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대학교

Today
서경광장 > 서경 TODAY
서경대학교의
새로운 소식과 이벤트들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모델의 아틀리에 (1).jpg


계포일락(季布一諾)이란 약속한 이상 그 약속을 끝까지 지킨다는 의미로 초()나라 장수이자 한()나라의 장수였던 계포(季布)의 신실성에 유래한 고사성어다.


() 아시아모델페스티벌조직위원회(AMFOC) 위원한국모델컨텐츠학회한국모델협회 이사인 서경대학교 공연예술학부 모델연기전공 강신 교수(학부장)에게 가장 어울리는 말이기도 하다. 톱모델 출신인 강신 교수의 행적을 추적하다 보면 단 한 가지로 귀착됨을 발견하게 된다. ‘신의(信義)’, 자신이 믿는 모델의 길에 주저함이 없다는 것이다.



<그 겨울의 찻집>같은 울림이 있는 사람


모델의 아틀리에 (2).jpg

모델의 아틀리에 (3).jpg

서경대학교에는 사제 간의 끈끈한 정이 있다. 12월 모델연기전공 교수진과

재학생이 마련한 작은 졸업식 현장에서의 강신 교수, 옆은 김태연 교수.


지난해 12월 둘째 주, 잠든 솔잎을 흔드는 겨울의 길목에서 찾아간 서울 성북구 서경대학교 캠퍼스. 강신 교수를 기다리는 동안 이곳에서 만난 모델연기전공 재학생들의 스승에 대한 평가는 다음과 같았다.


강신 교수님요?! 친근한 장난꾸러기 삼촌 같아요.”

 

상담을 잘해주세요. 연애 빼고요~”

 

이 말에 동의하듯 맞아, 맞아 ㅋㅋㅋㅋ서로를 바라보며 웃고 맞장구치는 재학생들, 이 같은 캐처 볼(대화)를 듣는 새 저도 모르게 입가에 엷은 미소가 감돈다.

 

그들은 알고 있을까? 그들이 강신이란 이름을 부를 때마다, 그 목소리에는 따뜻함과 그리움이 배어있다는 것을.

 

언제나 진심 어린 공감을 갖고 진로와 인생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모델연기전공 16학번 이규헌 군의 말을 듣자니, 시시때때로 변하는 가치관의 사이를 지나면서도 영원히 없어지지 않을 사제지간의 신뢰를 깨닫게 된다.

 

떠올려보면 기자가 강신 교수를 처음 만난 순간도 그랬다. 지난해 123일 서경대 워킹연습실에서는 예술종합평생교육원 모델학전공 졸업예정생(졸업생)들을 위한 작은 졸업식이 열렸다. 정식 졸업식은 올해 2월이지만, 교수진과 재학생들이 마련한 이벤트였다.

 

당시 강신 교수와 같은 전공의 김태연 교수는 화려하고 재미있는 감동적인 환송회 시간을 마련해주지 못했지만, 졸업생들에 대한 감사와 아쉬움을 전하고 싶었다고 기자에게 말했다.

 

참 담백하게 부르는 <그 겨울의 찻집>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요즘 말로 감동먹은 순간이었다.



가난뱅이 대학생에게 사랑이란


모델의 아틀리에 (4).jpg

365일 연중 무휴 알바에 버거운 가난한 대학생 시절,

그에게 사랑은 깊은 들숨과 함께 잊어버려야할 사치였다.


강신 교수는 1970725일 경남 의령 23녀중 차남으로 태어나 초등학교 3학년 때 서울 청담동으로 이사왔다. 사는 동네와 세련된 그의 외모 탓인지 부자로 오해를 받곤 했다.


처음 모델 일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돈을 벌기 위한 목적이었습니다. 집안이 그렇게 가난한 것은 아니었지만, 넉넉한 살림도 아니었기에 대학교부터 대학원 졸업할 때까지 쭉 제힘으로 용돈과 학비를 벌었죠. 아르바이트를 구하기 위해 대학의 벽보를 살펴보고 업체에 전화하는 것이 일상이었죠. 사랑이요? 물론 좋아했고, 좋아해 줬던 여성도 있었습니다.”


일용직, 이삿짐센터, 출장 뷔페. 커피숍, 바텐더, 호프집 알바, 웨이터 등 365일 연중무휴였던 그에게 있어 연애는 사치였다. 그래서일까 그가 내뱉는 무심 어린 말 마디마디에는 청춘이란 미궁의 십자로에서 멀찌감치 떨어져 신호를 받지도 보낼 수도 없던 마음을, 흔적없이 태워버린 상흔이 남아있다.


