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대학교

Today
서경광장 > 서경 TODAY
서경대학교의
새로운 소식과 이벤트들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인문학의 사전적 정의는 언어, 문학, 역사, 철학 등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그러나 인문학을 전공하는 사람들이라면 인문대는 취직이 안 된다.”, “인문학을 전공해서 어디에 쓸 수 있냐?”라는 이야기를 한 번쯤은 들었을 것이다. 인문학을 전공하고 있는 학생들도 내가 이 학문을 배워서 과연 취직은 할 수 있을 것인가라는 의문이 들 것이다.

 

이런 의문들을 증명이라도 하듯, 입학자원의 감소라는 당면문제 앞에 인문대학의 입지는 점점 줄어들고 있다. 인문대학의 정원을 감축하기도 하는가 하면, 일부 대학은 인문대학을 아예 없애버리기도 했다. 우리 대학에도 인문학을 배우는 인문과학대학이 개설되어 있지만, 입시생수 감소라는 현안에 직면에 인문대학의 총 정원이 200명 안팎으로 줄어든 것이 현실이다.

 

그러나 우리 인문과학대학의 굳건함은 타 대학과 다르다. 인문과학대학에 소속되어 있는 국제비즈니스어학부, 아동학과, 문화콘텐츠학과는 인간 본질의 정수를 탐구하는 인문학의 토대 위에 실용성과 특성화의 가치를 함께 담아 사회가 필요로 하고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를 길러내고 있기 때문이다.

 

그 결과 취업과 인문학의 탐구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는 훌륭한 인재들을 사회로 배출하며 그 입지를 탄탄히 다져나가고 있다. 만약 인문대는 취직이 안 된다.”, “인문학을 전공해서 어디에 쓸 수 있냐?”라는 이야기에 아직도 의문이 드는 학생들이 있다면 이후 소개할 서경대 인문과학대학을 졸업한 선배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길 바란다.

 

우리 대학의 아동학과는 믿고 뽑는 서경대 아동학과라는 말이 보육현장에서는 공공연하게 나돌 정도로 어린이집 보육계의 브랜드가 된 학과이다. 서경대 아동학과는 생애발달 관점에서 아동의 발달이 어떻게 진행되는지를 심리, 교육, 사회학적 측면에서 체계적으로 연구하며 아동의 발달 특성과 아동을 둘러싼 가정과 사회 및 문화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교육함과 동시에 실습과 현장 경험을 통해 영유아 교육 및 보육, 가족 관련 전문인을 양성하고 있다.


인문대(1).png

인문대(2).png



소유진 학생기자 : 안녕하세요. 선배님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김지은 원장 : ,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푸르니보육지원재단에서 위탁운영하고 있는 지예슬어린이집의 원장을 맡고 있는 서경대학교 아동학과 04학번 졸업생 김지은입니다.

 

소유진 학생기자 : 반갑습니다, 선배님. 어린이집 원장님은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나요?

 

김지은 원장 : 지예슬어린이집은 GS칼텍스와 GS에너지 회사에 근무하는 직원분들의 자녀들이 다니는 곳이에요. 직원분들의 자녀들을 회사 가까이에서 보육하고, 교육하는 직장어린이집으로, 이곳을 총괄하고 있어요.

 

소유진 학생기자 : 졸업한지 10년이 되기도 전에 원장님이 되신 건데, 꿈을 이루신 거니까 굉장히 뿌듯하실 것 같아요.

 

김지은 원장 : , 학부 때부터 일에 대한 준비를 했고 졸업 후, 2008년부터 현재까지 보육교사, 주임교사를 거쳐 원장으로 차례차례 한 계단씩 올라 지금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보니 스스로 성취감이 높아 사명감을 가지고 굉장히 만족하며 일하고 있습니다.

 

소유진 학생기자 : 보육교사부터 시작하셨다고 하셨는데, 그렇다면 지금 하시는 일은 어떻게 하시게 되었나요?

 

김지은 원장 : 지금은 일정 수준 이상의 기업이라면 직장어린이집을 설치하도록 법이 마련되어 있지만, 제가 학교에 다닐 때에는 직장어린이집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이 부족했어요. 소위 대기업이라 불리는 큰 회사들에서만 직원 복지를 위해 관심을 가지고 조금씩 설치해 나가고 있던 시기였습니다. 학부시절에 교수님께서 보육시설 중에 직장어린이집이라는 형태도 있다.’라고 말씀해 주시면서 맞벌이 가정의 증가와 회사들이 관심을 보이는 직원복지 분야 등 사회적인 이슈 등과 접목해 직장어린이집의 비전에 대해 강조하셨습니다. 회사 내에는 아동, 발달, 보육 등에 대한 전문가들이 부족한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직장어린이집을 위탁 운영하는 푸르니보육지원재단에 대해 소개해주셨고, 이후 졸업과 동시에 취업하게 되었어요.

