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서경대학교

서브페이지 백그라운드 이미지

서경 TODAY

SKU Today

서경대학교의 새로운 소식과 이벤트를 매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메뉴 | 검색 | 퀵메뉴

    서경대학교의 모든 것, 여기서 검색하세요!

    • 작게
    • 보통
    • 조금 크게
    • 크게
    • 가장 크게

    경전철 역 주변 볼거리와 함께 떠나본 여행


    우이신설 도시철도 개통 후에 경전철 모든 역 주변을 돌아보다

    경전철 볼거리 1.jpg

    우이신설 도시철도 우이신설 경전철이 개통한 우이동 차량기지

    지난번 우이신설 도시철도 경전철이 개통해 먼저 서울 동대문구 신설동역에서 타고 종점인 북한산우이역까지 가려고 계획을 세워봤다.

    우이동에서 신설동까지 가는 데 걸리는 시간은 출·퇴근시간대 기준으로 종전 50분대에서 20분대로 축소됐다 해서 신설동역에서 직접 탑승하고 시간을 점검해봤다. 정확히 23분 걸렸다.

    경전철 볼거리 2.jpg 

    북한산우이역 우이신설 중점역인 이곳은 주변에 북한산 백운대, 인수봉, 도선사, 봉황각 명소가 있다.

    하차해서 먼저 들른 곳은 우이동 먹거리마을을 들려봤다. 그곳은 기존 좁은 도로를 도시철도 개통으로 인해 기존 교량을 확장하고 도로도 두 배 이상 넓힌 걸 볼 수 있었다.

    우이동 역 주변 인접하는 명소를 알아봤다. 조금 떨어진 곳에 3.1운동 발상지 민족대표 33인 중의 한 분인 의암 손병희(1861~1922) 천도교 지도자를 양성하기 위해 설립한 교육시설 서울유형문화재 제2호 봉황각에 들러봤다. 인접에 손병희 선생 묘역이 있어 그 장소도 보게 됐다. 북한산우이 역에서 근접해 있는 유명한 곳으로는 북한산 도선사 사찰과 백운대, 인수봉 산행 코스가 있었고, 또 근접한 곳엔 우이령 넘어 경기도 송추까지 가보는 둘레길 코스가 잘 돼 있는 걸 보게 됐다.

    경전철 볼거리 3.jpg 

    우이신설구간 경전철 92일 개통한 우이신설 경전철 모습

    차례대로 들르려고 한 역은 두 번째 솔밭공원 역이다. 여기는 옛날에 영화촬영 장소였는데 솔밭근린공원은 친환경 공원으로 담배 연기 없는 공원으로 유명했다.

    인접에 있는 4.19 민주묘지를 거쳐가는 북한산 둘레길 2구간 순례길이 있으며, 보광사 유명한 사찰이 있다. 앞쪽에는 덕성여자대학교를 볼 수 있다. 다음 역이 4.19 민주묘지 역이다. 400m 올라가게 되면 국립 4.19 민주묘지를 볼 수 있다. 여기가 2구간 순례길 코스다.

    우이신설 도시철도로 둘러보는 서울

    경전철 볼거리 4.jpg 

    강북문화원 가오리 역에서 근접한 강북문화회관

    다음 역은 가오리 역에서 내렸다. 여기서 인접한 코스는 강북문화센터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강북 구민을 맞고 있었다. 옛날 가오리의 지명을 역 명칭까지 사용하게 된 것을 알게 했다. 화계역은 인근 조계종 화계사 사찰로 유명한 곳이다. 교육 전당으로는 한신대학교 신학대학원이 잘 알려져 있다.

    다음은 삼양역이다. 예전 미아2동 지역으로 삼양 재래시장 이름이 나 있다. 인접한 곳으로는 북한산 빨래골이 유명하고, 근접거리 화계사 사찰이 가까웠다.

    경전철 볼거리 5.jpg 

    4.19민주묘지역 수유리 4.19민주묘지역은 근현대사기념관, 애국지사 묘역을 순례길 코스로 걸을 수 있다.

    삼양사거리역은 미아3·5동이 있는 주택단지가 많은 지역인데. 현재는 아파트가 빼곡히 들어선 것을 보게 했다. 교육터전으로 신일고등학교가 이름이 나 있다. 이번엔 솔샘역으로 출발해봤다. 솔밭정보도서관이 눈에 띄었고 또 말 그대로 솔샘근린공원이 인접해 있는 걸 알았다. 복합기능 근린공원이라서 주민휴식공간으로 잘 이용됐다.

    경전철 볼거리 6.jpg

    ▲ 솔샘역 솔샘역은 친환경 솔샘근린공원과 솔샘정보문화센터를 볼 수 있다. 

    이제 북한산보국문으로 향했다. 도로명이 보국문로로 편성이 돼 있었다. 그래서 북한산 보국문이라 명칭을 사용한 것 같다. 실제로 북한산 보국문을 올라가려면 70분 정도 소요된다. 인접한 곳이 서경대학교가 있어 학생들의 교통이 편리해진 걸 보게 됐다.

    인근에 북한산 청수장이라는 야외 공원시설이 잘 돼 있고, 또 북한산국립공원 정릉탐방지원센터가 있다. 정릉역은 주변에 아리랑고개, 북악스카이웨이가 연계됐다. 흥천사가 유명하고, 조선왕조 정릉묘역이 있는 곳이다. 인접한 곳에 국민대학교가 있다. 다음은 성신여대입구로 대학교가 이름이 나 있지만 돈암동, 동소문동 옛 역사 문화로 고전적인 지역이다. 먹거리타운이 잘 알려지고 돈암전통시장이 유명하다.

    경전철 볼거리 7.jpg 

    정릉역 정릉역은 국민대, 아리랑고개, 북악스카웨이 조선왕조 정릉이 있으며, 흥천사가 근접해 있다.

    이곳 역은 우이신설 도시철도와 4호선을 갈아탈 수 있는 구간 역이다. 보문역은 6호선 지하철과 환승역이다. 인접한 곳으로는 성북구청사가 있으며, 보문사 사찰 이름이 나있다. 한성대학교와 연계된 삼선교로 유명하다.

    마지막 신설동역은 지하철 1, 2 환승구간으로 동대문구를 자랑하는 도시 거점으로 인근에 풍물시장 이름이 나있고 동묘벼룩시장이 인접해 있으며 용두동, 제기동, 청량리가 연계돼 있어 편리한 역이다. 그리고 검정고시로 학교를 진학하는 관련 학원이 밀집돼 있다. 13개 역 주변을 볼 수 있는 도시철도 경전철 비지니스 시대가 드디어 열렸다.

    <원문 출처>

    오마이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