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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경대학교

전체 FAQ

Frequently Asked Questions

서경대학교 학생들이 자주 묻는 질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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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체 FAQ

    44
    Q
    IT
    Windows 10 자동 업데이트 예외처리 방법 안내
    A


    7월 29일 윈도우 10 출시에 따라 windows7/8/8.1에서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진행하여 활성화 버튼이 생성 되며

    이를 잘못 누를경우 Windows 10으로 업그레이드를 하게 됩니다

    이에따라 자동업데이트 예외 또는 제거 방법을 안내하니 참고하여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Q
    IT
    포탈 파일 다운로드 시 보안컨텐츠 표시 창 제거 방법
    A


    포탈에서 파일 다운로드를 하는 경우 보안컨텐츠만 표시됩니다 창이 뜰 경우 모든컨텐츠 사용으로 체크를 해주셔야 파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컨텐츠 창이 뜨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설정을 안내해 드립니다.

    1. IE 메뉴 중 도구 – 인터넷 옵션 선택

    2. 보안탭 – 사용자 지정 수준 선택

    3. 기타 – 혼합된 콘텐츠 표시 – 사용

    보안설정.png

     

    관련 MS 안내 페이지입니다.

    https://support.microsoft.com/ko-kr/kb/2625928

    Q
    IT
    e-Book (EPUB, PDF 등)을 위한 무료 글꼴 사용 안내.
    A


                   1. PDF, EPUB와 같은 e-Book 형태로 기존 문서(한컴오피스, MS오피스,기타문서) 의 변환 작업 시 문서 기본 폰트를 2차 제작물로 변환 시 저작권 침해행위에 해당 될 수 있습 니다.

                   2. 온라인상에 배포 및 게시를 위한 기존 문서의 PDF, EPUB와 같은 e-Book 형태로 변환 시 반드시 무료 글꼴을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Q
    IT
    홈페이지 및 포탈 접속 에러시 조치안내
    A


    홈페이지 및 포탈 접속 시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 아래와 같이 조치하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쿠키 및 임시파일 삭제

    – 학부학사 메뉴가 안보이는 경우

    – 학부학사 화면이 흰색으로 나올 경우

    – 로그인 후 학부학사 접속시 로그인창이 열리는 경우

    * 조치방법 : 도구 – 인터넷옵션 – [일반]검색기록 삭제 – 전체 선택 후 삭제 클릭

    도구 – 인터넷옵션 – [일반]검색기록 삭제 옆 설정 클릭 – 페이지를 열때마다 선택, 파일보기 클릭 – 임시인터넷파일 전체 삭제

    2. 인터넷 익스플로러 설정 초기화

    – 항목1. 조치를 해도 안될 경우

    – 특정 페이지가 안열리는 경우(흰색화면으로 됨)

    – 포탈 출력물 클릭 후 인터넷 창이 닫히는 경우

    * 조치방법 : 도구 – 인터넷옵션 – [고급]원래대로 클릭(웹페이지가 1개만 열려있어야 가능)

     

    3. 인터넷 익스플로러 다운그레이드

    – 포탈 접속 시 파일 다운로드창이 열리는 경우

    – 흰색화면으로 표시 되는 경우

    – 항목2 조치를 해도 안될 경우

    * 조치방법 :

    Windows vista이상 : 제어판 – 프로그램 및 기능 – 업데이트보기 – IE 제거

    XP : 제어판 – 프로그램 추가 및 삭제 – IE 삭제

     

    4. 화면 축소/확대

    – 학부학사 내 일부 버튼이나 항목이 보이지 않을 경우

    * 조치방법 : 보기 – 확대/축소 (100% 설정)

    ※기타 사항은 정보전산원(내선:7043)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Q
    IT
    PMS(Patch Management System) 설치 안내
    A


    PMS(Patch Management System) 설치 안내

     

    PMS(Patch Management System): 사용자 PC의 취약점(바이러스 감염, 운영체제 보안취약점 등)에 대한 보안 패치 등을 적용하기 위한 시스템.

     

    PPMS는 개인정보보호법에 규정된 기술적 보호 조치에 해당하여 필수적으로 설치하여야 하는 시스템입니다.

