맡아 운영 중에 있습니다. 주요 기획사업은 창업분야와 지역상생분야로 나뉘어져 있으며 창업공간 지원’, ‘창업입주경진대회’, ‘창업교육’, ‘정릉스쿨’, ‘정릉아카데미 진행중에 있고, 남은 하반기에는 데모데이’, ‘캠퍼스타운페어’, ‘정릉인매핑’, ‘정릉상인 경영개선사업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지역사회협력팀은 대학의 강점인 문화예술분야 자원을 기반으로 지역사회와의 상생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2021년은 문화예술분야 창업 지원, 정릉골 지역환경 개선, 지역주민과 상인의 역량 개발과 문화예술 향유 지원, 지역커뮤니티 활성화 등을 추진해 지역과 대학의 상생 발전을 성공적으로 도모했다는 평가를 받아, 831‘2022 서울 캠퍼스타운 신규사업종합형 참여대학으로 선정되어 2025년까지 100억 원의 사업비를 받게 되었습니다.”

 

‘2022 서울 캠퍼스타운서경대학교 관련 기사 링크

https://www.skuniv.ac.kr/199182

 

- 코로나 19의 확산 및 장기화로 팀을 운영하거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데 여러 가지로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러한 부분은 어떻게 극복하고 있나요?


서경대학교 캠퍼스타운 활성화 프로젝트 '정릉인 매핑(Mapping)’.jpg

서경대학교 캠퍼스타운 활성화 프로젝트 '정릉인 매핑(Mapping)’

 

코로나 19가 확산세를 보였던 지난해 상반, 교내에는 이미 비대면을 위한 다양한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었습니다. 덕분에 모든 사업이 중단될 위기의 순간에도 솔루션을 모색하여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었습니다. 2020년도에 운영했던 문화예술교육 체인지 업에서는 총 40개의 예비 창업팀에게 비대면 교육과 멘토링, 퍼실리테이팅을 제공하고, 문화예술분야 아이템 발굴 및 사업화를 진행했습니다. 2021캠퍼스타운에서는 온라인 심사를 통해 창업 입주팀을 선발하여 경진대회, 온라인 네트워킹·피칭 등을 운영했고, 사업모델 발굴과 사업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지역주민 수요조사와 주민참여 공모제 등을 통해 지역에 필요한 랜선 아트클래스’, ‘지역자원 디지털콘텐츠 발굴등을 실시하였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상응하는 대학의 역할이 더욱 강화될 것입니다.”


정릉아카데미 랜선아트클래스 1인크리에이터 유튜버교육 '초보탈출 유튜버 비법전수”'.png

정릉아카데미 랜선아트클래스 1인크리에이터 유튜버교육 '초보탈출 유튜버 비법전수”' 운영사진

 

- 서경대학교 재학생들이나 졸업생들은 지역사회협력팀프로젝트에 어떤 방식으로 참여할 수 있나요? , '지역사회협력팀' 프로젝트 참여를 바탕으로 취업이나 창업 등 자신의 진로를 개척한 학생들의 사례가 있다면 함께 말씀해 주십시오.

 

대학 · 대학원 재학생 및 졸업생의 직접적 지원에는 다양한 방식이 있습니다. 문화예술센터 주최 공모를 통한 참여자 지원, 대학 및 대학원 정규수업을 통한 과정 이수, 성북구(성북문화재단)-대학연계 교과목을 통한 현장활동, 문화예술센터 장학조교 지원(대학원생), 사업 내 학과연계를 통한 프로젝트 운영 등 다각적인 참여가 가능합니다. <지역사회협력팀>에서 운영하는 프로젝트의 특색은 다양성입니다. 아무래도 지역사회의 특징과 수요를 분석하여 대학자원이 투입되도록 기획했기 때문일텐데요. 최근에는 캠퍼스타운 사업을 통해 문화콘텐츠학과, 실용음악학과, 뮤지컬학과, 영화영상학과 학생들과 함께 지역자원을 활용하여 음원 및 영상콘텐츠를 제작 중에 있습니다. 재학생 참여를 넘어 진로를 개척한 사례라면, 음악학부를 졸업하고 예술경영석사를 취득하여 캠퍼스타운 사업단에서 연구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박상훈 연구원과 인생나눔교실 사업의 김혜리 연구원, 실용음악학과 석사과정에 있는 산학협력단 이해린 연구원이 대표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학부 시절 예술강사와, 문예체 멘토링활동 등을 시작으로 문화예술센터와 인연이 닿았습니다. 졸업 후 대학원에 진학하면서 문화예술센터에서 조교로 활동하길 희망했고, 사업 참여경험이 축적되어 <지역사회협력팀>, <예술교육팀>의 연구원 등으로 사업에 함께하게 되었습니다. 대학출신 졸업생들이 지역의 인재로 성장하는 모습을 지켜보면서 지역사회협력팀이 더욱 분발해야 할 시점임을 느낍니다.”

 

<홍보실=최호기 학생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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