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서경대학교

전체공지

Notice

서경대학교 공지사항입니다.

2026학년도 1학기 표준 현장실습학기제 학생 모집안내

   

2026학년도 1학기 표준 현장실습학기제 학생 모집안내

2026학년도 1학기 표준 현장실습학기제 학생을 다음과 같이 모집하고자 하오니 관심 있는 학생의 많은 지원 바랍니다.

– 다 음 –

기업리스트, 학생신청서류 등 공유 드라이브 URL : https://drive.google.com/drive/folders/1xNSMj0ltgIolPUjVb3MTW6dphx8dHVYH (12.29.() 중 확인 가능)

– 서경대학교 e-mail 계정[@skuniv.ac.kr]으로 로그인 후 확인 가능

 

  1. 표준 현장실습학기제 소개

– 4학기 이상 수료한 재학생의 전공과 적성에 맞는 실습기업(기관)에서의 현장실습을 통하여 진로탐색과 경력형성 기회를 제공받고, 사회나 기업에서 요구하는 전문지식을 습득하여 진로, 취업, 창업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실습 과정

 

  1. 표준 현장실습학기제 + 취업연계중점대학 장학사업 연계 운영
방학중 학기중 방학중 최종
취업연계

중점대학

표준

현장실습

학기제

취업연계

중점대학

인턴/채용
구분 유형 형태 학점인정

(산재보험

가입 의무)

시기별 근로기간
학기 중 방학 중
서경대학교 표준 현장실습학기제 교과목 O

(12학점)

전일제 전일제
한국장학재단 취업연계중점대학 교외 국가근로 X 비전일제

(예시) 2026학년도 1학기 표준 현장실습학기제에 참여 후 하계방학 기간에 취업연계중점대학으로 동 기관 연속근무 가능 (기업별 운영형태가 상이하므로 자세한 사항은 별도 문의)

 

  1. 주요일정
구 분 일 정 내 용
기관모집

(1)

12.10.(수) ~ 12.24.(수)

(2)

• 기존 참여기관 수요조사 및 신규참여기관 모집(이메일접수)

※ 신규 실습기관 사전 서면점검서, 건전성 검토 후 통보

기관 건전성 평가

(1)

12.26.(금)

(1)

• 기관 건전성 평가 및 검토
학생모집

(1)

12.29.(월) ~ 01.11.(일)

(2)

• 공지사항 홍보 및 각 학과별 참여학생 모집
기관학생

매칭

(1)

01.12.(월) ~ 01.13.(화)

(2)

• 학생 신청서 검토 및 기업별 매칭

※ 매칭 결과 기관 및 학생 통보

학생 면접 및 선발

(1)

01.14.(수) ~ 01.21.(수)

(1)

• 기관요구 및 학생전공을 고려하여 학생선발

※ 기관별 서류 및 면접전형을 진행

※ 면접 대상 학생은 필수참석(일정 별도 안내 예정)

기관모집

(2)

공고일 ~01.21.(수) • 기존 참여기관 수요조사 및 신규참여기관 모집(이메일접수)

※ 신규 실습기관 사전 서면점검서, 건전성 검토 후 통보

기관 건전성 평가

(2)

01.22.(목)

(1)

• 기관 건전성 평가 및 검토
학생모집

(2)

01.23.(금) ~ 02.01.(일)

(2)

• 공지사항 홍보 및 각 학과별 참여학생 모집
기관학생

매칭

(2)

02.02.(월) ~ 02.03.(화)

(2)

• 학생 신청서 검토 및 기관별 매칭

※ 매칭 결과 기관 및 학생 통보

학생 면접 및 선발

(2)

02.04.(수) ~ 02.11.(수)

(1)

• 기관요구 및 학생전공을 고려하여 학생선발

※ 기관별 서류 및 면접전형을 진행

※ 면접 대상 학생 별도 안내 예정(필수참석)

협약체결 02.12.(목) ~ 02.27.(금) • 대학-학생-기관 3자 간 현장실습 협약체결
보험가입 02.12.(목) ~ 02.27.(금) • (기관) 현장실습학기제 산재보험 가입

• (대학) 현장실습학기제 상해보험 가입

등록금납부 납부 기간 내 • 등록기간 내에 발급된 가상계좌에 납부
수강신청 수강신청 기간 내 • 학과장 승인 서류 확인 후 센터에서 일괄 수강신청

※ 신청자의 경우 수강신청기간 내에 본인의 수강과목 신청, 최종합격 후 정정기간에 신청과목 직접 삭제 필수

사전교육

(OT)

02.25.(수) • 필수교육, 학점인정, 성희롱예방교육 등 사전교육 진행

※ 최종선발 학생은 일정 안내에 따라 필수참석

실습기간 03.01.(일) ~ 06.13.(토) • 2026학년도 1학기 현장실습 진행
신규 실습기관

현장 점검

실습기간 내 • 현장 방문 점검
서류제출 및 평가 실습기간 종료 후 • (기관) 평가표, 출근부, 기관 설문조사를 통한 학생 평가

• (학생) 수행결과보고서, 학점인정신청서 등 제반 서류를

통한 성적 처리

후기 간담회 06.18.(목) • 평가회 의견수렴 및 만족도조사, 실습후기 및 학생성과 공유

※ 참여 학생은 필수 참석

※ 상기 일정은 실습기관별 상이할 수 있음

 

