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대학교

Research Institutes
학교소개 > 대학기관 > 부설연구소
서경대학교 부설연구소는
대학특성화 분야에 대하여 보다
심도있는 연구를 수행하고
학문과 사회발전에 이바지 합니다.

부설연구소

Q. "부설연구소" 관련 문의 : 산학연구처(02-940-7007)

인문과학연구소Institute of Liberal Arts

이 연구소는 인문과학의 제 분야인 언어학, 문학, 철학, 역사에 관한 학술연구를 목적으로 1981년 설립되었으며, 학술세미나 및 특별강연을 한다.

연락처 및 위치

한일문화예술연구소Culture & Arts Institute of Korea-Japan

한일문화예술연구소는 1981년 1월에 설립되었으며, 한일문화에 관한 제문제를 깊이 연구하고, 일본어교육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한일양국간의 문화교류의 정상적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여, 현재 국내외 학술회의 개최와 연구지의 발간 등 각종 사업을 활발하게 실시하고 있다.

연락처 및 위치

문화예술콘텐츠연구소Research Institute of Culture and Art Contents

본 연구소는 문화예술 분야에 대한 연구와 콘텐츠 개발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이를 위하여 각종 학술 발표회 및 강연회의 개최, 학술지와 학술 자료의 발간, 국내외 학술 교류 및 학제적 연구, 콘텐츠의 개발 등을 통하여 문화 발전과 산업 발전에 기여함은 물론 미래 사회를 주도할 수 있는 창의력 있는 인재가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고자 한다.

연락처 및 위치

사회과학연구소Institute of Social Science

이 연구소는 21세기를 맞으면서 한국의 세계화 정책과 새로운 시대적 발전에 걸맞는 사회과학분야(법률, 행정, 경제, 경영 기타)를 연구 개발하여 국가정책과 대학학습교육의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연락처 및 위치

통일문제연구소Institute of Unification Affairs

통일의 문제는 통일이전의 문제와 통일 이후의 문제로 구분할 수 있다. 전자의 경우는 어떻게 남과 북이 통일을 달성할 수 있겠는가에 대한 방법론상의 문제이고, 후자의 경우는 남·북간의 정치, 행정, 경제, 문화, 사회 체제간의 격차와 이질화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여야 할 것인가에 대한 실천적인 문제이다. 본 연구소에서는 이러한 제반문제들을 연구논문집의 발간, 정기적인 세미나의 개최, 외부전문가의 초빙강연 등의 방법을 통하여 바람직한 통일 방안을 모색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연락처 및 위치

산업경영연구소Institute of Industry & Business Administration

이 연구소는 경영, 경제 ,무역, 회계 분야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지역사회 및 국가경제의 발전에 기여하며, 산학협동을 활발히 추진하고 있다. 학술연구 이외에도 기업체 자문활동과 학술세미나를 개최하고 있다.

연락처 및 위치

군사학연구소Institute of Military Study

사회적으로 기존 안보개념의 변화에 따라 군사문제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새로운 학문영역으로서의 군사학 정립이 필요하게 되었으며 또한 지식정보화 사회로의 이행에 따른 체계적이고 적합한 군사문제 연구의 활성화를 필요로 하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소는 군사학 및 군사문제에 대한 총괄적인 연구를 통하여 국군의 발전과 학군협력을 증진시키는데 그 목적을 둔다.

연락처 및 위치

산업기술연구소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이 연구소는 산업기술분야에 대한 기초 연구와 그 응용에 관한 기술개발 및 연구를 목적으로 한다.

연락처 및 위치

도시과학연구소Urban Research Center

이 연구소는 도시 및 주택과 관련된 제반문제를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영역은 크게 3가지로 구분되는데 첫째는 도시 및 주택개발과 관련된 첨단기법 및 정책에 관한 연구이며, 둘째는 환경 친화적 도시환경 조성에 관한 연구이고, 셋째는 도시 및 주택문화와 관련된 연구이다. 이러한 연구활동을 통하여 기초과학의 지속적인 발전은 물론 도시 및 주택문제 해결에 기여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한다.