소개팅도 나가고, 마음 가는 여성 분도 있었습니다. 그런데 시간과 돈이 많이 들어가더라고요.”


한번은 여자친구가 강신 교수에게 당시 대학생들에게 인기를 끌던 미국의 피자체인 전문점 피자인을 가자고 졸랐다. 호주머니에는 만원짜리 한 장이 꼬깃꼬깃 있었을 뿐이었지만, 웬일인지 그는 그래, 가자라고 호기를 부려본다.


과연 평소 도시락을 싸들고 웬만한 서울 지역은 걸어서 다니던 가난뱅이 대학생으로선 무리수였다. 몇만 원의 계산비가 나오는 것을 보고, 여자친구에게 잠시만 기다리라고 하고 학생증을 계산대에게 맡기고 집을 향해 뛰었다. 난생처음으로 용돈 외 부모님께 손을 벌렸다. 온몸이 흠뻑 젖도록 다시 돌아왔을 때는 이미 여자친구는 떠나고 없었다.


사랑하고 좋아하는 것은 나중에도 해도 늦지 않다고 생각하게 됐죠. 깊은 들숨과 함께 잊어버리는 연습을 하게 된거죠.”


이후 군대를 가고, 돈을 벌고, 휴학을 하고, 학업을 반복하는 시간의 연속이었다. 그렇게 강신 교수는 20대의 끝자락에 서게 된다.



살아남는 자가 강한 것


모델의 아틀리에 (5).jpg

강신 교수의 삶은 노력과 노력의 연속이었다. 그 숨가쁜 달음박질의 여정은 톱모델로서,

존경받는 스승으로서 그리고 한 가정의 아버지로서 강신을 아로새기고 있다.


고생이 쌓이다 보니 평범하게 살기 싫다는 생각을 하게 된 것 같아요. 줄곧 의미 있는 인생을 찾고 있었던 것 같아요. 하루는 길을 가는데 청담 갤러리아에서 패션쇼를 구경하게 됐어요. 모델들을 보려는 관람객들의 발길과 박수갈채가 이어지는 것이 어찌 그리 멋지던지


강신 교수는 당시 새벽에 신문 배달을 병행하고 있었다.


신문지에 전단지를 넣는데 모델아카데미 수강생을 모집하는 광고를 봤죠. 돈도 벌고 멋도 부리고 12조란 생각이 들었죠.”


그는 그동안 모았던 돈으로 모델아카데미 수강을 신청한다. 이렇게 그의 모델 인생은 시작됐다.


강신 교수는 1995년 런웨이에 데뷔했다.


데뷔 패션쇼였던 장광효 디자이너 컬렉션에서 NO팬티로 무대에 오르는 아찔한 경험은 아직도 잊지 못해요. 당시 현장을 모 패션잡지에서 취재해 전라의 뒷모습이 잡지에 노출되기도 했죠. 당시에는 학업과 모델 활동을 병행하는 것이 힘들었는데 그때 학업을 포기했더라면 지금과 전혀 다른 삶고 살고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는 끝내 단국대학교 화학공학과를 졸업해 명지대학교 대학원 연극영화교육학 석사, 호서대학교 벤처전문대학원 정보경영학과에서 문화콘텐츠 박사과정도 수료했다.


186cm 70kg 초반의 세련된 훈남형 마스크를 앞세워 SFAA, SIFAC, NWS, TRUSSARDI의 패션쇼 무대에 섰고, 패션매거진 , , , , ,의 표지를 장식했다.


현대해상, 이건창호, 우리은행, 트레비스, KTF, 세종증권, LG기업 PR 등 방송CF광고에도 다수출연했다.


2001년부터 교단에서 서 국제대학 모델과 겸임교수, 공주영상대학 엔터테인먼트과 겸임교수, 국제대학 방송계열 초빙교수, 서울종합예술학교 패션모델학부 전임교수, 대덕대학교 모델과 초빙교수를 거쳐 현재 서경대학교 공연예술학부장과 모델연기전공예교원 모델학전공 교수로 재직 중이다.