  1. 모집내용

가. 신청자격

– 4학기 이상 수료한 재학생(편입생의 경우 본교에서 1학기 이상 이수한 학생)

학과()장의 승인을 받아 현장실습 신청기간에 신청서를 제출한 자에 한함

복수전공의 학점을 인정받을 경우, 주전공 및 복수전공 각 학과()장의 승인 필요

나. 참여제한

– 휴학생, 수료생, 학사학위취득유예자 및 대학원생

26-1학기 복학 예정인 휴학생의 경우, 신청 가능

– 산업체위탁교육과정 및 재직자특별전형과정 등의 재직 중인 학생

– 부정 실습 발생으로 과거 본 교과목의 참여 중지 및 제한 등 제재를 받은 학생

– 졸업예정자의 계절제 참여 불가

– 재학 중 현장실습 학점으로 18학점을 초과하여 취득할 수 없음

다. 수강 및 학점인정

– 수강교과목 : 표준 현장실습 D

– 실습기간 : 15주 이상

– 인정학점 : 12학점 (전공심화 학점 P/NP로 인정되며, 평점평균에는 가산하지 않음)

– 4학년(7, 8학기) 선발자 혜택: 졸업논문 및 시험(작품 포함) 대체

신청자의 경우 수강신청기간 내에 본인의 수강과목을 우선 신청하시기 바라며, 최종 합격자의 경우는 수강신청 정정기간에 신청한 과목을 직접 삭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추후 센터에서 과목 삭제 확인 후 현장실습학기제 교과목일괄 신청 예정)

라. 실습학생 지원비

1) 기업 : 1,617,660원 이상 (2026년 기준 최저임금의 75% 이상 지급)

※ 실습지원비는 소득신고 대상이 아니므로 원천징수 대상이 아님

2) 대학 : 표준 현장실습학기제 참여 학생에 한하여 20만원, 최대 3개월=60만원

※ 대학지원금은 학점인정 후 일괄 지급 예정(대학 예산에 따라 조정 및 변경될 수 있음)

마. 실습기관 정보 / 실습일정 / 실습 직무 및 학생요건

– 상단 구글드라이브 링크 내 ‘2026학년도 1학기 표준 현장실습학기제 참여기업 리스트’ 확인 必

 

  1. 신청방법

가. 신청기간 : 25.12.29.(월) ~ 26.01.11.(일)

※ 선발상황에 따라 조기마감될 수 있음

나. 제출서류

– [붙임1] (기관명)_표준 현장실습학기제_학생 참여 신청서 (실습학생용)

[5호 서식] 표준 현장실습학기제(Co-op) 학생 참여 신청서

(신청서, 자기소개서, 개인정보 수집·이용 동의서)

※ 학생 참여 신청서 내 1지망 기관명 필수 작성. 희망 시, 2, 3지망 기관 추가 작성 가능

– 2, 3지망 작성 시, 기관요구사항 및 학생 이력서/자소서를 심사하여 1~3지망 중 1개 기관 매칭

※ 신청기간 내 학과(부)장의 승인 및 서명 후 신청서 제출

※ 서명란에 전자서명 및 자필서명 필수

다. 제출방법 : 제출서류 작성 후 이메일 제출(internship@skuniv.ac.kr)

 

  1. 진로취업상담 신청 안내

가. 상담 분야 : 직무 탐색 및 설정, 기업 선택, 자기소개서 첨삭, 면접 상담 등

나. 신청 기간 : 25.12.10.(수) ~ 26.01.09.(금)

다. 모집 인원 : 선착순 30명 (※선착순 모집으로 조기 마감 가능)

라. 신청 방법 : 구글 폼 입력 https://forms.gle/TWerFXv8snbx4QBX7

마. 상담 확정 : 컨설턴트 협의 후

바. 관련 문의 : 진로취업처 대학일자리플러스본부 진로취업지원센터 02-940-7295, 2908, 2976, 2975

대학일자리플러스본부 진로취업상담(자기소개서 및 면접 상담 등) 이수 학생들에게 학생 매칭 및 선발 시 가점부여 (재학기간 내 진로취업상담 최대 5회까지 인정)
<방문 상담>

1) 유담관 9층 진로취업처 대학일자리플러스본부 방문

<비대면 상담>

1) 온라인 (ZOOM), 전화 상담

2) 전화 또는 이메일로 상담일정 예약 후 상담 진행

  1. 유의사항
  • 1차 학생모집 중 합격 시, 2차 학생모집 지원 불가
  • 실습기관 최종선발 확정 후 중도포기할 경우 학과(부)장 승인서류 제출 및 센터 협의 필요
  • 실습학생은 대학에서 요구하는 서류 작성, 만족도 조사 등을 성실히 진행해야 함
  • 출근부, 제출문서 등 허위 작성 및 부정실습을 한 경우 현장실습 참여 제한 조치됨

 

  1. 관련문의

2025.12.10

진 로 취 업 처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