 

소유진 학생기자 : 곧바로 취업을 하시다니 대단하시네요. 보육현장에는 믿고 뽑는 서경대 아동학과라는 말이 공공연하게 나돌고 있다고 하던데 자랑 한 번만 해주세요.

 

김지은 원장 : 서경대학교 아동학과는 훌륭하신 교수님들의 지도를 통해 보육교사 또는 보육관련 업무를 하기에 앞서 전문 지식과 역량을 기르는 데 최적인 학과입니다. 교수님뿐 아니라, 관련 업계에 다양한 직업군으로 계신 선배님들도 많이 계시기 때문에 취업과 진로에 대한 정보도 충분히 얻을 수 있고요. , ‘서경대 아동학과페이스북 페이지에 가입되어 있는데 학생회에서 학생복지를 위해 많이 힘쓰고 있더라고요. 또 저희 학과는 성적에 맞춰서 입학하는 학우들도 물론 있었지만 열심히 하는 학우들이 대다수였어요. 공부도 열심히, 노는 것도 열심히. 그만큼 치열하겠지만 즐겁게 다닐 수 있는 학과라고 생각합니다. 서경대학교 아동학과는 대학생활을 즐겁게 잘 할 수 있고, 또 탄탄히 사회로 나아가기 전 전문성을 배양할 수 있는 양질의 배움터라고 생각합니다.

 

소유진 학생기자 : 학과에 대한 애정이 정말 크신 것 같아요. 학교를 다니면서 인문학도 배우셨을 텐데, 사회에 나가보니 인문학을 배운 것이 어떻게 도움이 되시던가요?

 

김지은 원장 : 인간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것이 인문학이라고 생각해요. 그런 인문학과 저는 이와 아주 걸맞는 일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현재 어린이집 원장이기는 하지만, 원장이기 이전에 보육교사입니다. 보육교사로서 사람을 대하는 것이, 또 어린 아이들을 대하는 것은 참 쉽지 않은 일인데요. 진심으로 부모와 아이들, 그 가족을 이해해야 제대로 아이들을 돌보고, 이 일을 잘해 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을 중심에 놓고 이해하고 생각하고 끊임없이 연구해야 합니다. 저는 인문학을 배웠기에 이러한 일들에 열린 사고로 접근하고, 이해할 수 있었어요. 교사로서의 인식과 행동은 바뀌어지고, 이는 아이들을 올바르게 돌보고 성장시키는 자양분이자 지침서 역할을 해 부모들의 삶에 조금 더 긍정적인 영향을 주게 되었습니다. 교사로서의 이런 인식과 행동이 바로 인문학적 소양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는데요. 저는 교사들을 관리하고 어린이집을 총괄운영하는 책임자로서. 교사들이 올바른 방향성을 가질 수 있도록 안내하고 길잡이가 되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기도 합니다. 한 사람의 또 그 가족의 인생에 좋은 나비효과가 일어날 수 있게 돕는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소유진 학생기자 : 아무래도 인간을 돌보고 가르치는 직업으로서 인문학이 필수일 수밖에 없겠네요. 현재 학교를 재학 중인 학생들이 이런 점을 알 수 있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김지은 원장: 이전에는 이공계열의 학과들이 주류를 이루었었고, 2000년대 후반부터 현재까지 학교에서는 예능계열의 학과들을 특성화시키고 있지요. 하지만 그들의 진정한 베이스는 인문학이라 생각합니다. 모두 아시다시피, 알고 보면 모든 일들은 인간의 삶을 영위하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해 추동하고 발전시키려고 하는 것들이지요. 우리는 그런 위함의 기초를 다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부수적인 부분들이 유행을 타기도 하지만 기초와 본질은 변하지 않지요. 그래서 더 간과하고, 잠시 잊을 수도 있지만 깊이 생각해보면 인문학이야말로 유행타지 않는 사람에게 중요한 학문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소유진 학생기자 : 유행을 타지 않는 학문이라, 정말 멋진 말인 것 같아요. 이제 마지막으로 후배들에게 진심어린 조언을 해주신다면 어떤 말씀을 해주실 수 있을까요?