그가 몸담은 서경대 모델연기전공예교원 모델학전공 학생들은 YG케이플러스, 에스팀, 앨컴퍼니, 가르텐, 제니퍼, 신화사, 에이코닉, 엘삭, 고스트, 몰프 등 국내 유명 기획사 소속의 모델로서 서울패션위크, 패션코드 등 각종 패션쇼와 GQ, VOGUE, ARENA 등 패션 매거진 촬영, SBS 슈퍼모델선발대회, 페이스오브아시아 등 각종 선발대회 수상, 뮤직비디오, 드라마, 영화 등에서 다양하게 활약하고 있다.


영화 <새콤달콤> 개봉을 앞둔 배우 장기용, ‘프로듀스101’ 출신의 권현빈, ‘도수코출신의 강초원, SBS슈퍼모델 첫 남자대상에 빛나는 김재범 신한대 교수, 김기범, 이철우, 이호정, 김설희, 이현석, 정용수, 윤정민, 우진경, 문강혁 등 많은 톱모델들을 배출하고 있다.


교수진도 강신 교수 외에도 여고생 신분으로 1994SBS 한국 슈퍼모델선발대회 1위를 차지한 주정은 교수, 역시 여고 2년생으로 1997SBS 슈퍼엘리트모델선발대회 2위의 김태연 교수 그리고 독특한 연극무대 연출과 스토리 전개가 일품인 주지희 교수 등의 진용을 갖췄다.


모델계는 강신 교수의 공로를 치하하는 의미에서 <2010아시아모델상시상식 공로상 수상>, <모델교육최고지도사> <한국 메이크업 페스티벌 어워즈 패션모델상>, <일자리 창출부문 장관상>을 수여했다.



모델계의 백년대계 아시아모델로드


모델의 아틀리에 (6).jpg

강신 교수는 모델계의 대선배로서 후배 모델들을 위한 길 

'아시아모델로드'에 힘을 보태려 한다.


그토록 힘겨운 생을 지나왔기 때문일까. 강신 교수는 후배 모델들을 위한 길을 준비하려 한다. 양의식 아시아모델페스티벌조직위원장이 주창한 아시아모델로드’, 강신 교수는 모델계의 백년대계를 세우려는 이 비전의 변함없는 주춧돌이자 후계자중 한명이다.

 

모델은 전통적인 패션과의 콜라보 외에도 화장품헤어메이크업 같은 뷰티 산업, 안티에이징웰빙 산업, 4차산업혁명 시대의 유전체3D 바이오 프린팅바이오헬스 산업, 6차산업의 농업 밸류체인 등에서 변치 않을 플랫폼으로서 자리매김할 것으로 봅니다.”

 

대표적인 예가 페이스 오브 아시아 with EDGC’이다. 이 행사는 사단법인 아시아모델페스티벌조직위원회(AMFOC회장 양의식)와 아시아 25개국 각 패션모델단체방송미디어 등이 공동주최하는 15년 전통(*2020년 기준)의 아시아최대엘리트패션모델대전이다.

 

모델 Bianca Flscher는 페이스 오브 아시아의 인도네시아 예선대회를 계기로 유럽으로 진출했다. 유럽 메이저 패션위크 무대에 서는 Bianca Flscher(인도네시아), 필리핀 톱모델 Erla Raene Garcia, 마성의 Makmudov (우즈베키스탄), 태국홍콩말레이시아 톱모델 BOONDAREE (태국), 대세 모델테이너 안재현, 모델돌 주원대 등 명실상부 스타의 산실로 자리매김했다.

 

또한 아시아 각국에 K-팝을 알리고, 한국의 뷰티&패션 브랜드를 알리는 가교역할을 해왔다.


애플의 앱스토어나 구글의 안드로이드마켓처럼 대한민국의 수많은 브랜드들을 알리는 거대한 플랫폼 역할, 그것이 바로 모델의 변함없는 가치입니다.”


모델의 아틀리에 (7).jpg


<기사 원문>

MOVIST http://www.movist.com/star3d/view.asp?type=32&id=atc000000002567

List of Articles
List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sort 조회 수
공지 이즈미 지하루 서경대 글로벌비즈니스어학부 교수 칼럼: 요절한 남편 평생 사랑, 이중섭의 아내[이즈미 지하루 한국 블로그] file 홍보실 2022-10-07 38499

공기업은 어때? ‘2020 공공기관 채용정보’ 확인하자! file

2020년 새해를 맞아 지난 1월 8일(수)과 9일(목) 이틀간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서울 양재동 aT센터 제1, 2전시장에서 공공기관 취업준비생과 일반 구직자 및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획재정부가 주최하고 한국조세재정연구원이...

