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서경대학교

서브페이지 백그라운드 이미지

서경 TODAY

SKU Today

서경대학교의 새로운 소식과 이벤트를 매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메뉴 | 검색 | 퀵메뉴

    서경대학교의 모든 것, 여기서 검색하세요!

    • 작게
    • 보통
    • 조금 크게
    • 크게
    • 가장 크게

    [2025 혁신 대학을 가다/서경대학교] 대학혁신지원사업 바탕으로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이종계열 간 융합교육 위한 학사구조 개편

    FYP센터 신설, 캠프 운영 등 무전공 입학생 집중관리

    특강·멘토링·상담·팀 프로젝트 등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2025 혁신 대학을 가다 서경대학교] 대학혁신지원사업 바탕으로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jpg

    서경대 전경.

    서경대학교(총장 김범준)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사회경제 환경 변화와 산업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CREOS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대학의 비전을 달성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서경대는 △교육과정 및 교수법 혁신 △학사운영 유연화 △학생지원 및 관리체계 강화 △특성화 분야 융복합 교육 활성화 △사회적 가치 실현 등의 자율혁신 5대 목표를 설정하고 대학혁신추진사업단을 중심으로 다양한 혁신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2025 혁신 대학을 가다 서경대학교] 대학혁신지원사업 바탕으로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2).jpg
    2024 대학혁신지원사업 우수사례 성과포럼 단체 사진.
    
    ■ 학사구조 개편, 무전공 100% 입학 = 서경대는 2025학년도부터 특수·첨단학과 및 실기전형 모집 예술계열을 제외한 전체 신입생을 무전공으로 선발하고 있다. 기존의 이공대학, 인문사회과학대학, 융합대학을 ‘미래융합대학’으로 통합하고, 자유전공학부 및 미래융합학부1·2로 학생을 모집해 입학 후 1년간의 진로 탐색 후 전공을 선택할 수 있도록 신입생 모집단위를 전면 개편했다. 서경대는 이를 통해 대학혁신지원사업 교육혁신 분야에서 우수한 성과를 달성했다.

    서경대는 학사를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대학 운영과 학생 지원 체계 고도화를 이뤘다. 미래융합대학 신입생은 입학 이후 1년간 기초교양, 진로/전공 탐색·설계 교과목을 수강하고, 상담과 멘토링을 거쳐 2학년 진학 시 전공을 결정할 수 있다. 또한 전과와 부·복수 전공에 대한 규정을 완화하고, 자기설계전공 제도를 활성화하는 등 제도적인 개선을 통해 학생들의 전공선택권을 실질적으로 강화했다. 더불어, 전공자율선택제를 도입함으로써 생길 수 있는 특정 전공 쏠림 현상에 대비해 학생 수요에 맞춰 교원과 강의실 등의 교육 자원을 재분배할 수 있는 탄력적인 인프라 운영 체계를 마련하고, 학생들의 진로/전공 지도를 위한 원활한 행·재정적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대학 내 부서 간 유기적 협력체계도 구축·운영하고 있다.

    서경대는 이처럼 대학혁신지원사업 지원을 통해 무전공 신입생이 흥미와 적성에 따라 전공을 선택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했고, 기존 재학생들도 자신의 적성, 진로에 맞춰 학업을 유연하게 설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이러한 체계는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융복합 실용인재 양성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변화하는 산업 환경 속에서 주도적으로 진로를 탐색하고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2025 혁신 대학을 가다 서경대학교] 대학혁신지원사업 바탕으로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3).jpg
    메이저 디자인 스페이스.
    ■ FYP 기반 학생 맞춤형 지원체계 구축 = 2025학년도부터 시행된 무전공 입학제도의 안착을 위해서는 신입생이 안정적으로 대학 생활에 적응하고, 다양한 진로/전공 설계를 지원받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에 서경대는 무전공 신입생을 통합 관리하는 FYP센터를 신설해 진로/전공 탐색·설계, 대학 적응 지원 등 전주기적 맞춤형 지원 체계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대학혁신지원사업비를 통해 Major Design Space, Co-Working Space 2 등 신입생을 대상으로 상담 과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는 창의·혁신 공간을 조성하고, 학생 수요를 반영한 공용 실습실과 기자재를 추가 확보하는 등 물적 지원 체계를 마련했다. 이와 더불어 전담 FYP디렉터 교원 신규 채용으로 신입생 전담 관리를 강화하고, 전공 쏠림 현상에 따른 문제에 대응할 수 있도록 추가 교원을 확보하는 등 인적 자원도 적극적으로 확충했다.