     

    PPMSPC에 설치되는 프로그램이며 미설치 시 인터넷 사용이 제한되오니 이점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PMS 설치 일정

         가. 201321– PMS 설치 안내

         나. 201324PMS 설치
                1) 공지사항에 따라 개별 설치
                2) 바이러스백신(알약)이 설치된 PC는 자동 설치됨(교내에서 배포한 알약 사PC만 해당)

         다. 2013218PMS 미설치 PC 인터넷 차단 조치
                1) PMS 미설치 PC의 인터넷 접속 시 PMS 설치 화면으로 유도됨
                2) PMS 개별 설치 시 인터넷 접속 및 사용 가능

         라. 대상 : 교내 전체 PC

    2. PMS 개별 설치 방법

     가. http://203.249.122.138/apc/AgentInstall/list_agent.htm접속

      noname01.gif

     

    . APCAgentSetup.exe 파일 클릭하여 설치

    . 해당 파일은 백그라운드 자동설치 되므로 한번만 클릭

    설치 중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음

      noname02.gif

    Q
    IT
    아웃룩으로 메일 보낼때 주의사항
    A


    아웃룩의 사용자가 자주 제기하는 문제 중 하나입니다.
    본 내용을 참고하시어 이러한 현상의 발생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MS 아웃룩과 아웃룩 익스프레스에 대한 구별
    MS
    아웃룩 : MS 오피스 구매시에 함께 제공되거나 단품으로 판패되는 유료 프로그램으로 익스체인지 서버에 알맞도록 설계된 메일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입니다. 이를 정확히는 MAPI 클라이언트라고 부르며, 부가적으로 POP3/IMAP4를 지원하는 메일서버를 설정하여 메일을 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이 제공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아웃룩과 아웃룩 익스프레스를 구분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아웃룩 익스프레스 :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함께 제공되는 메일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아웃룩과는 달리 아웃룩 익스프레스는 무료로 제공되는 프로그램으로 POP3/IMAP4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메일 서버에 접속하여 메일을 주고받게 해줍니다.

    2. MS 아웃룩과 아웃룩 익스프레스에서 메일을 작성할 때 메일 메시지의 형식 차이로 인해 문제 발생. . MS아웃룩(Outlook2007, Outlook2003)에서 메일을 작성할때 문서 포멧 (3가지)
           – 
    텍스트(TEXT)
           – HTML
           –
    서식이 있는 텍스트나. 아웃룩 익스프레스에서 메일을 작성핼때의 문서 포멧 (2가지)
          –
    텍스트(TEXT)
          –
    서식이 있는 텍스트(HTML)
    3.
    여기에서 주의해서 봐야 할 부분이 바로서식이 있는 텍스트  아웃룩과 아웃룩 익스프레스에서 언급하는 의미가 서로 다르다는 점입니다. , 아웃룩의 HTML = 아웃룩익스프레스의 서식이 있는 텍스트(HTML)이라는 뜻입니다.서식이 있는 텍스트(이하 RTF)는 정확히 영어로 표현하면 RTF(Rich Text Format)라고 합니다. 이 형식은 MS 워드, 워드 패드 등에서 지원하는 문서 형식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은 대부분 MS 제품이외에는 거의 없으며 정확한 지원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습니다.

    • – Microsoft Exchange Client v4.0, v5.0
    • – Microsoft Office 아웃룩 2003
    • – Microsoft 오피스 아웃룩 2007
    • – Microsoft 아웃룩 97, 98, 2000, 2002

    RTF는 다양한 프로그램 간의 호환성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MS아웃룩에서 메시지를 RTF로 저장하여 발송할 때에는 일단 본문의 형태를 HTML로 유지하고 RTF만의 고유한 정보는 모두 첨부파일로 넣어서 발송하게 됩니다.
    수신하는 사용자가 아웃룩과 같이 RTF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메일을 받아 볼 경우에는 메일을 읽어 원래의 RTF로 보여주게 됩니다.

    문제는 RTF를 지원하는 않은 환경에서 이러한 파일이 어떻게 간주되고 보여지는지 알아 봅니다.

    • * RTF를 지원하지 않은 메일 클라이언트 프로그램가장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메일 클라이언트 중에는 모질라의 썬더 버드, 로터스 노츠 등의 제품이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에서도 아웃룩에서 서식있는 텍스트로 보낸 메일을 볼 때에는 HTML만 제대로 보여주고, 서식이 있는 부분은 제대로 보여주지 못합니다.
       
    • * 웹 메일웹메일, 다음, 네이버와 같이 대형 포탈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웹 메일에서도 RTF 문서 형식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다음 그림과 같이 첨부파일로 나타나게 됩니다.
       
    • * 문제는 Winmail.dat 파일에는 RTF 서식 뿐만 아니라 HTML 이외의 모든 형식의 객체들이 포함되어 저장된다는 점입니다. 그림을 OLE로 넣거나, 엑셀 파일의 표 일부를 복사하여 넣는 등 문서가 HTML의 범위 이상으로 복잡한 경우에는 Winmail.dat에 이러한 정보가 저장되므로 사용자가 이러한 사실을 모르는 경우에는 중요한 메일의 내용이나 첨부 파일을 볼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4. 해결 방법

    MS아웃룩(Outlook2007, Outlook2003) -> [도구] -> [옵션] -> [메일형식] -> [작성할 메시지 형식] 일반텍스트(또는 HTML)로 선택하시면 됩니다.
    옵션.png
    마이크로소프트 고객지원 링크 : http://support.microsoft.com/kb/138053/

    Q
    IT
    교내 무선 인터넷 사용방법(無인증)
    A


    교내 무선 인터넷 사용방법(無인증)

    개방형 WIFI 설치에 따른 사용방법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안내하오니 참조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LG U+에서 제공하는 WIFI ‘U+Zone’ 또는 ‘U+village’,‘U+village2’로 접속시 인증이 필요 없고 바로 사용 가능 합니다. (LG U+정책에따라 변경 될 수 있습니다.)

