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형 AI 활용한 실전 콘텐츠 제작 경험 통해 디지털 역량 강화 도와

서경대학교 대학일자리플러스본부(본부장 허성민 교수)는 서경대 재학생, 졸업생 및 지역청년을 대상으로 ‘생성형 AI툴 기초와 활용 교육’을 7월 14일(월)부터 7월 18일(금)까지 5일간 매일 낮 12시부터 오후 4시까지 교내 유담관 AR/VR실에서 성황리에 개최했다. 특히 이번 교육은 생성형 AI의 기초 개념 이해부터 텍스트, 이미지, 음성, 음악 등 다양한 콘텐츠 제작에 활용할 수 있는 AI 실습을 통해 참가자의 디지털 콘텐츠 제작 역량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이뤄졌다.
교육 과정은 △생성형 AI의 원리 및 자기소개 텍스트 작성 △텍스트 기반 이미지 생성 실습 △음성 합성 콘텐츠 제작 및 자기소개 음성 녹음 △AI 음악 생성 및 영상용 오디오 구성 △취업 포트폴리오용 콘텐츠 제작 프로젝트 등으로 구성되었다. 특히 텍스트·이미지·음성을 결합한 자기소개 콘텐츠를 직접 제작하는 실습으로, 참가자들이 AI 기술을 실전 콘텐츠 제작에 효과적으로 적용하는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했다.
참가자들은 “단순한 기능 학습이 아니라, 직접 콘텐츠를 완성하면서 생성형 AI가 실무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 체감할 수 있었다”는 후기를 전하며,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또한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디지털 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과 콘텐츠 기획·제작 능력을 동시에 강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는 긍정적인 평가도 이어졌다.
허성민 서경대학교 대학일자리플러스본부장은 “이번 교육이 참가자들이 AI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 제작 역량을 키우고, 실제 취업 준비 과정에 효과적으로 접목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재학생, 졸업생과 지역청년을 위한 실용적 디지털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확대 운영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서경대학교 대학일자리플러스본부는 2025년 고용노동부 주관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사업 수행기관으로 대학 내 각종 취업 지원 인프라 및 서비스 전달체계를 활용하여 청년의 노동시장 진입을 지원하고 정부의 주요 청년일자리 사업 전반에 대한 홍보 등 고용서비스 전달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서경대학교 대학일자리플러스본부는 인스타그램(@seokyeong_job)과 카카오채널(채널명 : 서경대학교 대학일자리플러스본부)를 개설하여 다양한 홍보와 함께 1:1 카카오톡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