    또 서경대는 1학년 신입생을 대상으로 FYP 교과목(전공탐색세미나 등)을 운영해, 2학년 진학 시 자기 이해를 바탕으로 전공을 선택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하고, 학업 계획·진로 목표를 구체화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뿐만 아니라 현재 2025학년도 신입생 대상 FYP 비교과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한 성과 분석·환류 체계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효과와 학생 만족도를 지속적으로 높이고 있다.

    또한, 정해진 학과 없이 입학하는 무전공 신입생의 소속감 저하 우려에 대응하기 위해 전체 무전공 신입생 대상 1박 2일 합숙 프로그램(Major Design Camp)을 운영해 성공리에 마무리했다. FYP디렉터와의 진로 상담, 전문가 특강, 선배와의 만남 등의 활동으로 구성된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한 신입생들의 대학 생활 적응력·소속감 향상 및 전공 탐색 활동을 효과적으로 지원했다. 더불어 신입생 대상 체육대회 개최, 무전공 학생 전용 상담 공간 및 음료 제공에 쓰이는 FYP포인트 제도 도입, 선배자문단과 전공 및 대학 생활 관련 상담 진행 등을 통해 신입생의 전공 탐색 및 소속감 강화를 지원하고 있다.

    서경대는 이러한 FYP 기반 무전공 신입생 맞춤형 통합 지원·관리 체계로 전공자율선택제의 안정적인 발전 기반을 확보했으며, 앞으로도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한 프로그램 고도화로 학생의 학업 성취 및 진로 설계 역량 강화를 이뤄 나갈 계획이다.
    [2025 혁신 대학을 가다 서경대학교] 대학혁신지원사업 바탕으로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4).jpeg
    이머시브 시어터 프로젝트.
    
    ■ 비교과 프로그램 혁신 통한 학생역량 강화 = 서경대는 무전공 신입생을 위한 FYP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기존 재학생 대상으로도 진로/전공 탐색·설계 및 핵심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학생 참여 중심 비교과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하고 있다.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지원으로 이뤄지는 해당 비교과 프로그램들은 특강·멘토링·상담·팀 프로젝트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학생들이 정규 교과목을 통한 전공 학습 외에도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해 서경대의 5대 핵심 역량을 갖추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

    특히 서경대의 비교과 프로그램은 학년별 특성과 요구를 반영해 진행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구체적으로, 각 학과와 부서에서 진행하는 전공 학습역량 강화 특강과 튜터링 등은 학생들이 대학 생활에 적응하고, 기초 학습법을 습득할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자기 이해를 기반으로 한 진로 로드맵 작성, 진로 동아리, 글로벌 팀 프로젝트 등은 학생들의 진로 탐색과 실무역량 강화를 집중적으로 지원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흥미 분야와 산업 현장의 요구를 연계해 실질적인 진로 방향을 설계할 수 있다. 더불어 현직자·동문 선배의 직무 특강, 전공 분야 면접 대비 워크숍 등의 프로그램은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경험을 집중적으로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그 외에도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학생 요구를 반영한 신규 프로그램(해커톤), 교과 연계 비교과 프로그램(3D 프린터 교육 외), 심리 상담 프로그램 등 다양한 학생 참여형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해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기회 확대 및 실제 산업 현장에서 요구되는 핵심 역량 강화를 지원하고 있다.

    이처럼 서경대의 비교과 프로그램은 단순한 교과목 학습 보완의 차원을 넘어 실무형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활동으로써, 환류를 기반으로 체계적인 관리가 이뤄지고 있다. 서경대 관계자는 ”향후 주기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얻은 결과를 분석해 이를 차년도에 반영하는 선순환 구조를 구축할 예정이며,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지원으로 지속적인 프로그램 질적 개선과 발전을 이루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2025 혁신 대학을 가다 서경대학교] 대학혁신지원사업 바탕으로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5).jpg
    글로벌 코어 프로젝트.
    