    SKUDNA / SKUDNA2
    계정 : skuniv
    암호 : lguplus100

    유담관 외 기타 건물

    ① 환경설정의 무선네트워크 검색에서 ‘U+Zone’ 선택 후 암호 입력 : lguplus100 

    noname01.jpg

    유담관

    ② 환경설정의 무선네트워크 검색에서 ‘U+village’,‘U+village2’ 선택 후 암호 입력 : lguplus100

    noname02.jpg

    Q
    IT
    Windows 2003 서버,FireFox 인증서 해결 안내
    A


    우리대학교의 SSL인증서 교체 후 “신뢰할 수 없는 인증기관에서 발급된 인증서“또는 로그인 장애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해결방법입니다.

     

    1. Windows XP(서비스팩2) 이하 버전

    [ 신인증서 교체에 따른 Login조치안내 ]

     

    2. Windows 2003 서버(서비스팩1)

    Windows 2003 서버(서비스팩1) 이하 버전에서 SHA-2암호 알고리즘을 지원하지 않아 “이 인증서의 무결성을 입증할 수 없습니다.” 또는 “이 사이트의 보안 인증서는 신뢰할 수 없습니다.” 등의 검증 실패 오류 메시지가 발생합니다.

     

    Windows Server 2003 해결 방법 (핫픽스 패치)핫픽스 다운로드센터에서 수동으로 파일 다운로드 및 설치합니다.

    [ 핫픽스 다운로드센터 ]

     

    3. FireFox

    FireFox 에서는 변경된 신규 CA인증서에서 구 인증서와 마찬가지로 신 인증시스템의 최상위인증서GPKIROOTCA1)가 탑재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신뢰할 수 없는 인증기관에서 발급된 인증서”라는 경고문이 발생하며, 수동으로 최상위인증서를 설치해야합니다.

     

    Firefox에 최상위인증서 설정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첨부파일의 rootca.cer 파일을 저장합니다.

     

    나. Firefox 메뉴 [도구] → [설정] 선택 후 [고급]탭에서 암호화 [인증서 보기]를 선택합니다.

    firefox설정창.png

    다. 인증서 관리자 메뉴에서 [인증기관] 탭에 있는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 후 최상위인증서(rootca.cer)를 등록합니다.

     firefox인증서관리.png   

    라. 최상위인증서에 대한 [신뢰 편집]에서 신뢰여부를 모두 체크합니다.

    firefox인증기관인증서신뢰도설정편집.png  

    마. 최상위인증서를 수동 등록 후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바. SSL Chain 구성 화면을 확인합니다.

     

    문제 해결이 되지 않을 경우 전자계산소(7043)으로 연락 바랍니다.

     

                                        전자계산소

    Q
    IT
    신 인증서 교체에 따른 Login 조치 안내
    A


    우리 대학교는 Login(SSL)인증서 자체에 대한 해킹(불법복제, 위변조 등)방지및 전자서명인증체계의 신뢰성 보장과 안정성 강화를 위해 인증서 키 길이 증대 및 알고리즘이 구인증서 (1024비트)에서 신인증서(2048비트)로 교체되었습니다. 이에 신SSL인증서 호환성 문제(Windows XP 서비스팩2 이하 미지원)가 발생한 사용자는 아래의 사항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신 SSL인증서(2048비트)의 경우 Windows XP 서비스팩3 이상부터 지원되며, Windows XP 서비스팩2 이하 버전의 경우 지원 되지 않습니다.

    1. SSL구축 현황

    ① 포탈 사이트

    ② 메인 홈페이지

    ③ 도서관 홈페이지

    ④ 웹메일 홈페이지

    2. 문제 확인 방법

    ① 포탈 접속이 안되는 경우

    img01.jpg

    https://mail.skuniv.ac.kr 접속이 안되는 경우

    img02.jpg

    ③서비스팩 버전 확인방법 [바탕화면-내컴퓨터(우클릭)-속성] 또는 [윈도우키+Pause/Break]

    noname01.jpg

    3. 서비스팩3 버전업그레이드 방법

    ① Windows XP SP3(서비스팩 3) 설치방법[바로가기]
    – 자동업데이트를 통한 정상 설치가 되지 않을 경우 다운로드[바로가기]

    기타 자세한 문의는 정보전산원: 02)940-7043 으로 연락 바랍니다.

    정 보 전 산 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