연락처 및 위치

품질아카데미Quality Academy

품질아카데미는 품질분야를 폭넓고 심도 있게 연구하고 그 결과를 산업체에 적용하여 산업체의 경쟁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것이 목적이다. 본 아카데미의 특징은 산업체의 진단 프로그램과 진단결과에 따른 단계별 지도 및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산업체에 적용하며, 품질공학 기법을 개발하여 산업체에 전파하는 일을 수행한다.

연락처 및 위치

환경나노기술센터KEN Research Center

환경나노기술센터는 21세기를 주도할 핵심기술인 나노산업기술 분야에 대한 기초연구와 그 응용에 관한 기술 개발 및 제반 연구를 수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또한 나노기술을 환경분야와 융합함으로써 환경 신기술을 개발하여 환경 친화적인 사회와 미래 고부가가치를 창조하는데 일조하고자 한다.

연락처 및 위치

학생생활연구소The Student Guidance Center

학생들의 전인적인 인격의 성장과 지적능력의 연마, 또한 보다 넓고 깊은 삶의 능력을 함양하는데 효율적인 도움을 주고자 상담 및 심리검사를 통해 학생생활 지도에 힘쓰고 있다.

연락처 및 위치

무대의상연구소Stage Costume Institute

무대의상연구소는 문화예술과 관련된 프로젝트에 참여함으로써 무대의상을 연구, 제작, 협찬(방송 포함), 대여 및 공연 연출을 기획하고 참여하여 패션관련 경진대회 및 공모전을 지도한다. 그리고 연구소의 다양한 활동과 결과물 등을 대학교의 대·내외적으로 홍보하고, 재학생들에게 패션현장 경험을 살리고, 취업연계를 독려함으로써 사회적인 경쟁력을 갖추는데 힘쓰고 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연락처 및 위치

디자인연구소Design Institute

디자인 관련 분야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함으로서 디자인 분야의 전반적인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연락처 및 위치

데이터컴퓨팅센터Data Computing Center

DT(데이터 테크놀러지) 시대를 맞이하여 세계가 요구하는 최첨단 데이터컴퓨팅 소프트웨어와 관련한 교육과 연구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연락처 및 위치

창업교육연구소Research Institute for Startup Education

‘실용중심 대학’을 교육이념으로 하는 우리 대학의 창업 친화적인 제도 및 인프라를 통하여, 창업 인재가 관련 학업과 창업(준비)활동을 성실히 수행 할 수 있도록 창업교육 전담 연구 및 실전 창업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함을 목적으로 한다.

연락처 및 위치

미디어아트연구소Institute of Media Art

학제간 융복합을 기조로 디지털아트, 뉴미디어아트, 실감미디어 전 분야에 대한 교육과 연구개발을 통하여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락처 및 위치

대중음악연구소Contemporary Music Center

대중음악연구소는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로 영향력을 확장하기 시작한 한국의 대중음악계의 현황을 객관적으로 살펴보고 그 지속가능성을 타진하는 한편, 향후 지속 가능한 확장과 발전을 위해 대중음악예술인 교육, 대중음악 전문가·독립 뮤지션 양성 교육, 대중음악공연, 방과 후 연계교육 및 대중음악교육연구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연락처 및 위치

다문화연구센터Center of Multicultural Studies

한국에서의 다 문화권에 대한 정책적 연구와 이주자에 대한 교육 및 지원 활동을 목적으로 한다.

연락처 및 위치

한불문화예술연구소French and Korean Institute for Culture and Art

한불문화예술연구소

한불문화예술연구소는 프랑스 문화와 예술 전 분야에 대한 교육과 연구개발을 통하여 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다음과 같은 활동을 하고 있다.