 

김지은 원장 : 서경대학교 재학생 후배 여러분! 학교 다닐 때 청운관, 혜인관에서 즐겨 찾아보던 신문에, 가로세로 퍼즐맞추기를 이따금 했던 기억이 납니다. 지금은 온라인으로 올리지만 그런 신문 지면에 제 이름과 이야기가 실린다니 참으로 감회가 새롭습니다. 대학생활이 어떨 때에는 힘이 들기도 하고, 어떨 때에는 정말 재미있기도 하고 뭘 어떻게 해야 하는지 고민이 많이 되는 시기일거라는 생각도 듭니다. 하지만, 대학시절이야말로 가장 집중해서 내가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내가 좋아하는 것이 무언지, 내가 해야 하는 일보다 내가 하고 싶은 일, 평생 내가 해도 괜찮은 일, 너무 스트레스 받지 않고 힘은 들지만 즐겁게 할 수 있는 일을 찾는 시기인 것 같아요. 다른 걱정이나 생각들도 많이 들테지만 대학에 다니는 시기가 에 집중하고 가 세상을 살아갈 힘을 기르고, ‘가 할 수 있는 일을 찾는 데 최적의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그 이후도 늦다는 이야기는 아니라는 건 아시죠? 모쪼록 하루하루 보람되고 의미있는 시간을 보내시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홍보실=소유진 학생기자>

List of Articles
List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sort
공지 이즈미 지하루 서경대 글로벌비즈니스어학부 교수 칼럼: 요절한 남편 평생 사랑, 이중섭의 아내[이즈미 지하루 한국 블로그] file 홍보실 2022-10-07 45478

2014학년도 수시1차 원서접수 안내 file

2014학년도 수시1차 원서접수 안내 1. 원서접수기간 : 9월 4일(수) ~ 9월 7일(토) 오후 5시까지 2. 원서접수방법 : 100% 인터넷 접수만 가능 3. 원서접수 장소 : 진학사 원서접수 4. 원서접수 후 접수여부 확인 ...

[수시2차] 일반학생전형 고사 장소 및 유의사항 발표 file

2013 수시2차 일반전형 고사 장소 및 유의사항 안내 본교 2013학년도 수시2차 일반전형에 지원한 수험생들은 고사 시간, 장소 및 유의사항을 반드시 숙지하여 고사진행에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 고사장소 및 유의사항 ...

태그 / / /

2013 수시2차 원서접수 안내 file

2013학년도 수시2차 모집 원서접수 안내 1. 원서접수 기간 : 11월 12일(월) 오전9시 ~ 11월 16일(금) 오후 5시까지 2. 원서접수 방법 : 100% 인터넷 접수만 가능 3. 원서접수 장소 : 진학사 원서접수 4. 원서접수 후...

태그 /

제2회 2012 서경 음악뮤지컬재즈콩쿠르 본선 진출자(수정) file

제2회 2012 서경 음악뮤지컬 재즈 콩쿠르 본선 진출자를첨부파일로 게시하오니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바순 중,고등부 예선결과와 바이올린 초,중,고 예선결과 파일 변동있으니 참고하십시오.) elementFontfont-familyfont-sizefont...

[신한은행]서경대학교(신입생)학생증체크카드 신청안내 file

학생증 신청관련 하여 신청방법을 첨부파일로 공지합니다. 신한은행 학생증카드 예약신청 인터넷 바로가기 주소 http://banking.shinhan.com/rib/easy/O_EASYRIBE2300.jsp

서경대학교 총학생회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안내 file

2013학년도 신입생오리엔테이션 안내입니다 - 일시 : 2013년 2월 27일~3월 1일 - 장소 : 서경대학교 수인관 / 속초 일성 콘도 ※ 유의사항 - 모이는곳 : 마을버스(1164, 1212) \"서경대본관\"하차 후 수인관(입학식장소)입장 - ...

2013 정시 가군 다군 원서접수 안내 file

2013학년도 정시 "가" "다" 군 원서접수 안내 - 가군 : [예술대학] 모델연기전공, 시각정보디자인전공, 생활문화디자인전공 - 다군 : [인문과학대학] 국제비즈니스어학부, 아동학과, 문화콘텐츠학부 [사회과학대학] 공공인적자원학부, ...

‘인상 깊게 읽은 책’, 뭐라고 대답해야 해? - 서경대생들의 성공적인 취업준비와 가치있는 대학생활을 위한 ‘추천도서’ file

해마다 취업 준비생들이 늘고 있고 특정 기업으로 지원자가 몰리는 이른바 쏠림현상이 가중됨에 따라 취업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다른 경쟁자와 차별화 된 면접 전형이나 자기소개서 작성이 취업 성공의 결정적인 요인이 되고 있...

2013 서경 음악 뮤지컬 재즈 콩쿠르 개최 file

2013 서경 음악 뮤지컬 재즈 콩쿠르 1. 행 사 명 : 2013 서경 음악 뮤지컬 재즈 콩쿠르 2. 대회일시 : 예선 2013년 8월 31일 , 본선 2013년 9월 7일 3. 장 소 : 문예관

Today
서경광장 > 서경 TODAY
서경대학교의
새로운 소식과 이벤트들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