[이즈미 지하루 서경대 국제비즈니스어학부 교수 칼럼] 일본에서도 ‘기생충’ 열풍 file

지난해 말 일본 도쿄 시부야에서 열린 영화 ‘기생충’의 기자시사회에서는 보기 드문 광경이 펼쳐졌다. 처음부터 웃음바다를 이뤘던 시사회는 영화가 시작하고 5분여 지난 뒤부터 그야말로 폭소의 도가니였고, 중반부에는 진지...

[탐방] 스타모델 요람터 ‘서경대학교 모델연기전공ㆍ모델학전공’ file

“끊임없는 교육개발과 창의력ㆍ협업으로 경쟁력 높여” 4차산업혁명과 더불어 커가는 글로벌 모델교육 산실 로마의 팔라티노 언덕처럼 서울 성북구 정릉 정상에 자리잡은 서경대학교 공연예술학부 모델연기전공ㆍ예술종합평생교육원...

서경대학교 캠퍼스, tvn 드라마 ‘머니게임’ 1화 방송 편에 등장 file

서경대학교 캠퍼스가 tvn 드라마 ‘머니게임’의 1화 방송 편에 등장했다. 배우 이성민과 정동환이 회의실에서 금융정책을 놓고 격하게 대립하는 장면에서 대학본관 3층 대회의실이 극중 회의장으로 노출됐다. ‘ㄷ’자형 대형 테...

서경대학교 실용음악학과 밴드 실버스톤, 오는 2월 1일 대학로서 ‘단독 공연’ 펼쳐 file

서경대학교 실용음악학과 학생들로 이루어진 밴드 실버스톤이 오는 2월 1일(토) 혜화역 1번 출구 앞 서경대학교 공연예술센터 스콘뮤직홀에서 단독 공연을 펼칠 예정이다. 밴드 실버스톤은 채널A가 주최한 <보컬플레이: 캠퍼스 뮤...

″대외활동에서 인턴 되는 비결, 궁금해?″ 대학생기자단→인턴기자 출신 선배들의 기자단 썰 file

캠퍼스 잡앤조이가 1월 31일까지 대학생기자단 14기를 모집한다. 아직도 기자단 지원을 망설이는 이들에게, 선배들이 웃지 못할 경험부터 ‘찐’기자로 탈바꿈하기까지의 이야기를 들려준다. 현재 캠퍼스 잡앤조이 인턴기자로 근무하고...

[서경대생의 알찬 겨울방학을 위해] <2> 유튜브 추천 편: 유튜브 채널 구독으로 손쉽게 취업 관련 정보 얻자! file

얼마 안 있으면 2020년 상반기 공채가 시작된다. 각종 취업박람회 주최 측과 기업들은 저마다 예상 채용 일정을 공고하는 등 2020년의 새로운 인재의 등장을 기다리고 있다. 졸업을 앞두고 있거나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학우들은...

[모델의 아틀리에①] 강신 서경대 교수 “모델은 애플 앱스토어 같은 플랫폼” file

계포일락(季布一諾)이란 약속한 이상 그 약속을 끝까지 지킨다는 의미로 초(楚)나라 장수이자 한(漢)나라의 장수였던 계포(季布)의 신실성에 유래한 고사성어다. 현(現) 아시아모델페스티벌조직위원회(AMFOC) 위원ㆍ한국모델컨텐츠학회ㆍ한...

서경대학교 한정섭 교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 file

인문정신문화의 사회적 확산에 기여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표창을 받고 있는 한정섭 교수 한정섭 서경대학교 예술대학 공연예술학부 교수가 지난 1월 14일(화) 서울 코트야트 메리어트 서울 보타닉파크에서 열린 ‘2019년 인생나눔교...

서경대생의 취업준비, Cheer Up! file

동장군이 기승을 부리는 추운 겨울, 방학 동안에도 시험에 대비해 도서관을 찾거나 경험을 쌓기 위해 현장실무를 익히는 등 취업 준비를 위해 열을 올리는 학생들이 적지 않다. 그러나 취업 준비라는 게 말처럼 쉬운 일은 아니...

Today
서경광장 > 서경 TODAY
서경대학교의
새로운 소식과 이벤트들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