1. 프랑스 축제와 문화 정책 연구
2. 통역 및 교육 애플리케이션 구축
3. 국책 및 민간 특화 사업 공모
4. 관련 분야의 학술교류, 기술교류, 세미나 및 특강 개최
5. 기타 이 연구소의 목적에 필요한 사업

이메일: cielnk@skuniv.ac.kr
홈페이지 바로가기
연락처 및 위치

서경공연예술창작연구소SeoKyoung Institute of Creative and Performing Arts

서경대학교 부설 서경공연예술창작연구소는 세계화의 흐름과 맞쳐 공연 창작 콘텐츠 개발에 같이 동참하고자 자체 공연 콘텐츠 개발 후 공연 제작까지하여 배우 및 크레이티브 부분까지 1저자권 확보와 대중적인 무대공연예술의 선두적인 교육과 연구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연락처 및 위치

엔터테인먼트 테크놀로지센터(ETRC)
Entertainment Technology Research Center

서경대학교 부설 「엔터테인먼트테크놀로지센터」는 최근 활성화되고 있는 언택트 테크놀로지와 맞물려 버추얼 스튜디오를 비롯한 엔터테인먼트 기술 구축 및 환경 조성을 통해 선행적 엔터테인먼트 테크놀로지 융합 기술 보유 및 환경 구축을 하고, 이와 더불어 산업체 및 교육/연구를 목적으로 엔터테인먼트 테크놀로지 활성화의 요충지로서의 역할을 하고자 한다.

연락처 및 위치

골프산업연구소Golf Industry & Science Research Center

서경대학교 부설 「골프산업연구소」는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 팬데믹의 영향으로 급변하게 되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골프산업의 뉴노멀에 적합한 정책변화, 기업전략변화, 골프과학 관련연구, 인재양성 프로그램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연락처 및 위치

캡스톤디자인연구소Research Institute for Capstone Design

대학의 전 과정에서 배운 지식과 경험을 종합적으로 적용하여 실제 산업현장 및 사회가 필요로 하는 유·무형의 결과물을 설계·기획·제작하는 과정인 캡스톤디자인 교육과정의 교육지원과 연구개발을 통하여 4차 산업시대가 요구하는 역량을 가진 인재양성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락처 및 위치

전략사업연구소Institute of Strategic Affairs

정부 및 기관의 재정지원사업을 분석하고 변화하는 사회적 요구에 따른 대학의 발전 방향과 대응전략을 연구함을 목적으로 한다.

연락처 및 위치

정책디자인센터Policy Design Center

「정책디자인센터」는 정책연구(지방의회 조례정비, 지방재정 등), 정책사업(의정혁신 및 의회선진화, 지자체 정책연계 사업 등), 교육연수(의원역량강화, 정책포험 등)을 통해 대학의 ESG 활동과 지속가능한 미래설계를 목적으로 한다.

연락처 및 위치

스포츠융복합연구소Sports Convergence Research Center

4차 산업혁명과 코로나 팬데믹의 영향으로 급변하게 되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스포산업의 뉴노멀에 적합한 정책변화, 기업전략변화, 스포츠과학 관련연구, 인재양성 프로그램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연락처 및 위치

항공우주방산정책연구소Aerospace&Defence Policy Institute

항공우주방산정책연구소

국가전략산업인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의 발전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연구, 항공우주뉴모빌리티산업인 AAV, AAM, 뉴스페이스산업의 발전을 위한 연구, 그리고 산학연관군간 상호 교류 확대를 통한 국가발전과 선진국형 일자리 창출 도모를 목적으로 한다.

연락처 및 위치

미래전략기술연구소Strategic Futures and Emerging Technologies Research Institute

미래전략기술연구소

국제기구인 UN 과의 인공지능 윤리 연구와 정부 및 기관과의 기술 융합, 지속 가능 스마트 빌리지 연구 등을 통해 사회적 요구에 따른 대학의 발전 방향과 대응전략을 연구함을 목적으로 한다.

연락처 및 위치

공간정보연구센터Spatial Information Research Center

공간정보연구센터

21세기에 부각되고 있는 공간 정보의 가치를 경제, 사회, 공공 등 다양한 분야와 연결시켜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공간 정보에 대한 정책적 연구 및 기술 개발 등을 목적으로 한다.

연락처 및 위치
Research Institutes
학교소개 > 대학기관 > 부설연구소
서경대학교 부설연구소는
대학특성화 분야에 대하여 보다
심도있는 연구를 수행하고
학문과 사회발전에 이바지 합니다.