    ■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지속적인 성과 창출 추진 = 서경대는 학생들이 사회·사업 수요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융합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 역량을 갖춘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고 있다. 1, 2주기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대학이 지향하는 ‘CREOS형 글로벌 리더’ 양성이라는 중장기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혁신 전략을 세웠고, 이를 바탕으로 학사구조와 학생지원 체계를 고도화했다.

    서경대는 대학혁신지원사업 3주기에는 새롭게 수립된 중장기 발전계획 ‘서경비전 2030’에 부합하도록 혁신 전략을 재정비하고, 프로그램의 지속적 개발을 통한 전 학년 대상 학습·진로·취업 맞춤형 지원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이를 통해 실용교육 중심대학으로서의 정체성을 구체화하고, 학생들이 보다 개선된 환경에서 학업과 대학 생활을 이어갈 수 있도록 지원해 미래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서경대만의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인터뷰] 김범준 총장 “CREOS형 인재를 양성하는 글로컬 실용중심대학”
    [2025 혁신 대학을 가다 서경대학교] 대학혁신지원사업 바탕으로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6).jpg
    김범준 서경대 총장.
    

    “서경대학교는 ‘서경비전 2030’을 통해 ‘세계가 선호하는 실용교육중심대학’으로 도약하고자 합니다. 글로벌 환경 아래에서 창의성과 전문성, 그리고 인성을 갖춘 CREOS형 글로벌 리더 인재 양성을 목표로, 실용중심 교육 강화, 융복합 교육 활성화, 지역사회/산업 연계 상생발전 등 3대 발전전략과 15개 핵심과제와 52개 실행과제를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 신설된 미래융합대학은 입학생 100%를 무전공(유형1·2)으로 선발해 이종계열 간 융합교육과 특성화 분야 활성화를 위해 학사구조를 개편했으며, 행·재정적 지원과 구조적 개선을 통해 전공자율선택제를 혁신적으로 실현한 대표적인 성과라 할 수 있습니다. 미래융합학부1·2와 자유전공학부는 글로벌 비즈니스, AI빅데이터, 도시계획·환경공학, 인텔리전트컴퓨팅 등 첨단 융합 전공을 마련해 산업 수요에 기반한 실용교육을 실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진로를 설계하고 사회 진출 분야에서 창의적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확고한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또한 서경대는 중장기 발전전략에 명시된 대학 비전인 ‘CREOS형 인재를 양성하는 글로컬 실용중심대학’을 구체화하고 대학이 추구하는 인재상을 실현하고자 ICON 전략을 수립했습니다. K-Culture, Global Business, Quality of Life 등 특성화 분야의 융복합 활성화를 위해 전공 간 경계를 허물고 융복합 교육을 활성화해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실용적 인재를 길러낼 수 있는 핵심전략인 교육혁신 전략 FAME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비전과 전략에 따라 서경대 대학혁신지원사업은 교육과정 혁신, 수업 혁신, 비교과 프로그램 고도화를 중점적으로 추진해 성과를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전공자율선택제를 위해 FYP(First Year Program), 마이크로디그리, 융복합 교과목 운영에 따라 학생 맞춤형 교육을 실현하고 ‘멘토링1·2’, ‘전공탐색세미나’, ‘Major Design Camp’, ‘Global CORE Project’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진로/전공 탐색·설계와 글로벌 역량 강화를 적극 지원하고 있으며, 데이터 기반 성과관리 체계와 ESG 지표 강화를 통해 대학의 혁신 성과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서경대는 학생들을 창의적·실용적 인재로 양성하여 사회와 인류에 기여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입니다.

    서경대는 올해로 개교 78주년을 맞이했습니다. 그동안 축적된 교육 경험과 전통 위에 새로운 시대를 여는 혁신을 더해, 우리 학생들이 사회와 인류 발전에 크게 기여하는 실용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서경대는 ‘첨단 분야 선도대학’이자 ‘실용인재 양성의 요람’으로서,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교육과 인재 양성을 실천으로 증명하는 실용교육중심 대학으로 발전해 나가겠습니다.
    <원본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